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Anarchist

돈을 어떻게 써야 행복한것일까 ? 행복한 삶을 위해 돈 쓰는 방법

지구빵집 2012. 9. 7. 00:00
반응형



돈에 대해서라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이야기든 남의 이야기든 돈에 관련된 이야기라면 눈을 동그랗게 뜨고 이야기 한다. 돈에 대한 자신의 철학도 넘치고, 꽤나 교훈적인 이야기도 많이하고, 돈 쓰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어떻게 돈을 써야 행복한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행복의 기준이 사람마다 틀려서 그런지 누구나 돈을 많이 갖게되는 즐거운 꿈을 꾸고, 무엇 무엇을 사겠다는 생각은 많이 하지만 그 돈을 어떻게 써야 할지에 대한 기준을 정하거나 원칙을 세우는 고민은 거의 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돈을 원한다. 그리고 원하는 만큼 돈이 생긴다면 어떻게 써야 할까 한번 쯤은 생각해 본적이 있을것이다. 돈이 있든 없든 돈은 좋으면서도, 피곤한 존재임에는 틀림없다. 돈이 많다고 반드시 행복하지는 않다느니 이런말도 있지만 오히려 불행해 져도 좋으니 한번 쯤 로또에라도 당첨된다면 소원이 없겠다란 사람이 대부분일것이다.

 

캐나다 브리티시 콜럼비아 대학교 심리학과의 엘리자베스 던 교수는 “돈은 행복의 기회도 제공하지만 거꾸로 방탕한 생활의 계기가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가 제시한 5가지 행복하게 돈 쓰는 방법을 알아보자.



    


①물건보다는 경험에 투자하라 = 미국 코넬 대학교 연구진은 최근 물건이나 건물을 사는 것보다 여행, 강습, 사교활동 등에 돈을 쓰는 것이 행복에 훨씬 가까이 가는 길이라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했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리버사이드 캠퍼스 심리학과의 소냐 류보미르스키 교수는 “욕실을 개조하거나 소파를 샀을 때의 기쁨은 종종 순간적인 데 그치지만 무형적인 것이 오히려 오래 간다”고 말했다. 물건은 닳거나 오래돼서 가치가 줄어들기 쉽지만 경험은 끊임없이 추억을 재생산할 수 있기 때문.


②행복은 하나하나씩 추구하라 = 행복은 ‘한 건’으로 얻기 힘들다. 작은 기쁨들이 차곡차곡 쌓이는 것이 한 순간의 큰 행복보다 더 좋다. 지금껏 연구결과 삶의 행복에서는 얼마나 강하게 즐거움을 느끼는가보다는 얼마나 자주 만족감을 느끼는지가 더 중요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③자신이 아니라 남을 위해 돈을 써라 = 학생들에게 5달러와 20달러를 주고 그날 쓰게 한 뒤 다음날 행복을 체크했더니 친구나 남을 위해 돈을 쓴 이들이 더 행복해했다. 미국 오리건 대학교에서는 한쪽에는 강제로, 한쪽에는 자발적으로 자선활동에 참가하게 하고 사람들의 뇌를 자기공명영상촬영(MRI)을 통해 분석했다. 놀랍게도 자발적으로 남을 도운 사람 뿐 아니라 강제로 자선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의 뇌도 행복할 때 활성화되는 ‘보상 부위’ 세포들이 바삐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행복도 경제적으로 추구하라 = 뭐든지 돈으로 사겠다는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스포츠카 매니아라면 무조건 비싼 차를 사기보다는 우선 렌터카로 써보는 것도 좋다. 스피드를 즐기면서도 오일과 바퀴를 갈고 부품을 수리하는 수고를 안 해도 된다.


⑤구매의 장점만 보지 말라 = 예를 들어 호숫가의 별장을 산다고 생각해보라. 많은 사람들이 평화롭고 고요한 분위기, 환상적인 해돋이, 낚시의 즐거움 등만 떠올리고 지갑을 연다. 그러나 모기에 물어뜯기고 수시로 침입하는 벌레와 싸워야 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주말마다 집안 수리에 시간을 써야하고 주말을 끝내고 귀가할 때 교통체증과 싸워야 한다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중요한 것을 살 때에는 장단점을 따져야 한다. 행복은 종종 구체적인 문제와 직결돼 있다.


아~ 돈이 생긴다면 이렇게 써보고 싶지만, 그럴 돈이 없구나.  


돈에 대한 속담들


ㅇ가진 돈이 없으면 망건 꼴이 나쁘다. 

ㅇ돈이 없으면 적막 

ㅇ돈이 많으면 장사를 잘하고, 소매가 길면 춤을 잘 춘다. 

ㅇ돈이라면 뱃속의 아이도 나온다 

ㅇ돈은 더럽게 벌어도 깨끗이 쓰면 된다 

ㅇ돈 마다하는 놈 못 봤다. 

ㅇ돈에 침 뱉는 놈 없다. 

ㅇ돈 없는 놈이 큰 떡 먼저 든다. 

ㅇ돈 빌려주면 돈도 잃고 친구도 잃는다. 

ㅇ돈이 장사라. 

ㅇ돈이 양반이다. 

ㅇ돈 떨어지자 입맛난다. 

ㅇ돈이 많으면 두역신을 부린다. 

ㅇ돈만 있으면 처녀 불알도 산다. 

ㅇ돈만 있으면 귀신도 부린다. 

ㅇ돈만 있으면 개도 멍첨지라. 

ㅇ내 돈 서 푼은 알고, 남의 돈 칠 푼은 모른다. 

ㅇ꿈에 본 돈이다. 

ㅇ코 묻은 돈 

ㅇ코 묻은 돈(떡)이라도 빼앗아 먹겠다 

ㅇ주머니 돈이 쌈지 돈이다 

ㅇ제 돈 칠 푼만 알고 남의 돈 열네 잎은 모른다. 

ㅇ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되놈이 번다 

ㅇ영감님 주머니 돈은 내 돈이요, 아들 주머니 돈은 사돈네 돈이다 

ㅇ소매가 길면 춤을 잘 추고, 돈이 많으면 장사를 잘 한다 

ㅇ부잣집 외상보다 비렁뱅이 맞돈이 좋다 

ㅇ부잣집 외상보다 거지 맞돈이 좋다 

ㅇ땅벌집 보고 꿀 돈 내어 쓴다 

ㅇ땅을 열 길 파면 돈 한 푼이 생기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