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IOT-m2m

IoT를 활용한 작업자 안전 관리 서비스 실용화




IoT를 활용한 작업자 안전 관리 서비스 실용화


- 나하(Naha, 那覇) 공항에서 공동 실증 실험 개시 / 클라우드와 기능 섬유 소재 `hitoe` 등을 활용 / 공항 지상 지원 업무에 종사하는 작업자의 안전 관리를 강화 - 


일본 항공 주식회사(이하 `JAL`), NTT 커뮤니케이션 주식회사(이하, `NTT Com`) 및 Toray 주식회사(이하 `Toray`)는 2015년 8월 17일부터 공항에서의 옥외 작업자가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 정비를 목표로 하여 IoT(주 1)를 활용한 안전 관리 시스템의 공동 실증 실험을 개시한다. 


본 실증 실험은 Toray와 NTT Com이 협동하는 `기능 섬유 소재 `hitoe`(주 2)를 활용한 작업자 안전 관리 서비스의 실용화를 위한 대처`의 일환이라고 한다. 향후 실증 실험의 결과를 근거로 하여 JAL은 본 시스템의 도입을 검토한다. 또한 폭넓은 업계・직종에서의 도입을 목표로 하여 Toray가 2015년도 내에 서비스의 사업화를 도모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지구 온난화에 의한 기온 상승이 진행되고 있어 열사병 등에 의한 피해자수가 현재의 2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공항의 지상 에리어에 있어서는 하계 옥외에서의 작업 환경은 너무 힘들고 사고 방지의 관점으로부터 작업자의 컨디션 관리나 안전 확보가 필수적이다.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JAL은 클라우드 베이스의 안전 관리 시스템을 개발한 NTT Com와 공동으로 Toray가 개발한 `hitoe` 웨어나 송신기 등을 활용하여 오키나와(Okinawa, 沖縄) 현 나하 공항의 지상 에리어에서의 작업자 심박수 등 바이탈 데이터의 리얼타임 취득이나 분석, 원격 모니터링의 유용성에 대해서 실증 실험을 개시한다. 


공항의 그랜드 핸들링 업무(짐의 수송이나 항공기 유도 등 공항 지상 지원 업무) 종사자를 대상으로 더위 대책에 관한 검증을 개시한 후 다른 에리어의 공항에서 더위 대책 이외의 컨디션 관리(열 스트레스, 릴렉스도, 운동 강도, 소비 에너지 등)의 검증을 진행시킬 예정이라고 한다. 


Toray가 NTT Com과 협조하여 사업화를 목표로 하는 작업자 안전 관리 서비스는 주로 `hitoe` 웨어, 송신기, 안전 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hitoe` 웨어에서 취득할 수 있는 바이탈 데이터의 활용과 더불어 송신기에 내장한 3축 가속도계(주 3)에 의해 착용자가 전도 상태에 없는가를 추정하는 일도 가능하게 된다고 한다. 


또한 향후 GPS(주 4)의 활용에 의해 착용자의 위치 정보 취득 기능의 개발도 검토하여 노동 환경 이외에도 복지 시설이나 자택에서의 고령자 간병 분야 등에서의 활용을 목표로 할 예정이라고 한다. 


실증실험의 배경으로는 일본 후생노동성의 조사에 따르면 2014년 노동 재해 인정자수는 약 12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제조업이나 건설업 등에서는 일손 부족이나 작업 비용 삭감에 따른 작업자의 단독 배치 등도 존재한다. 그리고 작업이나 직업 생활에 관해서 강한 불안, 고민,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작업자는 60%에 이르러 기업경영에 있어서 작업자의 안전 관리나 건강 관리, 정신 위생 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주 1) IoT(Internet of Things : 사물인터넷) 

컴퓨터 등의 정보・통신 기기뿐만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사물에 통신 기능을 구비하여 네트워크에 접속해 서로 통신하는 것으로서 자동 인식이나 자동 제어, 원격 계측 등을 실시하는 것이다. 


(주 2) `hitoe` 

NTT Com과 Toray가 개발한 것으로, 입는 것만으로 심박수나 심전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기능 섬유 소재이다. 나노 섬유 천에 도전성 고분자를 특수 코팅하는 것으로 생체 신호를 고감도에 검지하여 피부에서의 피트성이나 내구성을 구비하고 있다. 


(주 3) 3축 가속도계 

3차원 공간에 있어서의 XYZ축 세 방향의 가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의 일종 


(주 4) GPS 

지상 무선국 등에서 발사되는 전파나 전자파 등을 이동체에 탑재한 기기로 수신하는 것으로서, 각종 정보를 취득하기 위한 기기 


원문 출처 : http://www.ntt.com/release/monthNEWS/detail/20150817.html


출처 :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