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모나리자 그림이 특별한 이유는 스푸마토 때문

지구빵집 2022. 10. 13. 07:25
반응형

 

 

 

스푸마토는 "연기와 같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에서 나온 미술 용어이다. 회화에서 색과 색 사이 경계선 구분을 명확하게 하지 않고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적 방법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처음 이 기법을 사용했다. 이 방법을 쓴 대표적 작품은 〈모나리자〉이다. 

 

레오나드로 다빈치의 모나리자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신비한 미소를 머금고 파악하기 어려운 애매한 표정의 모나리자를 보고 있으면 보는 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한다.

 

모나리자는 그리는 기술로도 화제가 됐다. 이 작품은 어두운 밑바탕에서 시작하여 반투명한 유약을 엷게 겹겹이 칠해가면서 윤곽선이나 경계선이 없이 안갯속에 떠있는 듯한 현상을 준다. 색채도 어색하게 나뉘지 않고 어두운 부분에서 밝은 부분으로 미묘하게 겹쳐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렇게 회화에서 색과 색 사이 경계선 구분을 명확하게 하지 않고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적 방법을 '스푸마토'라도 한다. 어원은 스푸마토 (이탈리아어: Sfumato)는 "연기"라는 뜻의 이탈리아어에서 나왔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스푸마토 기법을 만들어낸 일화가 있다. 그는 미술가이면서 뛰어난 과학자 였다. 어느 날 대기 속의 수분과 먼지가 빛을 난반사시켜 멀리 있는 물체의 윤곽선이 희미하게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다 빈치는 이러한 원리를 작품에 응용해, 명확한 선은 일절 사용하지 않고, 모든 것을 음영으로 표현하게 된 것이다.

 

이런 스프마토 기법은 의외로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우리가 사진을 찍을 때 멀리 있는 것들은 윤곽이 흐리게 주변 배경과 매치되게 보인다. 또 포토샵 작업할 때 손가락 툴로 문지르기 하면 뚜렷했던 윤곽선이 주변의 색과 섞여서 희미하게 보인다.

 

스푸마토 기법이 쓰인 대표적인 작품은 모나리자 외에도 최후의 만찬, 그리스도의 세례 가 있다. 

 

 

 

최후의 만찬

 

그리스도의 세례

 

모나리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