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아나키즘을 정의하기

지구빵집 2021. 11. 9. 00:24
반응형

 

 

아나키즘을 정의하기

 

제이슨 저스티스 / 역자 : HanDDol

 

아나키즘(anarchism)은 수많은 방식으로 정의되어 왔다. 아나키즘이라는 단어는 두 마디의 그리스어가 어원인 아나키(anarchy)라는 말로부터 나왔다. 아나키는 그리스어 av(의미: 없음[an으로 발음])과 apxn(의미: 권력 집단이나 정부["arkhe"로 발음됨])로 이루어졌다. 오늘날, 아나키즘의 사전적 정의는 여전히 정부가 없다는 의미이다. 현대 사전이 아나키즘을 이렇게 정의한 것은 과거와 현재의 아나키스트들의 저작과 행동에 기초한 것이다. 아나키스트들은 아나키즘이라는 단어가 실천적 이론을 뜻한다고 이해한다. 아나키즘 역사가와 괜찮은 사전과 백과 사전에서도 역시 그렇게 이해한다. 그러나 대중매체와 같은 외부에서는 아나키즘이라는 단어를 자주 오용하며, 그래서 오해를 낳는다.

 

주요한 현대 사전인 Webster's Third International Dictionary는 짧지만 정확하게 아나키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모든 형태의 정부와 유사한 형태의 속박에 반대하고 필요한 것을 충족하기 위해 개인과 집단의 자발적 협동과 자유로운 연대를 주장하는 정치적 이론." 다른 사전들도 비슷한 의미로 아나키즘을 설명한다. Britannica-Webster 사전은 아나키즘을 "모든 정부 권력이 불필요하며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며 개인과 집단의 자발적 협동에 기반한 사회를 주장하는 정치적 이론"으로 정의한다. New Webster Handy College Dictionary와 같은 더 작은 사전은 아나키즘을 "모든 형태의 정부는 폐지해야만 한다는 정치 학설"로 정의한다.

 

이러한 아나키즘에 대한 비슷한 사전적 정의는 아나키스트 지식인과 단체에 의해 가능했던 아나키즘 이론의 발전을 반영한다. 결과적으로 사전적 정의는 공평하긴 하지만 아나키즘이라는 말의 정수를 빠뜨렸다. 사실, 촘스키(Noam Chomsky) 교수는 아나키즘을 "정치 학설"로 설명한 American Webster Handy College Dictionary의 정의를 반박해 왔다. 촘스키 교수에 의하면, "... 아나키즘은 학설이 아니다. 사상과 행동의 역사적 경향이다. 이 경향은 계속해서 개발하고 발전 중인 수많은 길을 가지고 있으며, 내 생각에는 인류의 역사가 있는 한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아나키즘에 대한 다른 현대적 정의는 한 단어로는 설명할 수 없으며 운동, 사람, 생각의 역사로서만 설명할 수 있다. 사실 Encyclopedia of the American Left은 아나키즘의 역사를 세 페이지로 설명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나키즘이라는 단어의 정의를 내린 적이 없다.

 

아나키즘이라는 단어가 존재하기 전에는 아나키즘와 같은 의미였던 "자유론적 사회주의(Libertarian Socialism)"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자유론적 사회주의라는 단어는 18세기에 멕시코 원리주의자에 의해 많이 쓰였다. 고드윈(William Godwin)은 역사상 처음으로 아나키스트라고 선언했으며, 처음으로 아나키즘에 대해서 저술하였다. 그는 북 캠브리지셔(Cambridgeshire)의 수도인 Weisbech에서 1756년에 태어났다. 후에 페미니스트인 Mary Wollstonecraft와 결혼했으며, 프랑켄슈타인의 저자인 쉘리(Mary Shelley)를 낳았다. 고드윈은 아나키즘에 대한 그의 생각을 처음으로 소개한 정치적 정의(Political Justice)라는 책을 1973년에 출판하였다. 그러나 고드윈은 잊혀졌으며, 그의 사후 프루동(Pierre Joseph Proudhon)이 세계의 아나키즘을 이끄는 사람이 되었다. 그의 책인 소유란 무엇인가?(What is Property?)는 아나키즘이라는 단어에 더욱 큰 의미를 부여했다: 아나키즘은 기존의 권력을 거부할 뿐만 아니라 토지나 재산의 소유를 반대하는 이론이 되었다.

 

아나키즘은 러시아의 아나키스트인 바쿠닌(Mikhail Bakunin:1814-1876)과 크로포트킨(Peter Kropotkin:1842-1921)이 나옴으로서 정형화된 이론으로 만개하게 되었다. 바쿠닌은 영향력이 있었으며, 많은 사람에게 아나키즘을 소개했다. 크로포트킨은 바쿠닌에게서 영감을 받은 많은 사람 중의 하나였다. 크로포트킨은 아나키즘에 대한 많은 책을 썼으며, 아나키즘 이론의 발전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의 책으로는 농장과 공장에서의 상호 원조(Muitual Aid, Fields Factories and Workshops)가 있다. 크로포트킨은 1910년에 Encyclopedia Britannica 의 11판에 포함된 처음으로 사전에 수록된 아나키즘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작성했다. 그의 정의는 15페이지 길이였다. 그는 아나키즘이란 단어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시작하였다:

 

지배 체제가 없는 사회에서의 생활과 행동에 관한 이론의 주요 원칙에 주어진 이름 - 문명화된 존재의 무한히 다양한 필요와 소망을 만족시키기 위한 생산과 소비를 위해서 자율적으로 구성된 사회에서 법의 준수나 어떤 권위에 대한 복종에 의해서가 아닌 다양한 그룹, 지방, 직업간의 자율적인 합의에 얻어지는 조화. 이런 방식으로 발전된 사회에서는, 인간 활동의 모든 분야에서 자리 잡기 시작한 자발적인 연합이 국가의 기능을 대치하면서 그 보다 훨씬 더 확장될 것이다.

 

크로포트킨 이후, 톨스토이(Leo Tolstoy)가 아나키즘의 의미를 더욱 발전시켰다. 톨스토이는 기독교(Christian) 아나키즘(교회의 권위를 부정하고 신 안에서 믿음을 찾음)을 만들어서 아나키즘의 의미를 넓혔다. 아나키즘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던 톨스토이는 "기존의 상황하에서 권력이 없다면 권력의 폭력보다 더 나쁜 폭력은 있을 수 없다는 주장에서 아나키스트들은 옳다."라고 이야기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아나키스트 저술가와 운동의 발전으로 아나키즘은 절정을 맞기 시작했으며 아나키즘의 정의도 확실해졌다. 시카고에서 1986년에 있었던 8명의 아나키스트들의 체포와 투옥은 미국에서의 아나키즘의 발전을 촉발시켰다. Voltairnine de Cleyre와 Lucy Parsons와 같은 아나키스트들이 "Haymarket Eight"에 속해 있었다. Parsons는 노예로 태어났으며, 후에 아나키스트가 되어, 열정적인 웅변가와 노동계급 반정부 주의자로 활동했다; 시카고 경찰은 Parsons를 "... 수천명의 폭도보다 더 위험하다"라고 기록했다. Emma Goldman 또한 Chicago Martyrs로 인해 아나키스트 운동의 일부가 되었다. "저주받을 아나키스트 암캐"로 묘사된 Goldman 역시 아나키즘의 의미를 넓혔으며 현재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아나키스트 페미니즘에서 역사상 가장 중요하고 위대한 사상을 만들어냈다.

 

Emma Goldman의 삶의 긴 동지였던 Alexander Berkman도 아나키즘이란 단어를 정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지금까지 읽히고 있는 아나키즘을 정의하고 설명한 ABC of Anachism이란 책을 썼다. Berkman은 "아나키즘은 당신이 자유로워야만 함을 의미한다; 아무도 당신을 노예화할 수 없으며, 지배할 수 없으며, 빼앗을 수 없으며, 강요할 수 없다. 이것은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할 자유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당신이 원하지 않는 일을 하도록 강요받지 않아야 함을 의미한다."

 

역사적으로 아나키즘의 정의가 이론만이 아닌 그 이상임을 증명했던 커다란 아나키즘 운동이 아나키즘을 실행에 옮겼다. 아나키즘적인 공동체적 노력은 19세기 초의 파리 꼬뮌에서 나타났고, Ricardo Flores Magon 같은 아나키스트들과 Emiliano Zapata 같은 혁명가들은 멕시코 노동자 계급 반군을 혁명적으로 조직하는 것이 가능함을 증명했고, 1936-39 사이의 스페인 혁명은 세계의 조그만 구역 안에서 아나키즘을 만들어낸 아나키스트들의 능력을 증명했다. 물론 현재도 스페인의 Mondragon과 같은 곳에서 진행 중인 아나키즘을 볼 수 있다. 그 곳에서는 아나키스트들이 공동으로 일하며, 지배 권력 없이 자유롭게 살려 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아나키즘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긴 하지만(사전이나 아나키스트의 역사에 의해서 정의된 대로), 현재도 여전히 자주 오용되며 오해된다. 아나키즘을 폭력이나 혼란으로 오용하고 있는 이들은 역사적으로도 그래 왔고, 현재도 그렇지만, 보통 권력을 잡고 있는 사람들이다. 왜냐하면 아나키즘은 기존의 권력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아나키스트 사가인 George Woodcock은 "아나키스트가 폭탄이나 던지고, 폭력이나 테러에 의해 사회를 파괴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는 생각은 더욱 잘못된 것이다. 아나키스트들이 폭탄을 던지지거나 폭탄을 던지도록 돕지도 않았던 소수였을 때 이런 죄가 아나키스트들에게 씌워진 것은 아나키즘 옹호자들 사이의 흥미로운 둔감함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Alexander Berkman은 오래 전에 아나키즘이 혼란이라는 주장을 다음과 같이 반박했다:

 

나는 다른 무엇보다도 어떤 것이 아나키즘이 아님을 말해야겠다. 아나키즘은 폭탄, 무질서, 혼란이 아니다. 아나키즘은 강도질이나 살인이 아니다. 아나키즘은 모든 것에 대항하는 전쟁이 아니다. 아나키즘은 미개 시절이나 야생으로 돌아가자는 것도 아니다. 아나키즘은 이런 모든 것들에 대한 정반대이다.

 

아나키즘에 대한 이런 전형적인 반박들은 아나키즘이란 단어를 대중적으로 오용함으로서 무시된다. 대중 매체들이 중동 국가에 "완전히 무정부 상태(아나키)," 같은 문장을 가져다 붙이는 것은 흔한 일이다. 그런 일은 아나키즘이란 단어의 진정한 의미를 훼손시키고 아나키즘이란 단어가 현재의 의미를 가지도록 노력했고 지금도 노력하는 사람들을 모독하는 것이다.

 

현재의 아나키스트들은 아나키즘이 그 정통성과 역사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오늘날의 아나키즘은 권력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사용되고 있다: 여기서 권력이란 단순히 국가 권력뿐만 아니라, 기업체의 권력과 개인과 조직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을 말한다. 다른 아나키스트들이 anarcho-syndicalism과 계급 투쟁에 머물러 있는 동안, L. Susan Brown과 같은 아나키스트들은 실존적 개인주의라는 개념을 소개했다. 또한, 아나키즘과 반인종주의, 노동자들과 공동체 구성원 사이의 자급 자족을 소개하는 음악과 Crass와 같은 밴드에 의해서 전세계로 퍼져 갔다. Black Panther 이전의 Lorenzo Kom'boa Ervin과 같은 다른 아나키스트들은 인종주의에 반대하여 단체를 구성하고 직접적으로 싸우는 방법을 만들어냈다. 더 나아가, 생태 아나키즘 사상과 Earth First!와 같은 자유 사상가 조직에 의해서 아나키즘은 생태주의에 통합되었다. 또한 멕시코와 미국에서 Love and Rage와 같은 아나키스트 신문으로, 미국과 영국에서는 AK Press와 같은 아나키스트 서적 출판사로, Anarchist Black Cross와 같은 양심수 지원 모임과 같은 방법으로 이론적으로든 실제 생활에서든 아나키즘을 살아 있는 것으로 만들려는 아나키스트들을 볼 수 있다.

 

이상에서와 본 바와 같이, 아나키즘이란 단어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단순히 그리스어 어원의 의미로서만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아나키스트들의 철학과 행동이 아나키즘이라는 단어에 적당한 정의를 부여한다. 앞에서 인용한 것과 같은 사전적 정의는 때때로 공정하지만, 완전하지는 않다. 아나키즘이란 단어의 오용은 불행한 일이며, 지난 세기 동안 아나키스트들이 해결해야만 했던 문제였다. 아나키즘이란 단어의 오용과 단순화된 사전적 정의, 서로 다른 해석으로 인하여 아나키즘은 매우 많은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아나키즘의 진정한 의미는 아나키스트의 역사, 글, 행동에서만 찾을 수 있다.

 

다음 번은 바로 당신입니다 

 

 

아나키즘. 하승우 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