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넷북(Netbook) 시장 확대 전망

지구빵집 2010. 2. 17. 16:10
반응형
넷북(Netbook) 시장 확대 전망 : 출처 -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9-02-01

IT 조사기관인 ABI Research社는 최근 연구결과를 통해 사회적, 기술적 요인의 융합으로 새로운 유형의 소비 확산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넷북(netbooks)을 지목하고, 넷북이 향후 몇 년간 관련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ABI Research社는 최근 “모바일 디바이스 연간 시장 개요(Mobile Devices Annual Market Overview)"라는 제하의 보고서를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현황을 설명하고, 시장에서 모바일 핸드셋, 울트라 모바일 디바이스, 브로드밴드 기능의 소비자 가전제품, 셀룰러 모뎀 등 개별 디바이스의 특수성에 대해 분석했다.

관련 분야 연구책임자인 케빈 버든(Kevin Burden)은 이러한 발전방향에 대해 설명하였는데, PDA는 이동 중 즉각적인 온라인 접속을 통한 데이터 송수신을 가능하게 했고, PDA의 기능이 모바일 폰의 음성통신과 결합하고, 스마트폰이 이동 중에 필요한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데이터 교환을 자유롭게 하는 단계로 발전해왔다고 말했다. 최근 스마트폰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서, 이를 뛰어넘는 새로운 디바이스 유형의 출현이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폰은 모바일 기술을 통해 우리의 삶의 수준을 높이는데 많은 역할을 하였고, 아울러 이동 중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와 데이터에 어떻게 연결할지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를 높이는데도 적지 않은 기여를 하였다. 좀 더 경량의, 그리고 중간 크기, 낮은 프로세서 가격 등을 무기로 하는 넷북은 전체적인 시장 가격 하락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동 중에 보다 생산적인 활용성을 보장하는 적절한 크기의 모바일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저렴한 가격과 ARM 프로세서를 탑재하는 등 기술적 변화가 넷북의 가장 큰 특징이지만, 업계와 소비자들의 기대는 넷북이 시장에서 수요를 맞추기 위한 노력보다 더 진화하고 있다.

버든은 최근 몇 년간 업계가 스마트폰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실제보다 더욱 기대하고 있었고, 더욱 최근에는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MID, Mobile Internet Device)가 향후 가장 큰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 불분명한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이 시장에서 혼재하고 있다고 버든은 주장했다. 이에 따라 넷북에 대한 수요가 아직까지 가장 크고, 시장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그는 예측했다.

출처 : http://www.abiresearch.com/press/1355-35+Million+Netbook+Shipments+Expected+in+2009%3A+An+Era+Begin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