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API 문서화 모범 사례

지구빵집 2024. 2. 20. 23:20
반응형

 

API 문서화 모범 사례

API 문서는 API 사용 및 통합을 위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일련의 지침입니다.

API 문서에는 API의 사용 가능한 엔드포인트, 메서드, 리소스, 인증 프로토콜, 매개변수 및 헤더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일반적인 요청 및 응답의 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인 API 문서는 비공개, 파트너 및 공용 API에 대한 개발자 경험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각 API 유형별로 뚜렷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비공개 API 문서는 팀 간 협업을 개선하고, 공개 API 문서는 리더가 타사 API의 의도된 사용 사례를 더 쉽게 이해하고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API 문서화에 우선순위를 두는 팀은 일반적으로 API 채택률이 높고 지원 티켓이 적으며 수익이 증가합니다.

API 문서는 소비자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필수 결과물이며, 그 품질은 API의 전반적인 성공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팀에서 API 문서를 작성할 때 다음과 같은 모범 사례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설득력 있는 스토리 전달

모든 API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며, API 문서는 그 스토리를 전달할 책임이 있습니다.

문서 독자는 API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이 '큰 그림'은 개발자가 주어진 API의 가능성을 이해하기 시작할 때 유용할 수 있는 기술 구현 세부 사항에 대한 중요한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2. 문서를 최신 상태로 유지

많은 API 개발팀은 일주일에 여러 번 코드 변경 사항을 배포하기 때문에 문서가 시대에 뒤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오래된 문서는 특히 업데이트가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 않을 때 소비자의 신뢰를 떨어뜨립니다.

팀에서는 문서 업데이트를 체계화하여 프로덕션 환경에서 API의 현재 상태를 항상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API의 리소스와 기능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을 날짜별로 기록하는 변경 로그에 업데이트를 캡처해야 합니다.

3. 다양한 독자를 대상으로 글쓰기

API 문서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비즈니스 전문가에게 중요한 리소스입니다.

개발자는 API의 설명서를 참조하여 API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CTO는 설명서를 사용하여 API의 가격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서 작성자는 이러한 다양한 독자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적인 언어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API가 제공하는 더 큰 목적을 모호하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API의 기능을 철저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팁과 요령을 알아보려면 "API 문서란 무엇인가요?"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이미지 https://www.akana.com/blog/what-is-api-documentation

 

 

 

이미지 https://nickpatrocky.com/best-api-documentation-too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