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사물 인터넷의 프로세싱, 센싱, 커뮤니케이션 기능 성장 현황

지구빵집 2014. 11. 25. 10:30
반응형



사물 인터넷의 프로세싱, 센싱, 커뮤니케이션 기능 성장 현황


가트너 그룹은 연구 보고서를 통하여 사물 인터넷의 프로세싱, 센싱,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어떠한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는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2020년까지 전체 반도체 성장의 상당 부분을 자동차, LED 라이팅, 가정용 소비재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일어나게 될 전망이고, 이를 통하여 사물 인터넷 또한 급속한 성장세를 지속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물 인터넷이 가지는 프로세싱, 센싱,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전체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2015년 동안 36.2%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하여, 전체 반도체 산업 성장의 거의 5.7퍼센트 이상을 차지하게 될 전망인 것으로 전해진다. 


프로세싱 기능은 사물 인터넷에서 가장 큰 수익 원천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2015년 한 해 동안 75억불 이상의 규모를 차지하게 될 전망이고, 센서분야 또한 가장 큰 성장세를 맞이하게 되고, 2015년 한 해 동안 47.5퍼센트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하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바이스 부분에 있어서 프로세싱 반도체 부분은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임베디드 프로세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센싱 반도체 부분의 경우 광학 센서와 비광학 센서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에서부터 반도체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전체 가치 사슬에 있어서 더욱 성숙단계로 진입하고 있는 수십억 개의 사물들에 대한 요구가 본격화되고 있다" 고 가트너 관계자는 말한다. 이와 같은 "사물"은 개별적인 칩들에 대한 대규모 수요를 촉발시키고 있는데, 사물 인터넷 반도체 성장은 소비재, 산업계, 의학, 자동차 전반에서 걸쳐서 나타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Figure 1. IoT Semiconductor Revenue by Electronic Equipment (Millions of Dollars)



Source: Gartner (October 2014)

Gartner's forecast for the top 15 things, based on semiconductor revenue, highlights some very interesting trends: 


■ 자동차 산업의 경우 향후 10년 이내에 사물 인터넷에 대한 반도체 수요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안전에 대한 규제와 편의성에 대한 필요가 더 많은 차량들로 하여금 자동 차내에 새로운 반도체 디바이스에 대한 엄청난 요구를 불러일으키게 만들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사물 인터넷이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새로운 예방적인 차원의 유지보수 기술을 만들어 내면서 변화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동차 엔진 전체에 걸쳐서 소형 센서를 사용함으로써, 운전자에게 보다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소비자와 자동차 딜러 모두에게 엄청난 비용 절감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ED 라이팅 분야 역시 저비용과 환경에 대한 연결, 네트워크, 센서 기능을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가능하게 만드는 훌륭한 예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은 자신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증가하고 있는 사물 인터넷 요구에서 또한 핵심적인 요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반도체에 대한 더 많은 요구들을 만들어내는 대표적인 분야가 스마트 TV나 STB와 같은 부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지는데, 본 분야의 수익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여겨지는데, 기존의 임베디드된 "사물"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이 가장 큰 매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스마트 글라스와 스마트 워치 또한 커다란 BOM 이익을 통하여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일반적인 사용자의 생활에 대하여 더 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에너지 절감은 사물 인터넷에 있어서 실제적인 가치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기대하고 있다. 


“Forecast Analysis: IoT Endpoints — Sensing, Processing and Communications Semiconductors, Worldwide, 2014 Update." The report is available on Gartner's website athttp://www.gartner.com/document/2884217.





가트너 그룹은 2020년까지 사물 인터넷 반도체 부분의 수익이 거의 30퍼센트 이상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수익은 거의 대부분의 인식 산업 전반을 아우르고 보다 광범위한 저비용 디바이스의 산출을 가능하게 만들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은 성장세로 말미암아 반도체 산업 전반에 커다란 혁신이 발생하게 될 것이지만, 사물 인터넷에 대한 가장 큰 성장원천은 보다 저렴한 디바이스들을 어떻게 보급하고 일상적인 형태로 만드는가에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원문출처 : http://www.gartner.com/newsroom/id/2895917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