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노코드 AI 플랫폼 기술동향

지구빵집 2022. 3. 23. 09:30
반응형

 

 

현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넘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 중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디지털 전환을 뜻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요소들을 디지털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개발자들은 기업의 발전을 위해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더 안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반영하는 설루션과 서비스를 유연하게 제공해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 전문 개발자들은 새로운 요구에 맞춰 디지털 워크플로우(Digital Workflow 디지털 작업 흐름, 작업 환경)를 제공할 시간이 부족하고, 기술과 지식이 모자란 것이 방해 요소가 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출처: 포레스터 컨설팅)

 

전문 개발자의 수요는 늘어나는데 공급은 부족하다는 것도 문제인데요. 위와 같은 배경들을 바탕으로 최근 개발 경험이 거의 없거나 ‘시민 개발자(Citizen Developer 전문 개발자는 아니지만 기업/통합 시스템 혹은 구조를 통해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을 만드는 일반 개발자)’라고 불리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개발 플랫폼 서비스 제공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노코드 혹은 로우 코드 개발 플랫폼이에요.  

 

노코드와 로우 코드 개발 플랫폼은 기존의 코딩과 관계없이 일반 사람들이 애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를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플랫폼 환경에서 구축된 것으로, 시각적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소프트웨어 개발보다 더 빠르고 쉽게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한 application을 개발하는 데 용이합니다.

 

노코드(No Code)란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방식의 틀을 이용해서 복잡하고 어려운 코딩 과정 없이 application과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및 구축하는 방식입니다.

 

로우 코드(Low Code)란 복잡한 코딩 과정을 단순화하여 빠르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필요 기능을 간단한 명령으로 조합해 시스템을 만드는 개발 기술입니다. 로우 코드 플랫폼은 더 광범위한 플랫폼으로 노코드 플랫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우 코드, 노코드 플랫폼은 분명히 코딩을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교한 작업과 개발은 전문 프로그래머의 기술을 꾸준히 필요로 합니다. 

 

노코드 AI가 제공하는 장점

 

▲사전 구축된 모듈을 사용하여 AI를 특정한 수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음.

▲송장 또는 보고서와 같은 반복적인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작업 완료 시간이 단축되며 직원이 보다 생산적인 작업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음.

▲노코드 AI는 인건비가 높은 프로그래머를 채용할 필요가 없으며 유지관리가 쉬움

▲AI로 워크플로우를 자동화하면 사람의 실수가 줄어들어 업무 품질이 향상됨

▲AI 워크플로우에 더 많은 처리능력을 추가하여 적용범위를 쉽게 확장할 수 있음.

 

노코드 AI는 사용하기 쉽고 기능이 강력해지고 있어 채택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또한 많은 노코드 AI플랫폼이 개방되어있어 아이디어와 사전 구축된 AI 모델을 공유하기 위해 새로운 커뮤니티가 형성되면서 혁신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와 참고 기사: No-Code - Unleashing Creativity on the Internet  

코딩 없는 노코드 - SK 채용 블로그 

 

 

No-Code - Unleashing Creativity on the Interne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