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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去來辭 귀거래사 - 도연명(陶淵明) -天地自然의 변화 무상한 순리에 맡기고 자신은 無爲自然을 즐기는 인간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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歸去來辭 귀거래사 


도연명(陶淵明)



歸去來兮 (귀거래혜)

자, 돌아가자.


田園將蕪胡不歸 (전원장무호불귀)

고향 전원이 황폐해지려 하는데 어찌 돌아가지 않겠는가.


旣自以心爲形役 (기자이심위형역)

지금까지는 고귀한 정신을육신의 노예로 만들어 버렸다.


奚惆悵而獨悲 (해추창이독비)

어찌 슬퍼하여 서러워만 할 것인가.


悟已往之不諫 (오이왕지불간)

이미 지난 일은 탓해야 소용 없음을 깨달았다.


知來者之可追 (지래자지가추)

앞으로 바른 길을 쫓는 것이 옳다는 것을 깨달았다.


實迷塗其未遠 (실미도기미원)

내가 인생길을 잘못 들어 헤맨 것은 사실이나, 아직은 그리 멀지 않았다.


覺今是而昨非 (각금시이작비)

이제는 깨달아 바른 길을 찾았고,지난날의 벼슬살이가 그릇된 것이었음을 알았다.


舟遙遙以輕颺 (주요요이경양)

배는 흔들흔들 가볍게 흔들리고


風飄飄而吹衣 (풍표표이취의)

바람은 한들한들 옷깃을 스쳐가네,


問征夫以前路 (문정부이전로)

길손에게 고향이 예서 얼마나 머냐 물어 보며, 


恨晨光之熹微 (한신광지희미)

새벽빛이 희미한 것을 한스러워한다. 


乃瞻衡宇 (내첨형우)

마침내 저 멀리 우리 집대문과 처마가 보이자


載欣載奔 (재흔재분)

기쁜 마음에 급히 뛰어갔다.


僮僕歡迎 (동복환영) 

머슴아이 길에 나와 나를 반기고


稚子候門 (치자후문)

어린 것들이 대문에서손 흔들어 나를 맞는다. 


三徑就荒 (삼경취황)

뜰 안의 세 갈래 작은 길에는 잡초가 무성하지만,


松菊猶存 (송국유존)

소나무와 국화는 아직도 꿋꿋하다.


携幼入室 (휴유입실)

어린 놈 손 잡고 방에 들어오니,


有酒盈樽 (유주영준)

언제 빚었는지 항아리엔향기로운 술이 가득, 


引壺觴以自酌 (인호상이자작)

술단지 끌어당겨 나 스스로 잔에 따라 마시며,


眄庭柯以怡顔 (면정가이이안)

뜰의 나뭇가지 바라보며웃음 짓는다.


倚南窓以寄傲 (의남창이기오)

남쪽 창가에 기대어 마냥 의기 양양해하니,


審容膝之易安 (심용슬지이안)

무릎 하나 들일 만한 작은 집이지만 이 얼마나 편한가.


園日涉以成趣 (원일섭이성취)

날마다 동산을 거닐며 즐거운 마음으로 바라본다.


門雖設而常關 (문수설이상관)

문이야 달아 놓았지만 찾아오는 이 없어 항상 닫혀 있다.


策扶老以流憩 (책부노이류게)

지팡이에 늙은 몸 의지하며 발길 멎는 대로 쉬다가,


時矯首而遐觀 (시교수이하관)

때때로 머리 들어 먼 하늘을 바라본다.


雲無心以出岫 (운무심이출수)

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를 돌아 나오고,


鳥倦飛而知還 (조권비이지환)

날기에 지친 새들은 둥지로 돌아올 줄 안다.


影翳翳以將入 (영예예이장입)

저녁빛이 어두워지며 서산에 해가 지려 하는데,


撫孤松而盤桓 (무고송이반환)

나는 외로운 소나무를 어루만지며 서성이고 있다.


請息交以絶遊 (청식교이절유)

세상과 사귀지 않고 속세와 단절된 생활을 하겠다.


世與我而相違 (세여아이상위)

세상과 나는 서로 인연을 끊었으니,


復駕言兮焉求 (복가언혜언구)

다시 벼슬길에 올라 무엇을 구할 것이 있겠는가. 


悅親戚之情話 (열친척지정화)

친척들과 정담을 나누며 즐거워하고,


樂琴書以消憂 (낙금서이소우)

거문고를 타고 책을 읽으며 시름을 달래련다.


農人告余以春及 (농인고여이춘급)

농부가 내게 찾아와 봄이 왔다고 일러 주니,


將有事於西疇 (장유사어서주)

앞으로는 서쪽 밭에 나가 밭을 갈련다.


或命巾車 (혹명건차)

혹은 장식한 수레를 부르고,


或棹孤舟 (혹도고주)

혹은 한 척의 배를 저어


旣窈窕以尋壑 (기요조이심학)

깊은 골짜기의 시냇물을 찾아가고


亦崎嶇而經丘 (역기구이경구)

험한 산을 넘어 언덕을 지나가리라.


木欣欣以向榮 (목흔흔이향영)

나무들은 즐거운 듯 생기있게 자라고,


泉涓涓而始流 (천연연이시류)

샘물은 졸졸 솟아 흐른다.


善萬物之得時 (선만물지득시)

만물이 때를 얻어 즐거워하는 것을 부러워하며,


感吾生之行休 (감오생지행휴)

나의 생이 머지 않았음을 느낀다.


已矣乎 (이의호)

아,인제 모든 것이 끝이로다!


寓形宇內復幾時 (우형우내복기시)

이 몸이 세상에 남아 있을 날이 그 얼마이리.


曷不委心任去留 (갈불위심임거류)

어찌 마음을 대자연의 섭리에 맡기지 않으며.


胡爲乎遑遑欲何之 (호위호황황욕하지)

이제 새삼 초조하고 황망스런 마음으로 무엇을 욕심낼 것인가


富貴非吾願 (부귀비오원)

돈도 지위도 바라지 않고,


帝鄕不可期 (제향불가기)

죽어 신선이 사는 나라에 태어날 것도 기대하지 않는다.


懷良辰以孤往 (회양진이고왕)

좋은 때라 생각되면 혼자 거닐고,


或植杖而耘 (혹식장이운자)

때로는 지팡이 세워 놓고 김을 매기도 한다.


登東皐以舒嘯 (등동고이서소)

동쪽 언덕에 올라 조용히 읊조리고,


臨淸流而賦詩 (임청류이부시)

맑은 시냇가에서 시를 짓는다.


聊乘化以歸盡 (요승화이귀진)

잠시 조화의 수레를 탔다가 이 생명 다하는 대로 돌아가니,


樂夫天命復奚疑 (낙부천명복해의)

주어진 천명을 즐길 뿐 무엇을 의심하고 망설이랴.



■ 解說


이 시는

두말의 소개가 필요 없는

대가 중 대가랄 수밖에 없는

도연명의 부시(賦詩)중

최고의 작품이라 아니 할 수 없다.


이 시에 짝하는 시로

귀원전거(歸園田居)를 

들 수 있는데,


도연명(陶淵明)은

시답잖은 시골 현령자리

박차고 나오면서 한 유명한


“쌀 다섯 말에 소인배에게

허리를 굽힐 수 없다”

라는 말을 남기고

평소 그 스스로 꿈꾸던

전원생활로 돌아왔다.


이후의 그의 전원생활은

이 시에서 나타나듯,

그대로 농사짓는 농사꾼으로

호구지책을 삼으면서

생활 속에서 묻어나는

자연주의 전원시를

시작(詩作) 하면서

62세를 일기로

편안한 생애를 마쳤다.


하지만 그의 생전에

도연명의 시는 별로

크게 인정을 받진 못했다.


도연명이 죽고 100여년 후

양나라 소명태자(昭明太子)의

문선(文選) 30권 중에 9편에 달하는

도연명 전집을 엮으면서

도연명의 평담(平談)한 전원자연시가

인정을 받으면서 수와 당을 거치면서

그의 시와 부의 주석서가 쏟아졌다. 


특히, 그의 자연주의 전원시는

성, 중당(盛,中唐)시왕,

맹,위,유로 이어지는

(왕유, 맹호연, 위응물, 유종원)

전원자연연파 시인그룹의

태두로 추앙되며

오늘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도연명의 귀거래사 풍의

부시(賦詩)인 산문시가

근래에 들어서는 더욱

각광을 받는 듯 도하다.


작년 말이던가 모신문사에서

현대 한국시인들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시인으로

백석(白石 1912~1995,

평북 정주 출신의 월북 시인. 

대표작: 통영, 고향, 북방에서) 

등을 꼽았다.


백석은 도연명의 귀거래사에 

상당한 영향을 받은 듯한 시풍에

시의 운율이나 율격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현대적 산문시 위주의 

시를 즐겨 썼다.


설사 백석뿐 아니라 하여도

현대 산문시를 찬찬히 

들여다보면 보면 볼수록 

도연명의 귀거래사풍의 시를

많이 볼 수 있으니,


주역(周易)에 이르기를

“천하 만물이 가고

돌아오지 않음이 없다” 하더니

시풍 또한 역시 그러하다 

아니 할 수가 없다.


자연의 조화나 변화는 

심오하고 다양할 뿐만 아니라

우리 인간에게 불가사의한 것이다.


그리고 자연은 언제나

평범하고 용이하고 명백하게

모든 현상을 우리 인간에게 보여준다.


바로 이러한 대 자연의 조화를

닮은 것이라 하겠다. 


歸去來辭 서문에서

「본성이 자연을 닮게 마련인지라,

억지로 고칠 수가 없다.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린다 해도

본성을 어기고 벼슬 살이를 하니

모든 병이 쏟아져 나더라」

라고 밝히고 있다.


이 처럼 몸과 마음을

天地自然의 변화 무상한 순리에 맡기고

자신은 無爲自然을 즐기는 인간의 모습이

귀거래사에 담긴 뜻이라 할 것이다.


도연명이 10여 년에 걸친 관료생활을 

최종적으로 마감하고 

은둔생활에 들어간 시기는

의희(義熙) 원년(405) 11월 41세 때였다.


팽택 현령이 된 지 겨우 80여 일 만에

자발적으로 퇴관했다.


퇴관의 결정적인 동기에 관해서는 

다음의 유명한 일화가 있다.


심양군 장관의 직속인 

독우(督郵:순찰관)가 

순찰을 온다고 하여

밑의 관료가


"필히 의관을 정제하고 맞이 하십시오" 

하고 진언했더니,


도연명은

"오두미(五斗米:월급) 때문에 

허리를 굽혀 향리의 소인을

섬기는 일을 할 수 있을손가"


라고 말한 뒤 그날로 사임하고

집에 돌아갔다고 한다. (宋書 隱逸傳)


또 한편으로

이때의 사퇴 동기에 관해서 

도연명 자신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취임해서 어느 정도 되자

집에 돌아가고 싶은 기분이 들었지만

그럭저럭 벼가 익거든 빠져나가려고

생각하던 차에 누이의 부음이 들려오자

조금도 참을 수 없게 되어

스스로 사임하고 집에 돌아왔다"

<歸去來辭 序에서>


이때 나온 작품이 유명한 

<귀거래사>〈귀전원거오수 歸田園居五首〉이다


출처 : 해모수 | 글쓴이 : 주몽 | 원글보기 링크 - http://m.blog.daum.net/chumong/8866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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