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모음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9가지 원칙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9가지 원칙

원래 글의 제목은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9가지 원칙>이었다. 제목대로라면 다른 사람이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게 무슨 자신의 의지대로 되는 의미가 강하게 된다. 자신의 의지만으로 되는 일은 꽤 무례하면서 어려운 일이다. 자기를 좋아하는 일은 상대방의 일이지 자신의 일이 아니다. 노력은 중요하지만 자신이 열심히 노력한다고 꼭 다른 사람이 자신을 좋아해 주지는 않는다는 말이다. 사과와 용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살다 보면 누군가에게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는 경우는 많다. 사과와 용서는 사과하는 사람이나 용서를 바라는 사람이 관여할 일이 아니라, 사과를 받아들이고 용서하는 사람이 결정할 일이다. 상대방의 마음이 중요한 일이다. 결과적으로 사과를 받아들이지 않고, 용서하지 않는다면 그것으로 끝나는 일이다. 다른 사람이 자기를 좋아하는 일은 그 사람의 결정이지 내가 억지로 노력한다고 되는 일은 아니다.

"네가 얻고 싶고, 이루고 싶고, 목표로 하는 일 있지? 그중에 하나가 사업이나 달리기라면 그런 일들에 욕심을 좀 내보렴. 사람 마음을 얻는 데 욕심 부리지 말고." 그가 말했다. 이제와 새삼 이 나이에 누군가의 마음을 얻는 달콤함을 누리는 욕심은 부리지 않는다. 

 어쩌면 사랑이나 용서, 사과같은 일에 욕심을 내지 말아야 할 일이다. 그 사실을 정확히 알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거나 마음에 들게 잘해야 한다. 사실 노력이라고 말해서 그렇지 일상에서 묻어나는 몸에 밴 철학과 기품이 있는 사람이라면 굳이 노력이라고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見河

1. 타인의 이름을 외우는 데 익숙해져라. 이것을 잘못하면 그 사람에게 당신이 별로 관심이 없다는 말이 된다.

2. 당신의 존재가 아무런 방해가 되지 않도록 온화한 사람이 돼라. 오래된 친구처럼 편안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3. 어떤 일에도 마음에 흩어지지 않는 단정하고 여유 있는 성품을 가져라.

4. 자기를 지나치게 자랑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자기는 무슨 일이든 알고 있다는 인상을 남에게 보이지 마라.

5. 사람들이 당신과의 교제에서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폭넓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라.

6. 당신에게 있었던 그리고 현재 있는 모든 오해를 없애도록 진지하게 노력하라.

7. 정말로 그렇게 할 수 있기까지 타인을 좋아하려고 노력하며 몸소 행하라.

8. 성공한 사람에게는 축하의 말을, 슬퍼하거나 실망하는 사람들에게는 위로의 말을 해 주는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

9. 사람들에게 정신적인 힘이 되어 줘라. 그러면 그들은 마음으로부터 당신을 좋아하게 될 것이다.

흐드러지게 핀 꽃도 좋지만 그냥 발견하기 어렵게 숨어서 피는 꽃도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