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상세화 방법

지구빵집 2022. 7. 19. 08:08
반응형

 

 

남자에게도 즐겁고, 아이들도 재미있어하는 비밀 개발 요원 교육을 맡은 지 5학기 째다. 늘 오고 싶어 했고, 밝고 조용하고 지평선이 조금은 보이는 곳, 체육관과 운동장이 가깝고 도서관이 창문 바로 앞에 있어서 기대한 것보다 훨씬 좋았다. 아이들이 멋지다거나 잘한다는 이야기는 그만 하자. 너무 자주 하면 아닌 게 된다.  

 

새로운 일이 자꾸 생긴다. 경험을 쌓는 일이 중요한 데 남자는 은둔하는 프로그래머라서 피하기만 하고 평온한 날들을 보내기만 했다. 그 고요가 깨진다. 강제로 깨뜨려야 한다. 정말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정말 갖고 싶은 것이 있다면 먼저 뛰쳐나가 잡아야 한다.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에 대한 정의 

 

일반적으로 요구사항(The claims postulated)의 의미는 어떠한 것을 요구하는 권리나 권한을 의미하며 기대치에 대한 포괄적인 뜻을 담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상세화 방법에 대한 첨부 문서는 맨 아래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 말하는 요구사항(Requirement)은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조건이나 능력을 명시하는 것으로 계획서, 제안요청서, 명세서 등 제시된 문서에 맞추어 대상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나 능력을 기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말하는 요구사항(Requirement)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은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토대로 관련 이해관계자 및 사용자 요구사항, 기능 요구사항을 거쳐 품질 속성, 비즈니스 규칙, 제약사항, 외부 인터페이스, 보안사항의 변수를 고려하고, 요구사항 상세화 절차는 추진사업의 이해, 현황 분석, 요구사항 도출, 요구사항 검토 및 확정 절차 순으로 진행됩니다.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 도출 과정

 

 

Chapter 2 기능 요구사항(SFR)

Chapter 3 성능 요구사항(PER)

Chapter 4 시스템 장비구성 요구사항(ECR)

Chapter 5 인터페이스 요구사항(INR)

Chapter 6 데이터 요구사항(DAR)

Chapter 7 테스트 요구사항(TER)

Chapter 8 보안 요구사항(SER)

Chapter 9 품질 요구사항(QUR)

Chapter 10 제약사항(COR)

Chapter 11 프로젝트 관리 요구사항(PMR)

Chapter 12 프로젝트 지원 요구사항(PSR)

Chapter 13 유지관리 수행 요구사항(MPR)

Chapter 14 유지관리 인력 요구사항(MHR)

Chapter 15 컨설팅 요구사항(CNR)

Chapter 16 공사 요구사항(ENR)  

 

 

기능 요구사항(System Function Requirement)

 

기능 요구사항이란 향후 목표 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서비스와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하여 현재의 업무 처리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 기능들이 구축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정의하는 것입니다.

 

기능 요구사항에는 반드시 구현되어야 할 기능과 업무 및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추가 기능 외 기능 커스터마이징 요구사항이 모두 포함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은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라 구축 방향성이나 기능이 달라질 수 있고, 개발 이전에 구체적인 목표 시스템(To-be System)을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도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보화 대상 업무 및 시스템 요구 기능을 가시화하고, 개발 범위를 정량화하기 위해 전체 요구 기능을 기능 목록 단위로 작성하고 세부 기능의 활동 단위까지 구체화하여 기능점수로 산정되어야 합니다. 

 

• 기능 요구사항은 무엇인가요?

목표 시스템이 반드시 수행해야 하거나 목표 시스템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반드시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기능(동작)에 대하여 기술

 

• 기능 요구사항 도출 시 꼭 작성해야 하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기능 요구사항은 어플리케이션 및 세부 기능 명칭, 기능의 세부 내용, 기능 입출력 정보와 유형, 기능의 수행 평가 및 테스트 방법 등을 작성하며, 필요시 오류 처리, 복구 방안 등도 포함하여 명시

 

• 기능 요구사항은 표준 항목이 있나요?

비 기능 요구사항과는 달리 정보화 사업 목적과 기능이 다르고, 기관별 공통 업무가 거의 없어 요구사항 유형 표준화보다 기능 상세화 수준 정의가 중요

 

• 요구사항의 상세화 수준은 어떤가요?

기능 요구사항은 Level4 단위까지 세분화하여 작성하며, Level 3 주요 업무 기능의 세부 기능 단위에서 요구사항 내용을 작성 (L1 : 단위업무 시스템, L2 : 주요 업무 기능, L3 : 세부 기능, L4 : 세부 기능의 활동)

 

• 기능 요구사항은 어떻게 도출하나요?

1단계 : 사용자 요건 도출 → 2단계 : 요구사항 상세화 정의 → 3단계 : 기능점수 산출 절차로 진행하며, 기능 요구사항을 토대로 사업규모 (기능점수), 사업기간 등을 산정 

 

 

문서 요구사항 상세화 실무 가이드 - SW산업정보종합시스템 다운로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