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런드리 폴더 - 비스포크

지구빵집 2022. 9. 22. 07:14
반응형

 

 

작품 배경

 

현대인들은 가사노동을 도와주는 가전제품을 많이 이용한다. 가전기기. 집에서 전기로 사용하는 기계라는 뜻이다. 가전기기는 가정으로의 안정적인 전기 공급 이후로 일상생활에 확산되기 시작했다. 1920년대부터 미국에서는 전기다리미, 진공청소기, 세탁기 등을 갖춘 가정들이 속속들이 생겨났다.  

 

가전기기의 발달은 가사노동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불을 빨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세탁 날을 정해 빨래터를 찾지 않아도 됐다. 무거운 화로가 달린 철판 다리미로 옷을 다리지 않아도 됐다. 화덕의 불을 꺼뜨리지 않으려고 종일 신경을 써야 하는 일도 없어졌다. 시장에서 사 온 식료품들이 상할까 그날그날 요리해야 하는 불편도 옛날 일이 됐다. 결과적으로 가사 일을 담당하던 여성의 육체적 노동 강도는 줄어들었다. 그러나 아직도 가사의 잡다한 일에서 해방되기까지의 길은 멀다. 그러므로 가전기기 산업 역시 계속 발전할 것이다. 최근 개발되는 로봇청소기, 음식물 건조기 같은 가전기기가 바로 그런 것들이다.  

 

우리는 시중에서 잘 볼 수 없는 가전기기에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았다. 그리고 빨래를 개다 깨달았다. 세탁기에 빨래를 돌리고, 건조기로 빨래를 말린다. 하지만 그 후에는 사람이 직접 빨래를 개어 정리한다. 사람이 직접 말이다. 어째서 세탁물을 알아서 정리해주는 기계는 없을까? 왜 빨래를 개주는 제품은 시중에 없을까? 이러한 생각을 통해 우리는 세탁물을 정리하는 기계를 만들고자 하였다. '비스포크 런더리 폴더', 사람 대신 자동으로 빨래를 개는 기계다. 

 

제작과정 - 구현 아이디어 

 

옷을 펴서 올리는 판이 있다. 옷을 개는 모양에 맞게 판은 분리되어 있고, 각각의 판은 서보모터와 연결되어 있다. 스위치를 누르면 서보모터가 구동을 시작하고 그에 따라 판이 폴더로 접히며 옷을 개는 방식이다. 개어진 옷은 '런더리 폴더'의 앞쪽에 차곡차곡 정리된다.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빨래를 자주 하는 가정집에서 활용될 수 있다. 옷을 펴서 런더리 폴더 위에 올려두고 버튼만 누르면 런더리 폴더가 알아서 빨래를 개주기 때문에, 그동안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시간 절약이 된다. 바쁜 와중에 더욱 효율적으로 가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LG전자에서 빨래 개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다. 특허에 따르면 로봇팔 3개를 사용해 건조를 마친 의류를 갠다. 로봇팔이 건조된 의류 더미에서 옷을 하나씩 집어 들어 로봇 내부로 가져온다. 로봇 내부에서 로봇 팔 2개가 서로 번갈아 가며 옷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옷이 말끔히 펴지고 접힌다. 로봇이 접힌 옷을 겹겹이 쌓으면서 빨래 개는 과정을 마무리한다. 

 

그렇다면 '런더리 폴더'가 가지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1. 크기가 작아 수납하기 수월하다. 사용할 때만 꺼내서 쓰면 되니 공간 활용도가 높다.

 

2. 가격이 저렴하다. 아무래도 제작할 때 사용되는 원가가 적다. 애초에 사용되는 물품의 종류가 적기도 하고, 주로 서보모터가 많이 이용되기 때문이다. 적은 단가로 소비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3. 원하는 판으로 조립할 수 있기 때문에, 인테리어로 사용할 수도 있다. 현대인은 가전제품의 디자인에도 높은 중요도를 주고 있다. 심지어 냉장고의 디자인도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출시되고 있지 않은가. 우리의 비스포크 런더리 폴더 또한 이러한 장점을 가진다.

 

하지만 한계도 있다. 사람이 직접 의류를 한장씩 런더리 폴더 위에 올려야 하기 때문이다. 빨래를 개는 노동에서 인간이 조금은 관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외의 빨래를 개는 행위는 기계가 해주기 때문에, 감수할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한다.  

 

기대효과

 

가사에 필요한 노동력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어렵지는 않지만 번거롭고 귀찮은 '빨래 개기' 작업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을 것이다. 지루한 빨래 개기 시간이, 즐겁고 유쾌한 비스포크 런더리 폴더를 이용하는 시간이 된다. 마치 사람들이 로봇청소기에 정을 붙이는 것처럼 이 폴더에 즐거움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세탁기&건조기와 함께 세탁 시리즈로 묶여 세트 효과를 낼 수 있다.  

 

런드리 폴더 - 비스포크
런드리 폴더 - 비스포크
런드리 폴더 - 비스포크
런드리 폴더 - 비스포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