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정보제공

당신이 충분하다는 내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

지구빵집 2019. 8. 14. 10:09
반응형

 

  우리가 자신을 얼마나 잘, 혹은 얼마나 많이 사랑하고 있는지를 표현하는 느낌을 자존감이나 자부심이라고 부른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자신으로부터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누구 못지않게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누릴 자격이 있다. 그러면 안 될 이유가 무엇인가? 자신이 가치가 있는 사람, 아니면 없는 사람인지를 결정하는 주체가 누구인가? 당신이 빠진 채로 당신의 가치를 부여하는 전능한 고차원적 존재는 어디에도 없다. 가족의 구성원, 친구, 상사, 사장, 다른 누군가가 부여하는 가치는 유일하게 개별적으로 부여하는 그들이 느끼는 가치일뿐이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가치에 무어라고 떠들든 상관없다. 그들은 당신의 가치가 아니라 그들 자신의 가치에 따라 당신을 판단한다. 과거의 실수는 중요하지 않다. 과거가 미래를 좌우하게 만들 필요도 없다. 당신은 아주 조금만 나아지면 된다. 당신이 충분하다고 느끼는 내적 가치를 매일 매일 조금씩만 높이는 것으로 당신은 무엇이든 누릴 자격이 충분하다. 다음의 전략을 충분할 정도로 따른다.

용서하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 한 잘못을 용서하라. 남김없이 완벽하게 용서하라. 용서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이점을 발견하면 계속 용서하는 당신이 자연스러워 질 것이다.

감사하라.

  당신이 가진 모든 것에 감사하고, 축복하라. 감사한 마음이 드는 모든 것들을 적극적으로 적어라. 그 리스트로 인사를 하든, 기도를 하든, 축복을 하든 감사하라. 감사하는 그 순간에 자신이 무가치하거나 구차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사실 전혀 들지 않는데 진심으로 감사하라. 형식적으로든지, 마음속으로 감사하는 연습을 열심히 할수록 의심, 두려움, 낮은 자존감은 줄어든다.

원하는 모습이 될 거라고 기대하라.

  기대이론(Expebtation Theory)에 따르면 사람은 겉으로 보기에 '공정한 것'이나 마땅히 받을 자격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기대하는 것을 얻는다. 수수료와 비용과 임금을 청구할 때 당신이 평생 들인 모든 노력과 수고의 가치를 청구해야 한다. 이때까지 살아오면서 당신이 해 온 모든 일들이 당신의 가치다.

지식을 쌓고 경험을 늘려라.

  많은 사람들이 지식과 경험을 쌓게 되면 자신감이 증가한다고 생각한다. 반만 맞는 말이다. 당신이 시작할 때 자부심이 증가한다. 오랜 시간 경험을 늘리기만 해서는 무작정 증가하지 않는다. 나중에 완벽해져라. 다른 어떤 것보다 자신에게 공을 들이는 데 매진하라.

- 사업의 달인이 되고 싶으면 참을성을 길러라.

- 물질적 부를 원한다면 심리적 부를 쌓아라.

- 성장을 원하는 분야에서 평생 배우려는 학생임을 선언하라.

- 최고의 전문가를 찾아 책을 읽고, 팟캐스트와 유튜브를 구독하고, 강의를 듣고 세미나와 행사에 참석하고, 그들에게서 조언들 듣고, 그들을 어떻게 도와줄지 생각하라.

목표를 세워라.

  고무적인 목표를 세워라. 보다 근본적이고 구체적으로 명확한 단계가 표현된 계획을 세워라. 결과에 신경쓰지 말고 과정을 즐겨라. 최대한 한계를 늘려라. 당신이 정한 한계가 능력의 한계이자 당신이 믿는 자신의 가치의 한계이다. 또한 당신이 더 나아가지 못하게 막는 한계다.

당신의 가치가 당신의 재산이다.

  당신을 더 소중히 여길수록, 당신이 더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낄 수록 당신의 가치는 올라간다. 아직 모르거나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난하다. 전 세계적으로 수 많은 록밴드, 예술가, 요리사, 초콜릿판매자, 디자이너, 발명가, 애견트레이너, 인형제작자, 레고제작자, 다트플레이어, 말조련사 등은 자신만의 가치로 현실적인 부를 만들었다. 그들이 하는 무엇이라도 당신은 할 수 있다. (머니, 롭무어 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