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이상화 작가 ‘완전한 자유를 얻는 방법’ 전시회

지구빵집 2022. 5. 6. 07:50
반응형

 

 

"인간은 완벽하지 않다.'"라는 말은 쉽게 수긍하면서 자신의 판단과 기준, 그리고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사람들은 쉽게 인정하지 못한다. 각자가 삶을 살아가며 쌓은 경험과 노하우, 지식 등을 통해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게 되었고 그 과정 속에서 사람들은 자신을 믿는 마음이 생긴다. 그렇게 각자가 자신만의 계획을 세우며 나름 올바른 선택으로 자유와 행복을 얻으려 삶을 살아간다.

 

"제 작품에는 ‘자유’를 고민한 흔적이 고스란히 녹아있어요. 예를 들면, ‘불완전한 인간이 완전한 자유를 얻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을 흰색과 검은색으로 표현하고 싶었어요. 불완전한 나를 검은색 물감으로, 완전한 자유를 흰색이라고 설정하고, ‘검은색 물감을 가지고 흰색을 그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했죠.

 

검은색 물감으로 흰색을 그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 칠하는 게 답이잖아요. ‘내가 자유를 얻으려면 아무것도 건드리면 안 된다, 그래야 완전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를 표현해보기도 했고요. 더불어 그 안에 ‘1-1=0’을 넣어서, 자유를 얻으려면 나한테서 나를 빼야 한다는 의미도 부여했어요. 자유를 어떻게 작품으로 표현할지 계속 고민하며 시도했는데, 사실 제가 찾던 답은 아니었어요. 삶과 전혀 연관을 시키지 못했거든요.

 

그러다가 제가 성경 말씀을 통해 죄에서 벗어나 완전한 자유를 느꼈던 때가 떠올랐어요. 인간이 받아야 할 죄의 형벌을 예수님이 대신 받음으로써 세상을 구원하셨고, 그때 인간은 죄에서 벗어나 자유를 얻었잖아요. 그처럼 우리 삶의 문제 역시 예수님이 대신 해결해주신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완전한 자유를 얻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때부터 제가 겪는 문제들을 예수님께 맡겼고, 그 문제들이 해결되는 걸 경험했어요. 그 경험으로 ‘완전한 자유’를 찾게 됐죠."(데일리 투머로우 인터뷰 기사)

 

 

 

 

이상화 작가 '완전한 자유를 얻는 방법' 전시회 안내 포스터 출처 : 경인매일 - 세력에 타협하지 않는 신문(http://www.kmaeil.com)

 

이상화 작가 작품사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