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사람을 채용할 때 고려해야 할 원칙들

 

남자는 회사에 사람을 채용하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 어떤 기준을 가지고 어떤 사람을 채용해야 하는지 모르지만 누군가와 함께 일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더 늦기 전에 말이다. 일은 진도가 나가지 않고 첩첩산중이다. 우리가 만드는 삶은 늘 이래야 하나보다. 아무도 모르는 일은 없는 일이다. 존재하지 않는 일이다. 드러나지 않는 것은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부를 이루든, 레버리지를 따르든 드러나도록 일해야 한다. 드러내야 한다. 누구나 알아볼 수 있도록.

더 적게 그리고 더 나중에 채용하세요. 속도를 내려면 투입의 속도를 늦추세요.

채용하지 마십시오. 정말입니다. 채용하지 마십시오. 다른 방법을 찾아보세요. 지금 하려는 그 일이 정말로 꼭 필요한 일인가요? 그렇다면 당신을 직접 못할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찾아보거나 혹은 일의 방식을 바꾸는 것은 어떻습니까?

 

브룩스의 법칙 - 프로젝트 후반에 사람들을 추가하면 그 과제는 더 늦어진다.

 

프로그래밍과 모차르트의 레퀴엠

 

딱 한 사람의 우수한 프로그래머가 한 가지의 일을 하고 있으면 거기에는 의사소통이나 서로 조화를 이루기 위한 부담이 없습니다. 다섯 명의 프로그래머가 하나의 일을 하고 있다면 서로의 방식에 맞추고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은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수한 소수의 프로그래머 대신 자질이 낮은 다수의 프로그래머가 있을 때의 진짜 문제는 그들이 아무리 오랫동안 작업하더라도 우수한 프로그래머 한 명이 만들 수 있는 결과를 만들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안토니오 살리에르(이탈리아 레가노 태생의 음악가, 당시 세간의 찬사를 얻었다) 5명이 모여도 모차르트의 레퀴엠을 만들 수 없듯이 말입니다. 절대 불가능합니다. 그들이 100년 동안 노력하더라도 말입니다. - 조엘 스폴스키, 개발자

 

먼저 지원자가 함께 일하는 시험기간을 가지세요.

 

작게 시작하기 - 작은 테스트 과제부터 시작하세요. 시작부터 여러분의 모든 업무에 함께 뛰어들지 않게 하세요. 채용 예정자에게 한 두 개의 시험과제를 주고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십시오. 몇 가지 문제를 적당히 숨겨 두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것이 시험을 위한 과제라는 것을 분명히 해 두십시오. - 수잔 팔터 반즈, 저자/생산성 전문가

 

오픈소스에 기여한 내용을 보고 대상자를 판단하세요.

 

● 작업의 품질

많은 프로그래머들은 언변에 능합니다. 하지만 오픈소스를 보면 그 사람의 개발 기술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화적 관점

프로그래밍은 사실 모두가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많고 많은 결정이 필요합니다. 결정은 그 사람의 문화적인 소양이나 관점에 의해 내려집니다. 코딩이나 테스트 또는 집단 토론에서 후보자가 내리는 결정들을 관찰하면 여러분이 그 후보자와 문화적으로 일치하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잘 맞지 않으면 매번 결정을 내려야 할 때마다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열정

오픈소스에 관여하는 것은 최소한 어느 정도의 열정을 필요로 합니다. 열정이 없다면 왜 그들 이 개인의 소중한 시간을 모니터 앞에서 보내겠습니다. 오픈소스에 기여한 양을 보면 그가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있는 지을 알 수 있게 됩니다.

 

 완성도

아무리 똑똑하고 문화적인 소양이 일치하며, 열정이 있다고 해도 만약 그가 일을 끝까지 해 내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불행히도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그런 경우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주어진 일을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에너지를 가진 사람을 찾아야 합니 다. 이것을 위해서라면 다른 요건들을 조금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적 일치

어떤 사람과 오랫동안 함께 일하는 것은 기쁠 때나 슬플 때, 편안할 때나 위급할 때를 모두 함께 지내는 것이며, 이것은 그의 진짜 인간성을 모두 드러내 보여줄 것입니다. 따라서 매너나 사회적인 소양이 부족한 사람을 피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채용자에게 가장 기대하는 것은 그가 하는 일에 대한 열정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대한 기여입니다. - 자르키오 라이네, 개발자

 

딱 한 가지만 잘하는 사람보다는 빨리 배우며 여러 가지를 두루 잘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세요.

 

작은 팀에는 여러 가지 모자를 쓸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글도 잘 쓰는 디자이너가 필요하며, 디자인을 이해하는 프로그래머가 필요합니다. 모든 사람의 정보구조(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든 간에)에 대해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잘 정리된 견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고객과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 작은 팀들은 자주 방향이 바뀔 수 있고 빨리 바꿀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진흙에 깊이 박힌 막대기처럼 오직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닌, 변화하고 새로 배우며, 유연한 사람이 필요합니다.

 

열정을 가장할 수는 없습니다.

 

열정은 절대 가장할 수 없는 것들 중에 하나입니다. 사람을 채용할 때는 구루나 최고 기술을 가진 사람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닙니다. 종종 그런 사람들은 타협을 모르며, 뭐든지 자기 마음대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 정도의 능력을 가졌지만 함께 일하기에 즐거운 사람이, 불만 많고 짜증 투성이인 사람보다 더 낫습니다.

 

열정적인 사람을 찾으십시오. 혼자 내버려두더라도 일은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 더 크고 더 느린 조직을 경험한 적이 있으며 새로운 환경을 희망하는 사람, 여러분이 만들고자 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흥미를 가지는 사람, 여러분이 미워하는 것들을 똑같이 미워하는 사람, 여러분의 기차에 동승하는 것에 대해서 진정으로 기뻐하고 기대하는 사람, 이런 사람이 바로 여러분이 찾아야 할 사람입니다.

 

지원자가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하는지 관찰하십시오. 열정을 가진 개발자라면 가능한 한 빨리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서 이해하고 싶어 하며, 재빨리 자신의 해결책이나 개선안을 제시하려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여러가지 추가 질문을 해댈 것입니다. 자세한 질문들을 묻고 답하는 동안 지원자가 여러분과 문화적으로 잘 맞을 지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에릭 스페판스, BuildV1.com

 

글 잘 쓰는 사람을 채용하세요.

 

글을 잘 쓰는 것은 단지 글과 말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글을 잘 쓰는 사람은 의사소통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줄 압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잘 이해시킵니다. 어떤 것을 생략해야 하는지 알며, 명료한 사고를 합니다. 이런 것들이 바로 여러분이 필요한 것입니다.

 

명확한 글쓰기는 명확한 사고로 이어집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표현해보기 전에는 그것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좋은 글 쓰기는 어떤 면에서는 성격의 문제입니다. 자기 자신이 편한 방식이 아니라 글을 읽는 사람에게 쉽도록 해야 합니다. - Michael A. Covington, 조지아 대학 컴퓨터 공대 교수

 

좋은 글쓰기 능력은 생각이 잘 정리되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정보들을 잘 정리하여 체계적인 방식으로 활용하며 다른 사람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능력은 코드를 작성할 때, 사람 간 의사소통에, 메신저로 대화할 때 발휘됩니다. 또 모호하고 이해하기 힘든 어려운 개념들을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도록 정리해 줍니다. - Dustin J. Mitchell,개발자

 

참고

Getting Real Overview(한글) 8장 채용 https://www.slideshare.net/parkchanwook/getting-real-overview

우리를 강하게 이끄는 책 - Getting Real 한글 https://fishpoint.tistory.com/2714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