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메디컬

당뇨로 인한 시력관련 합병증 - 망막병증, 백내장, 녹내장

지구빵집 2014. 4. 28. 12:56
반응형



당뇨로 인한 시력관련 합병증


망막병증, 백내장, 녹내장


눈 문제의 조기발견을 통해 좀 더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이후의 시력 손상의 진행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시력저하(blurred vision), 당뇨병성 망막병증, 백내장 및 녹내장을 포함한 심각한 시력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당을 목표범위 내 유지하는 것은 눈 합병증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안과의사에게 방문하여 전체적인 안검사를 받음으로써 미리 시력을 보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망막병증


망막병증은 당뇨와 관련된 심각한 안질환입니다. 치료가 가능하며, 질환의 초기단계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성공적으로 치료됩니다. 당신은 매년 안과의사에게 비증식형(non-proliferative)과 증식형(proliferative) 의2가지 종류의 망막병증을 검진받아야 합니다.


비증식형 망막증은 시력을 조금씩 감소시키는 경한 망막병증입니다. 비정상적인 부분은 망막에 한정되며, 만일 황반(가장 높은 시력을 제공하는 부분)과 관련되는 경우에만 일반적으로 심각한 시력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종류의 망막병증은 빨리 발견될수록, 치료가 더욱 성공적입니다. 만일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증식형 망막병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증식형 망막병증은 새로운 혈관이 망막 내외 및 주변에 생성된 것으로 좀 더 심각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새로운 혈관은 매우 얇고 취약합니다. 혈관들은 쉽게 파열되거나 안구의 액체로 된 중심부에서 출혈을 유발합니다. 또한 심각한 당뇨병성 안질환은 망막의 부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 해당하더라도 시력상실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당뇨병 환자들은 일반 사람에 비해 조기에 백내장으로 발전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백내장은 안구위의 수정체가 혼탁해 지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수정체 안의 조직이 두꺼워지는 것이 원인이 됩니다. 결과적으로 빛이 당신의 망막에 적절하게 초점이 맞지 않을 수도 있고,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상태는 수정체를 제거하여 인공 수정체로 대체하는 수술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당뇨병 환자들은 일반 사람들보다 이른 나이에 녹내장이 발전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녹내장은 안구 내 압력증가에 의해 유발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신경을 손상시킵니다. 녹내장의 최초 증상은 시야가 가장자리부터 보이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녹내장은 안과의사가 안구 내 압력을 떨어뜨리는 안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안압을 감소시키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레이저 수술이 있습니다. 안과의사나 다른 의사를 통해 매년 안압을 측정케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연간 안검사를 계획하십시오. 이는 눈 뒷부분까지 검사할 수 있도록 훈련된 안과의사에 의해 수행되어야 합니다. 검사 시, 안과의사에게 당뇨성 망막병증, 백내장, 녹내장의 징후를 확인하도록 요청하십시오.



올바른 눈 관리를 위한 현명한 조언


매월 1회의 검진이 필요하며, 검진 상태에 아래와 같은 안질환 증상을 경험한다면 바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합니다.


■ 시야가 침침해질 때

■ 복시/사물이 겹쳐 보일 때

■ 난독

■ 한쪽 또는 양쪽 눈에서의 통증 또는 압력

■ 링, 번쩍이는 빛 또는 공백의 점들

■ 시야에서 점 또는 부유물이 나타나는 경우

■ 주변시력의 감소

■ 눈에서의 출혈


만일 당신이 당뇨를 가지고 있고 임신을 한다면, 망막병증 검사를 위해 첫3개월 이내에 안과의사와 상담하세요. 임신기간 동안 엄격한 당뇨관리는 기존의 망막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일 당신이 흡연을 한다면, 이를 중단해야 할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흡연은 당신의 눈에 있는 작은 혈관들을 좁아지게 하여 순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사무실,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생활속 10분 눈 운동방법


01. 눈 주변 부분들을 꾹꾹 눌러 지압해 주세요,


눈동자 위, 아래쪽 모두 눌러 주는 것이 포인트


02. 눈 양쪽 옆의 혈자리를 꾹꾹 눌러주면 좋으며,


처음에는 약하게 점점 세게 누르세요


03. 눈썹 안쪽이 끝나는 곳의 혈을 엄지 손가락으로 눌러 주세요


04. 눈을 지그시 감고 눈동자 위를 손바닥으로


살짝 눌렀다 떼었다를 반복해주세요


05. 눈동자를 위, 아래, 좌, 우 대각선으로


 천천히 굴려 주며 운동을 해주세요


06. 편하게 바라볼 수 있는 그림 또는 먼 곳을 응시 해주세요


07. 눈을 의식적으로라도 깜빡여 줄 수 있도록 노력 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