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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러너스

대공원 마라톤 코스, 대공원 달리기, 대공원 마라톤 훈련

 

서울대공원 주변 산책코스 거리와 지도표시, 혹은 마라톤 훈련코스

 

요즘 시간나면 달리기를 한다. 얼마전 까지는 한 두 바퀴 산책으로 걷던 길을 두 달 전부터는 달리고 있다. 한바퀴 2킬로미터를 뛰고 한 바퀴는 걷고 돌아온다. 

친구들은 일찍부터 달리다가 모두 그만두었다. 다치기도 하고, 관절에 이상이 오기도 해서 자전거로 바꾸기도 했다. 나는 이제야 달린다. 무엇보다 장거리 달리기를 중 고등학교때 그나마 잘 한 운동중의 하나였는데 지금은 모르겠다. 천천히 욕심부리지 않고 달린다. 

 

참고로 달리기가 좋은 점 10가지를 올려둔다.(http://www.likes.co.kr/food-and-health/why-should-start-running-now/)

 

1.달리기는 심장을 튼튼하게 하는 가장 효율적인 길이다. 

하루에 30분, 1주일에 4일정도면 최단시간내에 가장 휼륭한 수준의 건강을 이룰 수 있다

 

2.달리기는 가장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이다. 

어디에 살든, 어디를 여행하든 달리기를 연습할 수 있는 장소는 있기 마련이다. 헬스클럽을 찾을 필요도 없고 크다란 장비를 갖출 필요도 없다.

 

3.달리기는 가장 저렴하고 가장 간단하게 배울 수 있다. 

좋은 신발 한 켤레와 입기 무난한 운동복만 있으면 그만이다. 이보다 더 이상은 필요없다. 누구나 뛰는 법은 알고 있고, 주위에서 쉽게 훈련프로그램도 입수할 수 있다.

 

4.달리기는 스트레스 해소에 최선의 방법이다. 

직장에서 쌓인 스트레스는 30분정도만 달려주면 씻은 듯이 없어진다.

 

5.달리기는 어떤 체중관리 프로그램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요소이다. 

달리기보다 떠 빨리 칼로리를 태워주는 운동은 없다.

 

6.달리기는 훈련의 방법이 매우 유연하다. 

여러분은 자신에 맞는 페이스를 만들고 달릴 수 있고, 같이 달릴 수 있는 파터너 가 있어도 좋고 없어도 그만이다. 그리고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달리면 된다. 그 무슨 큰 제약이 따르지 않는 매우 유연하게 훈련할 수 있다.

 

7.달리기는 기분을 매우 좋게 한다. 

달리기 훈련프로그램을 실시해가면서 건강과 운동은 물론 자부심과 자신감도 가 지게 해준다.

 

8.세계적인 선수와 어울려 즐길 수 있는 기회도 갖을 수 있다. 

여러분은 박찬호나 박세리와 어울려 경기에 참가할 기회를 갖기는 힘들다. 그러 나 마라톤대회에 참가하면 여러분은 세계최고의 건각들과 함께 경주에 참가할 수 도 있다. 지난 97년 춘천마라톤에 참가한 사람은 세계최고의 선수들과 나란히 대회에 참가한 기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달리기는 또한 크게 눈에는 들어나 지 않지만 재미와 우정을 쌓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축제이다.

 

9.달리기는 개인과 가족이 나이에 상관없는 모두를 위한 것이다. 

대부분의 큰 대회에는 엘리트선수를 위한 코스는 물론 일반인을 위한 '마스터스 대회'를 마련, 풀코스는 물론 하프, 10km, 5km등 다양한 종목의 대회를 마련하여 가족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매월 마지막 일요일에 개최되는 서울 마라톤클럽주최 건강달리기 대회에는 3km코스도 마련되어 있어 온 가족이 즐 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0.좋은 친구를 사귈 수 있다. 

한국은 물론 미국의 전현직 대통령을 포함하여 수백만의 사람들이 건강, 재미, 훈 련을 위해 달리기를 하고 있다. 각 지역 및 직장단위로 많은 동호회나 클럽이 생겨나 친목을 도모하고 있다.

 

아래 훈련코스는 과천 서울대공원 주변의 산책로 혹은 마차톤 훈련 코스를 거리와 함께 자세히 보여준다. 

출처는 얼마전에 온라인 회원으로 가입한 

과천 마라톤 클럽 - http://www.gcmarathon.com/technote/index.html  - 임을 밝혀둔다.

 

 

서울대공원 주변의 훈련코스

 

 

A코스 : 코끼리열차코스, 2.13 km

 

리프트 매표소 - 코끼리열차 다니는 길 코스로 완만한 언덕이 있어서 초보자에게 적합한 코스입니다.

 

 

 

B코스 : 복돌이동산코스, 3.01 km

 

리프트 매표소 - 복돌이동산 앞 - 동물원 앞 - 코끼리열차 다니는 길 코스로 복돌이동산 앞에서 약 1km 정도의 오르막 길이 나오며 언덕훈련하기 적합한 코스입니다.

 
 
 

 

 

C코스 : 서울랜드코스, 3.41 km

 

리프트 매표소 - 코끼리열차 호수길 - 리프트 내리는 곳 - 서울랜드 후문 - 약수터 - 검문소 - 코끼리열차 호수길 코스로 완만한 언덕이 있습니다.

 
 
 

 

 

D코스 : 대공원파출소코스, 3.76 km

 

리프트 매표소 - 코끼리열차 호수길 - 리프트 내리는 곳 - 서울랜드 후문 - 약수터 - 검문소 - 대공원 파출소 - 코끼리열차 호수길 코스입니다.

 
 

 

 

E코스 : 외곽코스, 5.33 km

 

리프트 매표소 - 조각 분수대 - 미술관 가는 길 - 서울랜드 후문 - 리프트 내리는 곳 - 동물원 - 동물병원 - 복돌이동산 - 리프트 매표소 코스로서 오르막 길이 심하여 상급자 코스입니다.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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