개발자/Arduino

Nano 33 IoT 보드에서 5V 출력 사용하는 방법

지구빵집 2021. 4. 23. 16:49
반응형

 

 

 

결론: 보드 뒷면의 두 점을 솔더링으로 할 경우 반드시 USB 전원을 사용해야지만 5V 출력이 나온다. 외부 전원, 그러니까 Vin과 GND를 외부 전원에 연결할 경우 죽어도 5V를 쓸 수 없다. 

 

Nano 33 계열의 보드(Nano 33 IoT, Nano 33 BLE와 BLE Sense)들은 기본적으로 DC 3.3V로 동작한다. 5V 핀은 NANO 33 IoT에서 기본적으로 분리되어 있다. 이전 Arduino 보드는 5V I/O 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예방 조치로 분리하는 방식으로 개발하였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는 3.3V 대신 5V로 회로에 전원을 공급하여 실수로 보드를 손상시키지 않는다.

 

해당 핀의 5V는 다음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 VUSB로 표시된 두 개의 패드에 납땜 브리지를 만듭니다 (아래 이미지).
  • USB 포트를 통해 NANO 33 BLE Sense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 VIN 핀을 사용하여 보드에 전원을 공급하면 조정된 5V를 얻지 못하므로 솔더 브리지를 수행하더라도 5V 핀에서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VUSB로 표시된 두 개의 패드에 납땜 브리지

 

외부 전원을 사용하고 5V로 구동하는 릴레이를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에 어떻게 5V를 사용하는지 회로 구성을 보여준다. 

 

외부 전원을 사용하고 5V로 구동하는 릴레이를 사용 연결도

 

 

보통 릴레이는 아래와 같은 모습

 

릴렌이 작동 모드

 

또 결론을 말씀드리면 나노 33 IoT에서 3.3V 출력으로 릴레이를 제어하면 동작은 할지 모르지만 보장을 못한다는 말입니다. 결국 레벨 쉬프터를 사용하지 않고 3.3V 릴레이를 사용했고요. 릴레이는 보통 커런트로 동작하기 때문에 3.3V 출력을 트랜지스터를 거쳐 사용하시면 동작 잘할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