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IT-인터넷 동향

사물 DID(사물 분산 신원증명)이란?

지구빵집 2022. 10. 27. 11:43
반응형

 

 

 

DID(Decentralized Identifier)는 온라인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신원증명을 관리하는 전자 신분증 시스템을 일컫는 용어로, 그동안 개인의 신원 증명을 위해 이용됐지만 이 기술을 사물(계측기, 전자장비, 아파트 등)에 적용하여 사물의 식별자 확인에도 이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DID 기술은 다양한 IoT 디바이스에 사물 DID를 부여할 수 있어 블록체인을 통한 데이터 수집·전송 시 위·변조 위험성이 없고 진본 데이터 확인이 용이하다. 

 

DID가 IoT에 적용되면 정보보호와 정보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IoT의 경우 몇 가지 보안 요소가 유출되면 전체 데이터를 권한 없는 자가 부당하게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 DID 기술은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데이터를 분산·처리하기 때문에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DID 기반 위험 구조물 안전진단 플랫폼. 이미지 SKT 뉴스룸 제공

 

특히 DID 기술로 생성된 정보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매개로 정보의 진위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해당 정보를 블록체인 노드(개개인의 서버)로 분산해 저장·처리하기 때문에 특정인의 위·변조 가능성을 원천 차단할 수 있다. 

 

사물 DID 기술은 위험 구조물 안전진단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과 실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독가스 유출이나 화재 등의 사고 상황은 미인가 작업자가 작업을 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사물 DID 기술을 활용하면 적절한 권한에 따른 작업자의 작업 여부까지 확인 가능하다. 기기에 사물 DID를 부여하고 담당 관리자 인증과 작업 여부를 증빙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물인터넷(IoT)의 확산과 함께 보안 문제가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SK텔레콤이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과 IoT 기술을 융합한 DID(분산 신원확인) 서비스를 시작했다. SKT는 시티랩스, 씽크제너레이터, 지노시스, 방재시험연구원으로 구성된 시티랩스 컨소시엄의 블록체인 기반 위험 구조물 안전진단 플랫폼 사업에 자사의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전자증명 서비스인 ‘이니셜’을 지원한다. SKT는 다양한 민관 협력 사업을 통해 이니셜의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현재 행정안전부 전자문서 지갑을 통해 전자증명서 30종을 발급할 수 있고, 100종의 공공 증명서를 보관하는 등 정부 기관과의 제휴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대학 제증명 발급·제출, 고려대 모바일 학생증 발급, SKT 고객센터 서류 제출 등 다양한 제휴처로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아래는 Reapchain 사의 기술 설명 

 

Object PID

 

개별 IoT 기기는 데이터 위변조를 방지하기 위해 Reap SDK를 통해 기기별로 고유한 ID인 Private Key를 획득합니다. 개별 IoT 기기는 Reap SDK를 통해 개별 기기의 고유 ID인 Private Key를 획득하여 해킹이나 불법 접근을 방지합니다.

 

Reap SDK가 적용된 IoT 기기에서 거래가 발생하면 인가된 사람이나 기기만 접근이 가능하며, 데이터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잘못된 데이터 전송으로 인한 관리 시스템의 오작동이나 부작용을 방지합니다.  

 

 

Reap SDK는 기존 MCU(Micro Controller Unit)를 기반으로 개발된 프로젝트 모듈 또는 설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Reap SDK를 사용하면 기존 네이티브 SDK 코드를 재사용하여 코드 간 상호 운용성을 확보하고 유지 관리 및 관리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IoT 기기별로 고유한 ID(private key)를 생성하여 내부 비휘발성 메모리에 저장한다.

 

데이터 트랜잭션이 발생하면 개별 해시 장치는 ReapMiddleChain에서 생성된 최종 해시 정보를 수신하고 저장하여 ReapChain의 작은 노드가 됩니다. 이를 통해 장치 신뢰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SKT, 블록체인 기반 ‘사물 DID’ 시장 개척 

SKT, '사물 DID' 서비스 개시...“아파트에 블록체인 이력서 붙인다” 

W3C - Decentralized Identifiers (DIDs) v1.0 

Reapchain 기업 기술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