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 & Other

카르미나 부라나 24편의 시

반응형

 

《카르미나 부라나》(라틴어: Carmina Burana, "보이에른의 노래들")는 254편의 시와 극문들로 이루어진 필사본으로, 대부분 11세기나 12세기의 작품이나 일부는 13세기의 것이다. 작품들은 대부분 외설적이고 불경스러우며 풍자적이다. 주로 중세 라틴어로 쓰였으며, 일부는 중세 고지 독일어와 고대 아르피탄어로 쓰였다. 일부는 라틴어와 독일어 또는 프랑스어 구어가 혼합된 마카로닉 형태를 보인다.

 

이 작품들은 라틴어가 이탈리아와 서유럽 전역에서 유랑하는 학자들과 대학, 신학자들의 공용어였을 때 학생들과 성직자들이 썼다. 대부분의 시와 노래는 가톨릭 교회를 풍자한 성직자들(주로 학생들)인 골리아르드의 작품으로 보인다. 이 모음집에는 피터 오브 블루아, 월터 오브 샤티용, 그리고 대시인이라 불리는 작자 미상의 시인을 포함한 여러 시인들의 작품이 보존되어 있다.

 

이 모음집은 1803년 바이에른 베네딕트보이에른의 베네딕도회 수도원에서 발견되었으며, 현재는 뮌헨의 바이에른 주립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카르미나 칸타브리기엔시아》와 함께 골리아르드와 방랑시인의 노래를 집대성한 가장 중요한 모음집으로 평가받는다.

 

이 필사본들은 옥시타니아, 프랑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라곤, 카스티야, 신성로마제국에서 유래한 노래들을 포함하는 범유럽적 운동을 반영한다.

 

《카르미나 부라나》의 24편의 시는 1936년 카를 오르프가 《카르미나 부라나: 기악과 마법의 이미지를 동반하는 가수와 합창단을 위한 세속 노래》로 작곡했다. 그의 작품은 빠르게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클래식 음악 레퍼토리의 주요 작품이 되었다. 시작과 끝을 장식하는 악장 "오 포르투나"는 수많은 영화에서 사용되어 대중문화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 중 하나가 되었다. 

 

 

카르미나 부르나에 실린 운명의 수레바퀴 삽화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