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메디컬

당뇨병으로 인한 당뇨 합병증의 3가지 큰 분류

지구빵집 2014. 4. 25. 17:52
반응형



당뇨병으로 인한 당뇨 합병증의 3가지 큰 분류


당뇨병으로 처음 진단 받았을 때 우리는 어떻게 당뇨병이 신체의 여러 부분에 영향을 미치고, 문제가 되는지 의문을 갖게된다. 그 이유는 당뇨병이 우리 몸의 신경과 혈관을 손상시키고 또한 말초 신경과 미세 혈관에 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당뇨 합병증은 아래와 같은 3개의 일반적 범주로 나눌 수 있다.


1. 신경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손, 팔, 발, 다리 저림과 때로는 통증과 무력감을 일으키는 신경 장애의 한 종류입니다. 신경 장애는 소화기, 심장 그리고 생식기관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가진 사람의 약50%는 어느 정도 신경 손상을 가지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신체적 증상을 경험하지는 않습니다. 


신경병증은 당뇨병을 적어도25년 동안 가지고 있던 사람, 과체중인 사람, 혈당을 잘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 그리고 고혈압인 사람에게 더 자주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유형은 팔과 다리에 영향을 미치는 말초 신경병증입니다. 이 유형의 신경 손상은 발에 마비를 일으킵니다. 이것은 발 손상의 기회를 증가시키는데 치료 받지 않은 채로 두면 절단할 수도 있습니다.


2. 대혈관 손상


고혈당은 동맥의 경화를 일으키는데(동맥경화) 심장 마비, 뇌졸중이나 발의 혈액순환을 원활치 않게 합니다.


심장 질환은 당뇨병과 관련된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당뇨병을 가진 성인은 당뇨병이 없는 성인에 비해 심장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2배에서4배 가량 높습니다. 뇌졸중의 위험성도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이2배에서4배 가량 높습니다.


3. 모세 혈관과 같은 미세혈관 손상


고혈당은 모세 혈관 벽을 두껍게 해서 혈액을 더 끈적거리게 만들고 작은 혈관들이 누출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 결과는 또한 피부, 팔, 다리, 발의 혈액 순환을 떨어뜨립니다. 이들은 또한 눈과 신장의 혈액 순환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이 감소하면 다리에 갈색 반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을 잘 하면 이러한 많은 합병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HbA1c 수치를7% 이하로 하는 것입니다. HbA1c 수치를1% 낮출 때마다 심장 마비의 위험도는14% 떨어지고 미세 혈관 질환의 위험은37%, 그리고 말초 혈관 질환의 위험은43%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당화혈색소(HbA1c) 점수가 추가적으로1% 낮아지는 것은 합병증의 위험성을 더 많이 낮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 당뇨 합병증을 가지고 있더라도 용기를 내십시오. 당뇨병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치료법이 많이 있습니다. 당신에게 맞는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하고, 더불어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