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유발 하라리의 위험한 포퓰리즘 과학

지구빵집 2022. 7. 15. 08:10
반응형

 

 

베스트셀러 작가는 재능 있는 이야기꾼이자 대중적인 연설가입니다. 그러나 그(유발 하라리)는 선정주의를 위해 과학을 희생하고 그의 작업은 오류로 가득 차 있습니다. - Darshana Narayanan 

 

유발 하라리가 얘기하는 거대 서사에서 말하는 '과학'이 '위험한 포퓰리스트 과학'이라고 평가하며 그가 낸 책들에는 허위진술, 심각한 오류, 뒷받침할 증거가 없는 주장들이 가득하지만 '스토리텔링' 덕분에 팔리고 있다며 하라리를 비판하는 칼럼이다. 칼럼 일부를 번역하여 아래에 옮긴다.

 

칼럼 원문: The Dangerous Populist Science of Yuval Noah Harari 

 

우리는 그의 진실이나 학문이 아니라 그의 스토리텔링의 힘 때문에 하라리에게 매료되었습니다. 과학자로서 저는 복잡한 문제를 매력적이고 정확한 스토리텔링으로 바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압니다. 나는 또한 과학이 언제 선정주의에 희생되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유발 하라리는 제가 "과학 포퓰리스트"라고 부르는 사람입니다. (캐나다 임상 심리학자이자 YouTube 전문가인 Jordan Peterson은 또 다른 예입니다.)

 

과학 포퓰리스트는 단순하고 감정적으로 설득력 있는 언어로 과학적 "사실"을 중심으로 선정주의적 실을 짜는 재능 있는 이야기꾼입니다. 그들의 내러티브는 뉘앙스나 의심을 거의 제거하여 권위에 대한 잘못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메시지를 더욱 설득력 있게 만듭니다. 정치적 상대와 마찬가지로 과학 포퓰리스트는 잘못된 정보의 원천입니다. 그들은 스스로에게 답이 있는 것처럼 내세우면서 거짓 위기를 조장합니다. 그들은 잘 알려진 이야기의 유혹을 이해하고 청중을 확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며, 명성과 영향력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과학이 왜곡된다는 사실을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Harari는 종종 우리의 과거를 설명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인류 자체의 미래를 예언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은 우리의 미래에 대해 추측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측이 타당한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하라리처럼 의사 결정 엘리트의 귀를 가진 사람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잘못된 예측은 실제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들은 희망을 가진 부모가 유전 공학이 자폐증을 근절하거나 막다른 프로젝트에 막대한 돈을 쏟아붓거나 전염병과 같은 위협에 비참하게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오도할 수 있습니다. 

 

Harari의 추측은 일관되게 과학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생물학적 미래에 대한 그의 예측은 진화에 대한 유전자 중심적 관점, 즉 그와 같은 공인으로 인해 (불행하게도) 대중의 담론을 지배해 온 사고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한 환원주의는 현실에 대한 단순한 견해를 발전시키고, 더 나쁜 것은 우생학 영역으로 위험할 정도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ILLUSTRATIONS BY JOHN BIGGS, 컬럼 출처 이미지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