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여성의 경력과 가족 목표는 출산율 주요 동인

지구빵집 2022. 5. 3. 07:33
반응형

 

 

이번 조사에서는 출산율에 대한 경제적 분석이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다고 주장한다.

 

출산율 선택의 1세대 모델은 과거에 국가와 특정 국가의 가족 모두에서 유지되었던 두 가지 경험적 규칙성, 즉 소득과 출산율 사이의 음의 관계와 여성의 노동력 참여 사이의 또 다른 음의 관계를 설명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산. 이러한 정형화된 사실이 더 이상 보편적으로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다산의 경제학은 새로운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고소득 국가에서는 소득-출산 관계가 평평해졌으며 어떤 경우에는 반대로 여성의 노동력 참여와 출산율 사이의 국가 간 관계는 이제 긍정적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사실을 요약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새로운 모델을 설명합니다.

 

이 새로운 이론의 공통 주제는 여성의 경력과 가족 목표의 양립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출산의 주요 동인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경력을 가족과 결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네 가지 요소인 가족 정책, 협조적인 아버지, 유리한 사회적 규범, 유연한 노동 시장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또한 문헌의 다른 최근 발전을 검토하고 출산의 경제학에 대한 미래 연구의 유망한 새로운 방향을 지적합니다. 

 

Y축 출산율

X축 남성의 가사&육아 분담 정도 

 

문서 다운로드 링크 p.32

 

 

여성의 경력과 가족 목표의 양립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출산의 주요 동인

 

 

경제협력개발기구가 지난 2021년 5월 3일(현지시각) 발표한 <피사(PISA) 21세기 독자: 디지털 세상에서의 문해력 개발> 보고서(사진)에서 한국의 만 15살 학생(중3, 고1)들은 사기성 전자우편(피싱 메일)을 식별하는 역량 평가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들 중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피싱 메일 여부 식별을 통해 정보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테스트에서 덴마크·캐나다·일본·네덜란드·영국 학생들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인 반면, 한국은 멕시코·브라질·콜롬비아·헝가리 등과 함께 최하위 집단으로 분류됐다. 기사 참고

 

 

OECD 주요국의 디지털 정보 파악 능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