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돈이 당신에게 말하는 것들 - 돈의 본질 50가지

지구빵집 2019. 7. 31. 23:25
반응형

 

 

마음의 재산을 제일로 치면 재물은 자동적으로 따라온다. -하마구치 나오타 지음

 

수많은 부자들을 만나 돈 버는 방법을 물었더니 그들이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방법이 아니라 가치관이다. 부를 일구는 과정에서 그들이 지키고 노력했던 자신만의 소명과 또 철학 같은 것들이다. 그것은 바로 돈을 대하는 마음이었다. 돈을 버는 방법은 모두 제 각각이고 다르지만 돈에 대한 마음, 철학만 확고하다면 돈을 벌지 못할 이유도 또 돈 때문에 문제를 일으킬 일도 없다.

이 책은 세계적인 기업과 들과 대부호들에게 영향받은 저자의 돈에 대한 가치관과 또 우리들에게 꼭 말해주고 싶은 인생관을 담은 책이다. 돈의 목소리 이기도 하다. 돈이 더 가까이 다가오게 하고, 더 오래 머물도록 만드는 그런 지혜로운 목소리가 담긴 책이다. 돈이 당신에게 더 모이고 더 원활하게 순환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먼저 돈의 본질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사랑하고 선량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1. 사람에게 감사하라

내가 번 돈은 감사의 합이다. 고객, 직원,  거래처, 주주 등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할수록 돈이 모인다. 바로 돈은 감사의 대가이기 때문이다. 고마움을 느낀 사람은 그렇게 당신을 위해 늘 어떤 일을 해주고 싶어 하며 그것이 돈이라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결국 돈이 여기저기서 들어오는 것이다. 오랫동안 돈을 버는 힘은 오랫동안 감사가 쌓인 결과이다. 여기서 오랫동안은 반년에서 1년 이상을 말한다. 진심으로 감사하는 일 그것이 첫 번 째다.

 2. 머니 게임을 멈춰라. 

쉽게 번 돈은 쉽게 흘러간다. 돈만 흘러 나가는 것이 아니라 이때 신뢰도 함께 흘러 나간다. 머니게임 은 돈을 우습게 여기는 행위라서 쉽게 들어온 돈은 별로 고맙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우습게 여겨서 쉽게 써 버리게 된다. 돈은 사람과 같아서 소중히 여길 수록 가까이 다가온다. 반대로 가벼이 여기고 함부로 대하면 돈은 점점 멀어진다. 돈을 모으고 싶다면 먼저 돈에 경의를 표하고 소중히 여겨야 한다. 이것은 바꿔 말하면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

 3. 사귀고 싶은 사람이 돼라

돈을 지속적으로 벌려면 계획과 효율이 필요하다. 물론 일은 절대로 계획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잠시 그렇게 된다 해도 어쩌다 그런 것일 뿐 오래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럼 계획을 세우는 게 의미가 없는 것인가 또 그렇진 않다. 왜냐하면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일은 더 좋지 않은 방향으로 굴러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계획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대로 실행하려고 노력해서 목표치의 근접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계획이란 절대로 그대로 실현되지 않는 법이지만, 목표치와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 것만으로도 그 의미는 충분하다. 또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는 원인을 분석해서 현실적인 방향으로 계획을 수정할 수도 있다. 

계획이 없으면 목표에 근접한 결과를 내려고 노력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그런데 계획대로 돈이 벌리지 않을 때는 무엇이 원인일까? 사실 그럴 때가 더 많지만, 그런 사람이 경우 인간다운 매력이 누락되어 있을 때가 많다. 돈을 버는 것은 경제학에 속하고 돈을 쓰는 것은 미학에 속한다. 돈을 버는 것이 경제학에 속한다는 말은 돈을 벌기 위해서 얼마나 인간다운 매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 하는 인간학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렇다. 인간학이 없으면 한때나마 돈을 벌 수 있을지는 몰라도  지속적으로 벌지는 못한다. 실제로 돈을 잘 버는 사람, 다시 말해서 돈 버는 힘이 있는 사람은 인간다운 매력을 갖춘 사람, 즉 사귀고 싶은 사람일 확률이 크다.

 4. 남을 위해 돈을 써라.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그 사람이 깨끗하고, 가치 있게 돈을 쓰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쓰는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도록 돈을 쓰는지를 의미한다. 세상을 위해, 다른 사람을 위해 아름답게 돈을 쓸 줄 아는 사람에게는 인과의 법칙에 따라서 좋은 결과가 찾아온다. 

액수는 상관없다. 돈을 쓰면서 항상 감사의 마음이 들어있다. 단 몇 푼이라도 돈이 생기면 감사하다. 그 돈을 쓸 수 있어서 감사하다. 이런 정신이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5. 현금의 힘을 알아라

돈은 나의 손안에 들어와야 실제로 쓸 수 있는 돈이 되고 그때 비로소 힘을 발휘한다. 들어오지도 않은 돈을 머릿속으로 세워 보며 쓸 궁리를 해봤자 아무 소용없는 짓이다.

사람은 현금 때문에 울고 현금 때문에 안도의 미소를 짓는다. 현금은 그만큼 강렬하고 무서운 존재다. 아무리 현금을 획득해도 올바른 방법으로 얻은 게 아니면 머지않아 다시 사라져 버린다. 쉽게 벌려하지 말고 노력해서 올바른 방법으로 현금을 버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

 6. 돈을 낳지 않는 곳에는 돈을 쓰지 마라.

나는 마쓰시타 전기를 설립해 부를 쌓고 경영의 신으로 불린 마쓰시다 고노스케 말을 지금도 똑똑히 기억한다. "장사라는 것은 팔려야 장사라고 할 수 있네. 팔리지 않는 동안에는 파는 것 외에 다른 일에는 가능한 한 돈을 쓰면 안 되네."

위치 좋은 곳에 사무실을 내며 신뢰도가 높아지지 않을까? 고급 레스토랑에서 접대를 하며 계약이 성사될지도 몰라. 그렇게 자신도 모르게 좋은 방향을 기대한다. 하지만 세상은 희망처럼 만만치가 않다. 고객과 거래처는 당신이 사무실이 으리으리하다고 해서, 사무실 위치가 좋다고 해서, 값비싼 접대를 받았다고 해서 당신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지원한다는 보장이 어디에도 없다. 상품의 질과 가격이 합리적이어서 또는 성실한 자세로 대응했기에 구매욕을 자극받아 거래를 터주는 것이다. 먼저 고객의 상품의 만족하도록 거래를 시작하는 것에 집중하고 그 밖의 일로는 판단을 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형식과 체면에 돈을 들이는 것은 매출이 발생해 서 수익이 난 다음에, 즉 손에 현금을 쥐고 나서 해도 늦지 않다

 7. 작은 돈을 쉽게 여기지 마라.

성공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바로 운이다. 누구에게나 운을 좋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노력하면 반드시 좋은 운은 찾아온다. 운을 좋게 만드는 열쇠는 감사하는 일이다. 특히 돈에 대한 감사는 매우 중요하다. 감사하는 마음을 품으면 그 대상에 경의를 표하고 소중히 여기게 된다. 감사한 마음을 갖고 소중하게 생각하면 일단 돈을 허투루 쓰지 않게 된다.

정말 필요한 것, 예를 들면 자기 계발 등 앞으로 이익을 창출할 부분에만 돈을 쓰게 된다. 돈에 감사하면, 돈을 대하는 말과 행동이 변한다. 열심히 돈을 벌려고 하고 번 돈을 소중하게 지니고 있고 또 가치 있고, 효과적으로 쓰게 된다. 운을 좋게 만든다는 말은 돈에 대한 가치관을 바꾼다는 의미다. 가치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8. 좋은 사람을 만나라.

운이란 사람에게서 오는 것이다. 당연히 당신에게 좋은 운은 좋은 사람이 옮긴다. 훌륭한 사람과 귀중한 정보를 얻으려면 그들을 소개해 줄 사람을 만나야 한다. 운은 마냥 기다린다고 찾아오지 않는다. 사람을 만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많은 사람을 만나다 보면 개중에 멋진 사람을 알게 된다. 운은 세상과 사람들을 위해서 사는 이에게 사람을 매개체로 다가오기 때문이다.

 9. 신용을 신처럼 모셔라.

 한 순간이 아닌 지속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신용이다. 신용이 있으면 내게 필요한 자금이 모인다. 수중에 돈이 없어도 탄탄한 신용이 있으면 신기하게도 필요한 돈이 모여든다. 돈이 신용 있는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돈을 지불하는 입장일 때는 상대의 지위나 명성이나 능력 여부 보다도 성실하고 믿을 만한 사람인지부터 보게 된다. 성실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경제적인 지원을 해주고 싶은 것은 인간의 당연한 심리다.

 10. 편한 길을 가지 마라.

편하게 번 돈은 쉽게 날아간다. 편하게 돈을 번 사람들은 그 돈을 다 써도, 또 편하게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쉽게 돈을 버는 사람들이 부를 오랜 시간 동안 유지하지 못하는 이유다. 당신이 어렵게 돈을 벌어야 부를 유지할 수 있다.

 11. 수익이 날 때 조심하라.

수익이 나는 시스템을 구축해 계속 돈이 벌린다고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주위 환경이 변하지 않을 때만 가능한 일이다. 환경이 변하면 순식간에 수입이 끊기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막대한 손실이 나는 경우도 많다. 일단 자리 잡은 시스템이 잘 운영되며 수익을 낸다고 해서 안심하지 마라. 항상 주위 환경과 시장 상황에 주의를 기울여라.

 12. 올바르게 벌겠다고 다짐하라.

어떤 일을 잘하게 되는 지름길은 그 분야에서 성공한 전문가의 방식을 철저하게 연구하고 모방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때 그 사람이 올바른 방법으로 성공했다는 대전제가 있어야 한다. 어느 분야 등 부정한 방식으로 성공하면 길게 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특히 돈과 관련이 깊을수록 방법이  올바르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13. 돈과 애인은 구속하지 마라. 

돈은 벌고 또 벌어서 쥐고만 있으려는 사람으로부터 자꾸 달아나려는 속성이 있다. 돈을 한 곳에 머물지 않고 천하를 돌고 도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원래 돈이란 세상을 순환할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이것이야말로 돈이 변하지 않는 본질이다. 결국 여윳돈이 생기면 그 돈을 세상을 위해 사람들을 위해 쓰는 쪽이 돈의 본성을 살린다고 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돈은 돌고 도는 존재가 되어 세상에서 순환한다. 이런 돈의 본질을 무시하고 억지로 붙잡아 두려 하면 오히려 돈은 점점 멀어진다.

그러니 당신에게 생긴 돈의 순수한 마음으로 감사하고 그 돈을 세상과 사람들을 위해 써라. 상대를 지나치게 좋아한 나머지 그 사람을 항상 당신 눈앞에 두고 감시하고 감독해보라. 애인은 숨이 막혀 당신 곁에서 멀어져 갈 것이다. 돈은 끊임없이 세상을 돌아다니는 존재이니, 의미도 없이 돈을 움켜쥐고 있지 않아야 한다.

  정말로 필요한 때에 돈은 반드시 당신에게 돌아온다. 그 힘을 나는 돈을 끌어당기는 힘, 돈 에게 사랑받는 힘이라고 부르는데 다른 말로 하면 신용이다. 돈은 그렇게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사람이 세상과 사람들을 위해 살다가 정말로 돈이 필요해졌을 때 찾아오는 신비로운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14. 신념에 어긋난 돈은 거절하라.

눈 앞의 푼 돈을 좇지 마라. 신념을 지키면 큰돈은 반드시 따라온다. 그러니 계산기 두드릴 시간이 있으면 혼신의 힘을 다해 일에 몰두하라. 

15. 헝그리 정신을 배워라

한방에 성공해서 이익이 나는 비즈니스는 이제 없다. 도전한 일에 실패하고 다시 계획을 수정하고 개선하여 진화를 거듭하는 과정을 거쳐 가장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과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다. 정말로 돈을 벌고 싶다면 그들처럼 위험을 정면으로 감내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해 실패를 거듭하며 진화해야 한다.

 16. 유대인처럼 살아라

사업면에서 유대인은 아주 철저하고 냉철한 성향을 지녔지만 그게 다가 아니다. 한편으로는 의리를 중시하고 인정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무척 부지런하다. 그러니 적군으로 돌리면 무섭지만 내 편으로 만들면 천하에 무서울 것 없는 아군이 될 수 있다.

 17. 깊고 간절하게 원하라.

스스로 돈 버는 데 재주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다. 좀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돈을 벌 수 있게 해 달라고 매일 아침저녁으로 기도하는 것이다. 대 부호들이 생활을 들여다보며 기도는 성과를 내는 매우 강력한 마인드 컨트롤 중 하나 임에 틀림없다. 기도의 대상이 예수든, 부처든 자신의 조상이든 상관없다. 성공한 이들이 매일 아침저녁으로 기도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먼저 하루의 시작인 아침에 돈을 벌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함으로써 그날

하루 돈을 벌려는 집념을 강화한다. 기도가 아침에 차갑게 식어 있는 머릿속에 염원을 집어넣는 것이다. 그러면 무의식 중에 돈 버는 일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진다. 그 기도는 돈을 벌 기회가 오는 결정적인 순간에 힘을 발휘한다. 기회를 포착해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조건 반사처럼, 돈 냄새가 나는 순간 열정이 끓어오르며 돈을 벌 수 있는 집중력이 증대된다.

 18. 따르고 싶은 인격을 길러라.

물욕이 없는 인격자에게는 돈이 모이고, 그렇게 모인 돈은 세상과 사람들을 위해 사회에 환원된다. 주위 사람들의 신뢰를 받고 있다면 돈을 모으거나 버는 일은 결코 어렵지 않다. 열정과 신용을 가지고 매진하면 돈을 빌려주는 사람이나 출자하는 사람 또 당신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도 생각보다 쉽게 등장할 것이다. 돈을 버는데 인격을 갈고닦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전략이나 노하우 기술 비즈니스 모델 등 이론과 기술적인 면에 우선순위를 둔다. 

그러나 사람들은 본받을 만한 이에게 그런 사람이 하는 일에 돈을 지불하고 응원하고 싶어 한다.

19. 주고 또 주어라.

주고 또 주는 일은 대가 없이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지속적으로 타인을 격려하고 돕는 위대한 실천이다. 그것은 진심으로 상대방의 행복과 성공을 빌어주는 행동이다. 물론 상대가 순수하고 정의로우며 진실하게 사는 사람이라는 전제가 깔려있다. '주고 또 주고'를 실천하면 운이 특히 재운이 좋아진다. 당신의 격려를 받은 사람 지원을 받은 사람 또 그 과정을 지켜본 사람이 당신의 말과 행동에 감동한 나머지 당신을 존경하는 팬이 되기 때문이다.

돈은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곳으로 모인다. 사람을 소중히 대하는 사람은 돈도 소중히 다룬다. 그런 사람은 모든 일에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

20. 마음을 넉넉하게 써라.

돈과 재산보다는 몸의 건강이 더 중요하고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음의 건강이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마음이 넉넉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며 아무도 그에게 진심으로 대하지 않는다. 마음의 재산을 제일로 치면 곡간에 재물은 자동적으로 따라온다. 마음이 넉넉하면 돈이 찾아온다. 돈은 그렇게 마음이 넉넉한 사람에게 모인다. 마음을 끌어당기는 힘이 곧 돈을 끌어당기는 힘인 셈이다.

 21. 가까이에서 지혜를 빌려라.

지혜를 내지 않으면 어떤 아이디어도 나오는 법이 없다. 중요한 점은 혼자가 아니라 여러 사람의 지혜다. 당연히 실행에 옮길 때도 여러 사람의 협조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주위 사람들의 지혜와 협력 덕분이었다. 그들은 주변 사람들의 협력이 있어야 시스템이 완성된다는 것을 아주 잘 알고 있던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성공한 뒤에도 사람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 것이다. 마이클 델과 빌 게이츠는 마치 부채를 갚듯 은혜를 갚는 사람들이다.

그들을 도운 건 멀리 있는 성자나 저명한 리더가 아니었다. 같은 마을에 친구, 함께 공부한 동료, 동네 도서관이야말로 그들이 사업 파트너이자 인생 멘토였다.

 22. 돈 관계가 깨끗한 사람과 거래하라.

돈에 대해 행동하는 것을 보면 사람의 품격과 인성까지 알 수 있다. 돈 앞에서는 사람의 본성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누구를 만나든 돈에 대한 깨끗함을 인간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하고 실제로 그 점을 찬찬히 관찰해 보라. 아무리 부자나 성공한 기업가일지라도 돈 관계가 깔끔하지 못한 사람은 재운도 없는 사람이다. 재운뿐 아니라 좋은 사람들과 인연을 맺는 인복도 없는 사람이다

 23. 속이지 말고 속아라.

다른 사람을 속여서 돈을 가로채면 속인 사람은 반드시 돈 때문에 고생을 한다. 가로챈 것 이상의 돈을 잃는 것이다. 그러니 의도하지 않게 남을 속이게 된다면 성심성의껏 사과하고 보상을 하라.

24. 긍정적인 경계심을 유지하라.

오랫동안 돈을 벌고 싶다면 우선 사업과 사업 관련자들에게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 꿈과 목표를 서둘러 이루고 싶은 마음에 무리하게 일을 추진하거나 상식에 어긋난 결정을 하면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르거나 반대급부가 따른다. 사업이나 프로젝트는 생각과 가치관이 제각각인 사람들이 함께 추진하는 것인 만큼 구성원의 생각과 가치관을 끊임없이 확인하고 조율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는 사업뿐 아니라 회사 업무나 인생에도 해당되는 말이다.

 25.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판단하라.

세상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비즈니스는 사회적으로 존재가치가 희박해 자연히 소멸한다. 우리가 오늘도 땀을 흘려가며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것은 그 일이 세상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바로 그런 일이 당신에게 충만감을 가져다줄 것이다. 그것은 돈으로 얻을 수 없는 지극히 고귀한 감정이다.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는 성공하기까지 다소 시간은 걸릴지 모르지만 결국 크게 성장하고 사회적으로도 인정을 받을 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것을 기억하라.

 26. 포기하려면 시작하지 마라.

돈의 흐름에는 재미있는 본질이 있다. 그것은 바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일시적으로는 돈을 잘 벌지만 그것을 끝없이 지속하는 사람은 적다. 돈도 잘 벌릴 때와 손해가 날 때가 항상 공존한다. 특히 한 가지 일을 길게 할수록 반드시 손해를 감당해야 할 때가 있다. 사람의 진가는 상황이 악화되었을 때 나타난다. 좋은 일을 겪었을 때보다 나쁜 일을 극복할 때 인생의 실력은 더 붙는다. 나쁜 일을 해결하면서 인간적으로 성숙해지고 보람이 생겨 오히려 즐거워지기도 한다.

좋은 일에는 우연이 있고, 나쁜 일에는 필연이 있다. 돈을 버는 데도 패자 부활전이 있다. 어떤 상황에 빠져도 그 상황이 인간적으로 성숙할 기회라고 여기고 도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사실 포기만 하지 않아도 성공할 확률은 가공할 정도로 높아진다.

27. 인맥을 늘려라.

돈을 버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남의 힘이다. 혼자 힘으로는 절대로 뛰어난 결과를 낼 수 없다. 그러나 힘이 있는 사람에게 힘을 빌려 달라고 부탁한들 선뜻 그러겠다고 할 사람은 없다. 그때 필요한 것이 인맥이다. 어떻게 하면 힘이 있는 사람이 타인인 나를 돕게 만들 것인가? 그 힘이 인맥에서 나온다. 인맥을 활용하는 정도에 따라 돈을 버는 힘도 결정된다. 경제적인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인맥 만으로 돈을 버는 방법이 존재한다.

28. 집착은 버리고 집념은 키워라.

집념을 가진 사람은 목숨이 붙어있는 한 반드시 결과를 낸다. 한 번 돈을 벌겠다는 집념은 어떤 좌절에서도 사람을 일으켜 세운다. 재기에 성공한 사람은 말한다. "50년간 사업을 해 보았습니다만 사업에 성공하는 비결은 오직 한 가지더군요. 바로 열정으로 충만한 집념입니다." 

열정만 잃지 않는다면 어떤 장애물도 뛰어넘어 돈을 벌겠다는 집념이 생긴다. 집념은 지혜를 낳아 놀랄만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인간은 계속 노력하게 되어 있다. 돈을 벌려면 인내와 노력이 필수라는 사실이다. 집착은 꼼수를 낳는다. 하지만 집념은 열정을 확산시킨다. 노력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자유가 희생되거나 다른 무언가를 잃기도 한다. 편하게 돈을 버는 방법은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다.

29. 고마움을 모아라.

월마트의 샘 월튼은 "돈을 번다는 것은 고마움이 모인 결과라고 생각하네."라고 말했다. 고객이나 종업원, 거래처, 은행, 자금을 제공해 주는 금융기관, 가족, 친구들, 월마트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말한다. 모든 사람들, 모든 것에서 고마움을 모은다. 모든 일은 상대가 고마워할 정도로 상대가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열심히 제공하는 태도에서부터 시작된다. 돈을 버는 것은 고마움이 모인 결과다.

 30. 목적으로 생존하라

장기적으로 돈을 벌고 싶다면 단순히 돈을 버는 것만 생각하지 말고 정말로 유익한 일인지 치밀하게 따져 보라. 무엇을 위해 그 비즈니스로 돈을 버는 가를 명확히 하라. 구체적으로는 누구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제공할지 분명히 하고 자신이 왜 그 일을 해야 하는지 확인하라.

 31. 단계 투자의 함정을 피하라

당신이 아마추어 개인 투자자라면 전문지식과 경험 시스템이 필요한 단기 투자는 그만두라고 권하고 싶다. 소액 일반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에서 거의 손실을 입을 수밖에 없다.

 32. 미련할 정도로 우직하라. 

대기업과 대부호들을 만나다 보니 자연스럽게 돈을 버는 법칙을 배울 수 있었는데 알고 보니 그것은 굉장히 단순한 법칙이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돈을 벌겠다고 결심한 자만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우선 돈을 벌겠다고 결심한 후 철저히 그리고 올바르게 돈을 버는 방법만을 추구했다. 

단지 그 집념이 일반인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강렬했을 뿐이다. 당신도 돈을 벌 수 있을지 어떨지 고민할 시간이 있다면 먼저 돈을 벌겠다고 강력하게 결심하고 미련할 만큼 무식하게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시도해 보라. 누가 뭐라 건 어떤 방해를 받거나 굳건히 그 일을 하면 반드시 열매는 거둘 수 있다. 한 만큼 돌아온다. 이렇게 생각하고 믿어라.

 33. 모방으로 시작해 창조로 마무리하라.

어떤 일에서 성과를 내고 싶을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 하나는 성공한 사람을 철저하게 모방하는 것이다. 돈을 버는 원리도 비슷하다. 돈 잘 버는 사람을 철저하게 모방하면 적어도 그 근처라도 도달하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을 모방해 보면 자신만의 독자적인 방식이 조금씩 가미되기 시작한다.  

34. 힘들면 웃어라.

미국의 대기업가와 대 부호를 만나보면 그들은 웃음을 아끼지 않는다. 어떤 상황에서도 여유 있는 웃음을 보이는 것이다. 심지어 궁지에 빠졌을 때조차 웃는 얼굴로 농담을 한다. 아무래도 내가 그들의 고문 이기 때문에 내 앞에서 억지로 괜찮은 척하기 위해 참는 거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들을 계속 대하다 보니 그 웃는 얼굴이 진짜라는 걸 알 수 있었다. 웃는 얼굴이 야말로 이들의 빼놓을 수 없는 공통점이다.

35. 0에서 시작하라

저자가 가진 돈 전부를 미국 사회에 기부한 것 까지는 좋았는데, 정작 일본에서 주식회사를 설립할 려고 마음먹었을 때는 통장 잔고가 거의 없어서 자본금 부족으로 예를 먹는 상황에 처하고 말았다. 결국 사람들에게 사정을 설명하고 고개를 숙여 가면서 돈을 빌려서 일단 자본금 1000만 엔을 모았고, 겨우 3개월 만에 전액을 다 갚을 수 있었다. 

그 힘은 바로 기부에서 나왔다. 기부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다는 자부심과 뿌듯함이 거꾸로 내게 기폭제 역할을 했다. 일본에서 회사를 설립하고 경영 컨설팅으로 신나게 다시 돈을 벌어 3개월 만에 빌린 돈을 깨끗이 청산했다. 일본에서도 세상과 사람들의 도움이 되는 사업을 해서 마음껏 벌어야겠다고 결심하고 눈이 휘둥그레질 정도로 엄청나게 노력했기 때문이다. 

36. 겸허하고 용감하라.

돈벌이에서도 마지막에 힘이 되는 것은 결국 인간이 다. 나쁜 헝그리 정신은 자신만 만족하면 된다 는 자기중심적이고 천박한 마음이다. 당연히 사람들은 그런 사람과 얽히고 싶어 하지 않는다. 좋은 헝그리 정신이 아니면 사회적으로도, 개인적으로도 불행을 초래한다.

 37. 하나만 하라.

돈이 벌릴 것 같다고 이것 적어 무턱대고 손대는 일은 절대 금물이다. 선택과 집중이 최고다. 여러 아이디어 중에서 무슨 비즈니스를 할 것인지 전략적으로 아이디어를 선택해 비용 대비 효과 시간 대비 효과 시장 대비 효과 등의 관점에서 판단하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의 아이디어를 선택하면 오로지 그 비즈니스를 실행하는 데만 집중해 총력전을 펼치라는 것이다. 아무리 쉬워 보이는 부업 일지라도 어떤 사람은 그 일을 본업 삼아 올인한다. 모든 것을 걸고 덤비는 경쟁자에게 그것을 부업 정도로 여기는 마음으로는 당해낼 수가 없다. 사업을 하고 싶다면 비용 대비 효과, 시간 대비 효과, 시장 대비 효과가 가장 큰 한 가지만 골라 한정된 시간을 최대한 투여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하며 실천에 옮겨라. 가볍게 할 수 있는 일은 세상에 하나도 없다.

 38. 이기심을 파괴하라.

자기중심적으로 오로지 자신의 욕망에 따라 행동하면 운은 점점 쇠퇴해 최후에는 비참한 상황에 빠지게 된다. 돈 문제에 관한 한 세상과 사람들을 위하는 쪽으로 당신의 삶의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따라서 운이 좋은 사람과 함께 행동하는 것은 당신도 운이 좋아지는 원인을 하나 둘 쌓는 행위가 된다. 운이 좋은 사람은 본인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세상과 사람들에게 득이 되는 일을 계획하고 도모한다.

 39.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라.

모든 이들이 공감하는 아이디어를 내어 그들로 하여금 흔쾌히 혁신을 받아들이도록 해야 한다. 혁신은 사람을 잘라내는 공포가 아니어야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수정하고 진화시키는 혁신 프로세스를 만들어 안정화되면 사람들은 혁신을 더 쉽게 실천하고 비즈니스는 더 좋은 결과를 빚어낼 것이다. 

 40. 더 배우고 더 겸손하라.

성공한 기업가와 부호들을 만나보면 겸허한 자세로 배우는 것은 그들의 공통점이 아니라 필수 조건이라는 생각이 든다. 비즈니스 기회가 왔을 때 내가 모르는 게 어딨어 라거나 다 알고 있는데 왜 굳이 더 배워야 하나 라고 말하는 사람은 어김없이 실패하는 것을 몇 번이고 지켜봤다. 그런 태도는 지지하는 사람들을 떠나보내고 적을 만들기 때문인 것 같다.

 41. 나이 들기 전에 고생하라.

지나고 생각해보면 젊은 시절의 돈 때문에 크게 고민하고 고생하는 것은 별 문제 될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정말 안타까운 것은 나이가 든 사람이 돈 때문에 고생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다.

 42. 지금의 자리에서 꽃을 피워라.

어떤 일로 괴로워하고 힘들어하는 것은 지금까지 차곡차곡 쌓인 원인이 존재한다. 지금까지 있었던 수많은 문제를 분석해 보면 일에서도 인생에서도 언제나 같은 일로 벽에 부딪히고 괴로워했음을 깨닫게 된다. 지금 있는 곳에서 한 발자국도 물러나지 말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결말을 짓는 것이다.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해 결말을 짓는다는 것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온 힘을 다해 주어진 일을 마무리하는 것이다.

승패를 확실하게 가리라는 말이다. 완전히 매듭을 지어 버리면 다른 곳으로 옮기더라도 심리적 부담감은 훨씬 감소하며 덤으로 자신감도 얻을 수 있다.

 43. 남의 눈으로 자신을 읽어라

돈을 버는 데 재주가 없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하나가 자신이 어째서 돈을 벌지 못하는 지를 명확히 모른다는 점이다. 즉, 돈이 벌리지 않는 이유를 철저하게 규명하지 못한다는 말이다. 돈을 못 벌면서 그저 돈을 못 벌어서 어쩌지 한탄만 할 뿐 아무것도 손을 쓰지 않으니 돈이 벌릴 리가 없다. 당연한 말이지만 왜 그런 문제가 일어났는가 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단서가 된다. 문제가 명확해지면 그 후에는 해결책을 실행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수입을 늘릴 수 있을지 생각해 보라. 수입을 늘리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선행 투자를 해야 한다. 그런 노력 없이 수입을 늘리고 싶다는 생각만으로는 쉽게 수입이 늘어나지 않을 것이다. 인과의 법칙에 따라 수입을 늘리려고 애쓴 사람, 수입이 증가할 만한 원인을 쌓은 사람만이 수입이 늘어나게 되어 있다. 구체적인 수치를 가지고 있어야, 행동 계획도 좀 더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다.

44. 당당하게 선언하라.

목표를 사람 앞에서 당당하게 선언하면 스스로 거기에 책임을 느끼게 된다. 책임을 느끼는 사람과 책임감이 없는 사람의 행동은 상당한 차이를 낳는다. 책임감을 지닌 사람의 행동은 훨씬 사려 깊고 절박하며 간절하다. 당당하게 선언하고 행동하려면 먼저 목표를 자신 있게 말해야 한다. 그것은 스스로를 격려하는 자기 암시이기도 하다. 당당한 선언은 버티는 힘도 더 키워 준다.

45. 마음을 사라.

어떤 사람과도 매끄럽게 소통하고 신뢰를 쌓을 수 있는 능력, 즉 인간관계 매니지먼트 능력이 없으면 돈을 벌 수 없다. 인간관계 매니지먼트 능력을 키우는 첫 번째 요소는 어떤 사람과도 성심 성의껏 대화하는 것이다. 매끄러운 화술이 없어도 상관없다. 먼저 상대의 말을 열심히 경청하라. 자신의 말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사람에게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은 없다. 신뢰감을 주면 아무리 굳게 닫힌 마음도 열리게 되어 있다.

46. 달인이 돼라.

돈이 벌리지 않는다고 한탄하는 사람은 자신의 비즈니스에 온전히 자신을 쏟아붓지 못했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달인이 되지 못할 정도밖에 노력하지 않았고 아이디어를 내지 않은 것이다. 그런 정도로 돈을 벌 수 있다면 모든 사람들이 아무 어려움 없이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돈을 잘 버는 친구들도 같은 말을 한다. 일을 하려면 그 분야의 달인이 되라는 것이다.

47. 인생의 목적을 잊지 마라.

해선 안 되는 일이 있는데 바로 주위를 배려하지 않고 오로지 돈벌이에만 매달리는 태도다. 우리 인생의 목적에 자리에는 공헌, 신뢰, 사랑, 우정 등이 자리해야 한다. 돈이 중요하지만 돈이 궁극적인 목적은 아니어야 한다. 그래야만 누군가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사람은 변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48. 임종의 순간처럼 오늘을 살아라.

사람의 최종 결산은 바로 죽음이다. 죽음 앞에 섰을 때 사람들은 마지막 순간에 자신의 인생에서 일어났던 일들이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한꺼번에 떠오른다. 자신이 어떤 식으로 살아왔는지, 누구를 얼마나 사랑했는지, 다른 사람에게 상냥하게 대했는지, 아니면 차갑게 대했는지, 자신의 신념을 관철하는 만족감이 나 또 배신당한 상처 그런 인간으로서의 모습들이 물밀듯이 밀려온다고 한다. 

결국 마지막에 남는 것은 돈이 아니라 인간이다. 오늘 하루가 우리들의 전부인 것처럼 살아야 한다.

49. 투자하려면 사람을 보라.

투자를 하려면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만 평가하고 투자해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경영자의 인간성을 봐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 다인은 얼마 안 가서 진부해지고 또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중요한 점은 사업의 중심인물인 경영자가 관계자인 투자자나 직원이나 고객, 거래처 등에게 얼마나 성실한지 그게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0. 실적으로 평가하라.

과거의 제대로 성과를 내지 못했는데 앞으로 갑자기 잘할 수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미래의 갑자기 잘할 수 있게 되려면 과거에 했던 일이나 현재 하고 있는 일에서 어떤 형태로든 작든 크든 성과를 낸 경험이 있어야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과거와 현재에서 어떤 성과도 내지 못한 사람은 앞으로도 성과를 낼 수 없다. 실적이 없는 사람이 타인의 돈을 이용해서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자체가 잘못된 일이다. 남의 돈을 받아서 그 사람들 몫까지 돈을 번다는 것은 평범한 재능이나 노력으로는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기 전에 먼저 스스로 위험을 감수하고 또 사소해도 실적을 만들어 본 사람만이 미래에도 실적을 낼 수 있다. 타인의 돈에 기대어 일하는 것은 그 뒤에 해도 충분하다. 그렇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수많은 희생자를 낼 뿐이다.

돈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존재 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거기에 탐욕을 덧칠하지 않을 때 자신의 가치는 더 커진다는 교훈을 잊지 말자. 집념을 가지고 돈을 버는 데 몰입하게 성숙한 인간미를 지니고 키우는 것,  그것이 지금 돈이 당신에게 말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