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IOT-m2m

증가하고 있는 퍼스널 클라우드의 중요성

지구빵집 2015. 9. 14. 14:18
반응형




증가하고 있는 퍼스널 클라우드의 중요성


퍼스널 클라우드 산업이 기업 내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디지털 생활에 있어서 운영하는 방법을 새로운 양상으로 형성하고 있어 날이 갈수록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고 가트너 그룹의 최신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최종 사용자 컴퓨팅(EUC)과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관리자들은 새로운 작업 공간 구축에 대한 책임을 가지게 되면서, 퍼스널 클라우드가 새로운 양상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IT 이니셔티브와의 상호작용성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퍼스널 클라우드는 콘텐츠, 서비스, 도구의 집합으로 사용자로 하여금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무엇이든지간에 자신들의 개인적인 디지털 생활양식들을 지원하도록 만든다. 최종 사용자의 퍼스널 클라우드는 독창적인 형태를 가지며 진화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들의 일상적인 니즈들이 변화하고 있고, 벤더들과 제품들도 이에 부응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고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말한다. 


조만간, 개인들의 삶속에서 발생하는 정보들과 퍼스널 디지털 도구와 기업의 디지털 도구들이 혼합하게 되는 현상들을 관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가트너 그룹의 관계자는 또한 제시한다. 




이미지 출처 : http://www.seagate.com/kr/ko/products/network-attached-storage/home-network/personal-cloud/ 


퍼스널 클라우드가 가져오는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은 퍼스널 정보에 대한 접근성 강화와 사용자의 정보와 사용자 경험에 적용되는 인텔리젼스의 두 가지 현상으로 요약된다. 이미 새로운 형태의 사진 앱들이 클라우드 서비스 상에서 위치, 사람, 이벤트에 대한 태그를 자동으로 설정하면서 이를 위한 인식 알고리즘에 대한 적용을 본격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다. 윈도우즈 10, 유비쿼터스 센서, 웨어러블 및 스마트 머신들이 사용자 컴퓨팅과 기업 엔터프라이즈 컴퓨팅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으며, 2018년경에는, 대형 기업들 중 25퍼센트가 사용자 컴퓨팅에서 제공하는 경험과 유사한 형태의 기업용 컴퓨팅 환경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게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퍼스널 클라우드가 기업에 영향을 미치게 될 구체적인 영역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첫째, VPA(가상 퍼스널 어시스턴트) 기기들이 사용자들의 개인적 클라우드에 적용되고 사용자 및 기업 정보에 대한 접근을 확대시키고, 디지털 작업공간 관리자들에게 있어서 잠재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보안적 측면의 과제들을 만들어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VPA들은 여러 가지 서비스와 앱 간의 차이점을 모호하게 만드는 새로운 서비스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애플 iOS,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폰과 같은 지배적인 스마트폰 플랫폼들이 자신들의 플랫폼에 있어서 이와 같은 VPA 기능들을 추가하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VPA 기기들은 퍼스널 데이터에 대한 접근뿐만 아니라 기업 구성원들의 미팅, 여행,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정보와 같은 민감한 기업 데이터들도 접근할 수 있어 노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될 수 있다. 가트너 그룹은 VPA들이 개인용, 기업용, 그룹용, 팀용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게 되고, 이와 같은 부분들은 IT 조직이 한 가지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별 다양한 접근권한을 부여하게 만들 수도 있고, 기업용 데이터에 대한 VPA를 통한 접근을 차단하고자 하는 시도를 수행할 수도 있게 된다. 이와 같이 나타날 수 있는 움직임은 VPA의 효율성을 감소시키고 IT적 측면의 통제정책을 우회하도록 하는 시도들이 더불어 나타나게 만들 수 있다. 


둘째, 사물 인터넷과 웨어러블 디바이스들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개인 사용자들의 퍼스널 클라우드를 더욱 확산시키면서 보안과 프라이버시라는 부분을 중심으로 최종사용자 컴퓨팅과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관리자들에게 새로운 과제들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 


센서, 비콘, 웨어러블 기술의 증가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물리적 공간과 자신들의 클라우드라는 공간을 연결하도록 만들고, 엔드 포인트, 디바이스 유형, 사용 모델과 독자적으로 수집하여야 하는 데이터의 양과 분량을 증가시키게 될 것으로 여겨진다. 실시간 데이터의 증가는 업무적인 부분과 개인적인 부분 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 것이고,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보안과 프라이버시라는 이슈들을 만들어낼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인증 부분에 있어서, 보안적인 부분들이 악의를 가진 사용자에게 이용당하지 않도록 만들기 위해서 더욱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여겨진다. 


강력한 인증 기술이 전체적인 데이터 보호 전략의 일환으로 사용자의 퍼스널 클라우드에서 중요성을 더욱 가지게 될 것이고, 최종 사용자 컴퓨팅 매니저로 하여금 자신들의 인증 전략을 다시 생각하도록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같이 새로운 기능들이 사용자가 자신들의 퍼스널 클라우드 내에서 데이터의 보안성과 무결성을 가지도록 보다 신뢰성 있고 안전한 방법들을 보장하는 것이 필요하고, 강력한 형태의 인증 기술이 사용자 데이터와 기업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보다 장기적인 측면의 접근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이와 같은 상황들이 변하게 되고, 아이덴티라는 부분들이 강력한 다요소 방법을 사용하여 디바이스 보호를 실현할 수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내의 세션들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원문 출처 : http://www.gartner.com/newsroom/id/3106417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