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정보제공

요가와 관련된 산스크리트어 어휘 사전

지구빵집 2019. 8. 26. 10:10
반응형

 

요가와 관련된 산스크리트어 어휘 사전

 

A
abhyantara vrtti(아비얀트라 브리티) 숨을 들어 마신 뒤 내뿜지 않고 멈추는 것(내적인 止息).

abhyasa(아비야사) 영적인 수행.

agami karma(아가미 까르마) 과거에 형성된 까르마가 현재 활성화되어 나 타나는 것.

Agni(아그니) 불, 또는 불을 다스리는 신.

ahamkara(아함카라) '나'라는 느낌이나 생각 즉 에고의식(1-2 해설 참조).

ahimsa(아힘사) 비폭력. 다섯 가지 금지하는 계율인 禁戒의 하나(2-35).

ajina cakra 6번째 차크라로서 양미간에 위치하며 동굴신경총에 해당됨.

anahata cakra 4번째 차크라로서 심장 주변에 위치하며 심장신경총에 해당됨.

ananda(아난다) 축복, 희열, 영적인 기쁨(法悅).

apana(아파나) 배꼽 근처에 위치한 영적인 의식센터(마니프라 차크라)에 모 인 氣(프라나)를 호흡

을 통해 하강시키는 것.

aparigraha(아파리그라하) 집착하지 않음 또는 욕심을 부리지 않음. 다섯 가 지 금지하는 계율인 禁戒의 하나(2-30, 39).

asamprajnata(아삼프라즈나타) 無想三昧 즉 의식 속에 대상에 대한 생각은 남아있지 않고, 오직 불에 탄 씨앗처럼 잠재인상(潛在印象)만이 남아있는 상태(1-18).

asana(아사나) 요가의 자세 또는 坐法. 여덟 단계로 이루어진 아슈탕가-요가의 세 번째 단계(2-46).

asana siddhi(아사나 시띠) 어떤 하나의 坐法이나 자세의 완성.

asrama(아쉬람) 구도자들이 스승의 가르침을 받으며 수행하는 영적인 공동 체.

astanga(아슈탕가) 8支則 즉 요가의 여덟 부문. 여덟 단계로 볼 수도 있다.

Astanga Yoga(아슈탕가 요가) 요가 8지칙 또는 8지칙 요가(2-29). 라자요 가 라고 부르기도 한다.

asteya '도둑질하지 말라'는 계율. 다섯 가지 禁戒중의 하나(2-30).

Atman(아트만) '참 나(眞我)' 즉 형상 이전의 근원적인 자아 또는 우주적인 자아. 우주의 근원은 브라흐만이다. 아트만은 개체속에 깃들어 있는 브라흐만을 일컫는 말이다.

 

B

bahya vrtti 숨을 내뿜고 나서 들이마시지 않고 멈추는 것(외적인 止息).

bandha 잠금. 예를들어 푸라나의 유출을 막기 위해 항문을 조이는 것을 물라반다하고 한다.

Bhagavad Gita 크리슈나가 제자 아르쥬나에게 요가의 여러가지 양상을 가르치는 내용으로 되어

있는 힌두경전. 본래 인도의 유명한 대서사 시 <마하바라타>의 제6권 25장에서 42장까지 실려 있는 700편의 시인데, 내용상 하나의 독립된 문헌으로 따로 취급된다.

Bhakti Yoga 섬기기로 작정한 신에게 대한 전폭적인 헌신하는 요가.

bija 씨

brahmacarya 감각의 억제 내지는 조절. 다섯가지 禁戒 중에 하나인 성적인 욕망의 절제(2-30). 수행이 깊어지면 저절로 성적인 욕망으로부터 해방되는 단계를 가리키기도 함.

brahmamuhurta 해뜨기 전 두 시간, 즉 새벽 4시에서 6시 사이로 명상에 가장 적합한 시간.

Brahman 형상으로 나타나지 않는 우주의 궁극적인 근원. 만물의 토대가 되는 신 또는 至高意識.

buddhi 지성, 마음이 갖고 있는 분별하는 능력(1-2 해설 참조).

 

C

 cakra 문자적인 뜻은 '바퀴'. 미묘한 神經叢 또는 영적인 의식센터. 요가 에 서는 꼬리뼈에서 정수리까지 7개의 차크라를 상정해 놓고 있다. 꼬 리뼈 부근에서 잠자고 있는 에너지인 쿤달리니를 깨워 상승시키 면, 쿤달리니가 치받고 올라가는 힘으로 차크라가 열린다. 각 차 크라가 열릴 때마다 새로운 영적 인 깨달음이 온다.

Cit 우주적인 지성 또는 절대의식. 우주의 궁극적인 근원인 브라흐만을 존 재차원에서는 sat(절대존재)라고 부르고, 의식차원에서는 cit(절대의 식)라 하며, 성격차원에서는 ananda(궁극적인 희열)라고 한다.

citta-nasa 문자적인 뜻은 '마음의 죽음'. 명상을 통해 마음 작용이 소멸 되 는 것.

citta 마음. 마음은 manas와 buddhi와 ahamkara로 구성되어 있다. 마나스는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느낌을 모아두는 속성을 가 리키며, 붓디는 그 느낌들을 분류하는 기능을 가리킨다. 아함카라 는 어떤 느낌을 받고 분류하는 경험의 주체가 '나'라고 생각하는 에고의식이다. 요가철학에 의하면 마음은 그 자체로서 의식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순수의식인 아트만의 지성과 의식을 반영하는 거울에 지나지 않는다. 요가는 끊임없이 변하는 마음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궁극적인 평안에 도달하는 데 있다. 파탄잘리는 요가를 통해 도달하는 궁극적인 평안을 사마디(三昧)라고 부른다.

D

darsana 비전을 통해 신적인 존재의 모습을 보거나 체험하는 것. 이와 관 련하여, 스승을 신의 화신으로 여기는 인도에서는 제자가 스승을 친견하는 것을 다르샨이라고 함.

desa 요가를 수행하는 동안 집중하는 장소.

deva 자연의 여러가지 변화와 양상을 지배하고 조절하는 신적인 존재.

deva loka 신들이 거주하는 평원. 신들의 수준 또는 신적인 차원.

dharana 정신집중(凝念). 8支則 요가의 여섯번째 단계. 凝念의 대상은 외적인 사물일 수도 있고, 몸 안에 있는 영적인 의식센테일 수도 있다. 또는 자신이 理想으로 선택한 신의 모습일 수도 있다(3-1).

dharma 문맥에 따라 의무, 도덕, 의, 진리, 법 등의 다양한 뜻으로 사용됨.

dharmamegha samadhi 문자적인 뜻은 '진리의 구름 삼매(法雲三昧)'. 궁극 적 인 깨달음을 얻으면, 구름에서 비가 내리듯이 진리의 구름에서 자유와 희열이 쏟아져 내린다. 이런 상태를 법운삼매라 한다(4-29, 30, 31).

dhyana 禪定 즉 집중하고 있는 대상을 향해 흐르는 의식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고 지속되는 상태. 깊은 명상에 몰입하여 凝念상태가 지속되는 상태. 8支則 요가의 일곱번째 단계(3-2).

 

G , H

guna 자연의 내적인 속성 내지 성질. 밝고 가벼운 성질의 사트바 구나, 어 둡고 무거운 성질의 타마스 구나, 활동과 운동성의 라자스 구나가 있다. 사트바 구나는 원형原型이고 타마스 구나는 사트바 구나가 자신의 형태를 실현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힘이다. 그리고 라자스 구나는 방해하는 힘을 제거하고 원형인 사트바 구나를 형상화시키 는 힘이다(1-17 해설 참조).

guru 문자적인 뜻은 '어둠을 몰아내는 자'.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영적인 스 승.

hano-paya 슬픔을 제거하는 수행법.

Hatha Yoga 아사나(坐法), 프라나야마 (調息), 무드라(印), 반다(收縮), 크리 야(淨化)로 이루어진 육체적인 요가수행. '하타'의 문자적인 뜻은 ' 해와 달'이다. 하타 요가는 해와 달로 상징되는 인체내의 음양의 기운을 조화롭게 해준다.

himsa 폭력, 고통, 상해. 반대는 비폭력이나 무저항을 뜻하는 '아힘사'.

 

I , J

ida 에너지 통로인 수슘나의 왼쪽 축軸. 생명 에너지 프라나는 수슘나를 통 해 상승과 하강을 하는데, 수슘나는 +축인 핑갈라와 -축인 이다로 이루어져 있다. 프라나는 이다와 핑갈라 사이를 오가며 나선형으로 상승하거나 하강한다.

Indra 신들의 제왕. 자연을 다스리는 힘을 인격화시킨 이름.

indriya 감각기관.

ista devata 수행자 자신이 섬기기로 선택한 신.

Isvara 자재신自在神, 지고자至高者, 기독교의 하느님에 해당하는 신.

Isvara pranidhana 지고한 하느님인 이슈바라에 대한 복종과 헌신. 네 가지 야마(勸戒) 중에 하나

 

(2-1, 2-32).

japa 만트라(呪文)를 반복하는 것.

Japa Yoga 정해진 만트라를 반복하는 수행. 만트라는 제자가 입문할 때 스 승이 제자에게 개인적으로 준다. 따라서 수행자마다 자기가 반복하 여 되뇌이는 만트라가 다르다(1-28, 29).

jiva(tman) 개체로서의 영혼, 한 개인의 자아.

jivanmukta 해탈한 영혼, 완전한 깨달음을 얻어 자유를 성취한 성자.

jnana 참 자아에 대한 지혜 또는 지성. 지성을 도구로 깨달음에 이르고자 수행하는 사람을 '즈나니'라고 부른다.

Jnana Yoga 지성요가 즉 지성을 통해 현상세계의 본성 즉 참 자아를 탐구 하는 요가. 요가는 크게 바크티 요가, 카르마 요가, 즈나나 요가, 라자 요가로 구분된다 (2-45 해설 참조).

K

kaivalya 체험자와 체험 대상이 나누어지 않는 상태에서의 궁극에 대한 체 험.

kala 시간. 

 karma 행위. 정신적인 행위와 육체적인 행위를 다 포함한다. 업業 또는 업보業報라고 번역하는데,

행위의 결과를 가리키기도 한다. 따라서 운명이라고 부르는 것도 카르마라고 할 수 있다.

Karma Yoga 행위요가. 즉 행위의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섬김으로써 집착에서 벗어나 깨달음에 이르고자 행하는 요가(2-45 해설 참조).

karuna 자비, 연민, 동정심.

kaya-kalpa 육체의 원기를 붇돋아 주는 강장제.

kevala kumbhaka 깊은 명상에 들었을때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호흡의 정지.

klesa 장애물. 파탄잘리는 깨달음에 이르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이 요가 라고 강조하고 있다. 깨달음은 없었던 것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수행을 통해 장애물을 제거하면 저절로 나타난다.

Krishna 존재를 유지시키는 신 비쉬누의 화신.

kriya 문자적인 뜻은 '행동' 또는 '수행'. 하타요가에서는 육체를 정화하는 행동을 크리야라고 한다.

Kriya Yoga 수트라 2-1은 고행, 독송讀頌, 지고자에 대한 헌신을 크리야 요 가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수트라 2-1 이하에 언급된 '크리야-요가' 를 '8支則요가'로 알려진 '아슈탕가-요가'(asta-anga-yoga)의 전단계 (前段階)로 본다. 그러나 파탄잘리의 전(全) 요가체계를 '크리야-요 가'로 보고, 2-

 

28부터 3-8까지 언급된 내용은 '아슈탕가-요가' (asta-anga-yoga, 요가 8支則)의 경전에서 편입된 것으로 보는 견해 도 있다. 이 견해에 따르면 '크리야-요가'가 '아슈탕가-요가'의 준비 단계가 아니라, 오히려 '아슈탕가-요가'가 '크리야-요가' 체계의 '훈 련'(abhyasa) 항목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kumbhaka 호흡을 멈춘 상태로 유지하는 것(止息).

kundalini 문자적인 뜻은 '(또아리를 틀고 있는 뱀처럼) 감겨있는 에너지'.

등뼈가 시작되는 지점에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 이 에너지가 각성 되어 상승하면, 그 힘으로 의식센터인 차크라가 단계적으로 열린 다.

L , M


loka 이름과 형상이 있는 현상세계.

mahat 위대한.

maharsi 위대한 현인 또는 성자.

mahavrata 무자적인 뜻은 '위대한 서약'. 특히 야마(禁戒)를 지키기로 서약 하는 것을 일컬음.

mala 염주. 주로 만트라를 반복하는 자파 요가 수행시에 사용함.

manas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세계에서 받아들인 느낌을 모아두는 마음의 속 성. 마음을 구성하는 세 요소-마나스, 붓디, 아함카라-중 하나(1-2 해설 참조).

manipura cakra 3번째 차크라로서 복부에 위치하며 태양신경총에 해당됨.
프라나의 주거장소.

mano-nasa 마음의 죽음, 마음 작용의 소멸. 요가가 추구하는 상태.

mantra 문자적인 뜻은 '마음을 흔들리지 않게 하는 것'. 명상에 사용되는 주문呪文. 일정한 만트라를 반복하는 것을 '자파'라고 한다.

maya 환영幻影. 마음을 포함하여 현상세계 일체를 일컬음. 마야를 실재로 착각하는 미망에서 벗어나는 것이 해탈이다.

moksa 해탈. 모든 집착과 미망에서 벗어남으로써 도달하는 대자유의 경지.

mudra 인印. 프라나를 통제하기 위해 취하는 특별한 손모양이나 자세.

mukti 자유, 해방.

muladhara cakra 1번째 차크라로서 꼬리뼈 부근에 위치하며 선골신경총에 해당됨. 각성되기 이전의 쿤달리니가 이곳에서 잠자고 있다.

N , O

nadi 경락經絡. 몸 속에서 프라나가 흐르는 통로.

nirbija (samadhi) 무종삼매無種三昧. 즉 번뇌의 씨 마저도 소멸되어 다시 는 미망에 빠지지 않는 궁극적인 삼매. 베단타 철학에서는 니르비칼파 삼마디 nirvikalpa-samadi라고 부르며, 수트라 4-29에는 법운삼매(法 雲三昧)로 나온 다.

nirodha 소멸 또는 억제. 수트라 1-2에 의하면, 요가의 목표는 마음의 작 용 을 억제하여 멈추게 하는데 있다.

nirvana 문자적인 뜻은 '벌거벗음'. 해탈의 경지. '열반涅槃'으로 음역됨.

nirvicara (samadhi) 초관조삼매超觀照三昧. 현상의 본질 내지는 원인을 관조 의 대상으로 삼았을때, 관조하는 대상의 이름과 질에 대한 분별이 사라지고 앎 자체만이 홀로 빛나는 삼매상태(1-44).

nirvikalpa (samadhi) 마음 속에서 모든 생각의 흐름이 사라진 상태. 무종삼 매無種三昧를 일컫는

 

베단타 철학의 용어.

nirvitarka (samadhi) 초분별삼매超分別三昧. 현상세계의 사물을 집중의 대상 으로 삼았을때, 집중하고 있는 대상의 이름과 형태와 질에 대한 분 별이 사라지고, 즉 대상에 대한 반응인 생각의 흐름이 정지하고 대 상 그 자체에 대한 앎만이 만이 홀로 빛나는 삼매상태(1-43).

nitya 영원한, 영속적인.

niyama 권계勸戒. 8支則 요가의 2번째 단계로서 수행자가 지켜야할 다섯 가지 계율(2-32).

OM 브라흐만을 상징하는, 모든 소리를 포함하고 있는 근원적인 만트라.

ojas 성적인 에너지를 보존함으로 생기는 미묘한 에너지.

 

P

Parabrahman 눈에 보이지 않는 초월적인 의식 또는 하느님.

Patanjali Maharsi <요가수트라>를 편찬한 위대한 요기. '요가의 아버지' 라 고 함.

phala 열매, 결과.

 pingala 에너지 통로인 수슘나의 오른쪽 축軸. 생명 에너지 프라나는 수슘 나를 통해 상승과 하강을 하는데, 수슘나는 +축인 핑갈라와 -축인 이다로 이 루어져 있다. 프라나는 이다와 핑갈라 사이를 오가며 나 선형으로 상승하거나 하강한다.

prakasa 조명照明. 밝고 가벼운 성질의 사트바 구나의 활동.

Prakrti 마음을 포함한 자연 또는 현상세계. 우주의 궁극적인 근원인 푸루 샤 즉 브라흐만이 현상세계에 자신의 모습을 드러낸 것. 베단타 철 학에서는 마음과 물질이 분화되지 않는 상태의 근본 질료를 프라 크리티라고 한다(1-17 해설 참조).

prana 기氣, 즉 우주에 충만한 생명 에너지.

prana-apana 인체내에서 일어나는 프라나의 상승과 하강.

pranayama 조식調息, 즉 호흡을 통해 생명 에너지인 프라나를 조절하는 훈 련. 8支則 요가의 4번째 단계(2-49∼52).

prarabdhana 완전한 헌신.

prarabdha karma 현생에 태어난 원인이 되는 카르마. 힌두 철학에 의하면, 모든 탄생은 과거에 쌓은 카르마의 결과이다.

pratipaksa bhavana 고통을 수반하는 생각의 흐름을 그에 반대되는 생각의 흐름을 일으켜 억제하는 훈련(1-5 해설 참조).

pratyahara 제감制感, 즉 대상으로부터 감각을 분리시키는 훈련. 8支則 요 가의 5번째 단계(2-54, 55).

puja 제사 또는 예배.

Purusa 만물 속에 깃들어 있는 신적인 자아. 아트만의 동의어로 쓰임.

 

R

raja 왕.

Raja Yoga 문자적인 뜻은 '왕의 요가'. 여러가지 형태의 요가가 혼합된 명 상요가. 영적인 의식센터 또는 에너지 센터인 차크라에 대한 연구 를 기반으 로 과학적인 명상을 강조한다.

rajas guna 활동성. 자연의 3속성 중 하나(1-17 해설 참조).

Rama 신의 이름 중 하나.

Ramayana 인도 고대의 서사시. 주主 라마가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아들로, 형제로, 남편으로, 전사로, 왕으로 활동하는 이야기로 되어 있다.

rtambhara prajna 궁극적이고 참된 의식意識.

rupa 형상 또는 나타난 모양.

 

S

sabija (samadhi) 유종삼매有種三昧, 즉 완벽한 집중을 통해 삼매에 도달 했 어도 아직 욕망과 집

착의 씨가 남아 있는 상태(1-46).

sadhana 영적인 훈련.

sadhu 영적인 사람. 이곳 저곳 떠도는 탁발승을 가리키기도 한다.

sahasrara cakra 마지막 7번째 차크라로서 정수리 부근에 위치한 최고의 영 적인 의식센터. 천 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는 연꽃으로 상징되며, 이 차크라가 열리면 궁극적인 깨달음을 얻는다. 뇌의 송과선과 일 치함.

Saiva Siddhanta 시바를 절대자로 여기고, 그에게 예배하도록 가르치는 철 학.

Saivism 시바를 절대자로 섬기는 힌두교 종파

sakti, Sakti 에너지. 신성한 어머니로서의 신, 즉 신의 여성적인 측면.

samadhi 요가가 목표로 하는 초월적인 의식상태. 8支則 요가의 마지막 8번 째 단계. 삼매에도 단계가 있다. 삼매의 단계에 대해서는 수트라 1-17, 18과 1-41∼51을 참조.

samprajnata (samadhi) 유상삼매有想三昧. 수트라 1-17은 유상삼매에 대해 서, 1-18은 무상삼매無想三昧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samsara 윤회의 수레바퀴. 가족을 일컫는 말로도 쓰임.

samskara 意識下意識 속에 쌓여 있는 잠재인상. 삼스카라는 마음의 활동에 의해 생기며, 모든 인간은 과거로부터 쌓아온 삼스카라 즉 잠재력, 가능성, 경향성傾向性 등을 가지고 있다.

samtosa 만족.

samyama (의식의) 총제總制. 8支則 요가의 마지막 단계인 다라나(凝念), 디 야나(禪定), 사마디(三昧)를 총칭하는 말(3-4).

sanjita karma 결과로 나타나기 위해서 다음 생을 기다리고 있는 카르마.

santi 평화.

sanyasa 포기.

sanyasi 영적인 깨달음을 위해 세속을 포기하기로 결정하고, 수행자 단체 에 입문한 구도자.

Sat 절대존재. 우주의 궁극적인 근원인 브라흐만을 존재차원에서는 sat(절 대존재)라고 부르고, 의식차원에서는 cit(절대의식)라 하며, 성격차 원에서는 ananda(궁극적인 희열)라고 한다.

Sat-cid-ananda '존재-의식-희열'이라는 브라흐만의 3속성을 일컫는 용어.

sattva guna 순수하고 밝은 성질. 자연의 3속성 중 하나(1-17 해설 참조).

satya 진실됨. 8支則 요가의 1번째 단계인 야마(禁戒)에서 '거짓말하지 마 라'는 계율(2-30).

sauca 정결함. 8支則 요가의 2번째 단계인 니야마(勸戒)에서 '(몸과 마음 을) 깨끗하게 하라'는 계율(2-32).

savicara 관조삼매觀照三昧. 현상의 본질 내지는 원인을 대상으로 집중할 때 도달하는 삼매상태. 관조하는 대상의 이름과 질과 그에 대한 앎이 별개로 존재하는 상태(1-44). 이 단계를 넘어서면 대상의 이름과 질 에 대한 분별이 사라지고 앎 자체만이 홀로 빛나는 니르비카라(超 觀照三昧)에 도달한다. 니 르비카라는 사비자(有種三昧)의 마지막 단계이며, 사비자를 넘어서면 궁극적 인 삼매인 니르비자(無種三昧) 에 도달한다. 

 savitarka (samadhi) 분별삼매分別三昧. 외적인 사물을 대상으로 집중할때 도 달하는 삼매상태. 마음이 집중하고 있는 대상과 하나가 되었으나, 대상의 형태와 질과 대상에 대한 앎이 별개로 작용하는 상태(1-42). 이 단계를 넘어 서면 깊은 기억이 깨끗하게 지워져서, 대상을 가리 키는 이름과 그 대상의 형 태와 질에 대한 분별심이 사라지고 앎 자체만이 홀로 빛나는 니르비타르카(超分別三昧)에 도달한다(1-43). 분별삼매와 초분별삼매는 유종 삼매에 속한다.

siddha (궁극적인 자유를) 성취한 자. 간혹 초자연적인 힘을 발휘하는 사 람 을 가리키기도 함.

siddhi 문자적인 '성취'.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리키기도 함. 수트라 제3장 에 는 여러가지 초자연력에 대한 설명이 나오고 있다.

Siva 행운의 신. 비슈누와 함께 힌두교의 가장 대중적인 신앙의 대상이 되 고 있음. 후기 우파니샤드에 와서는 브라흐만과 동일시됨.

smrti 기억 또는 회상回想(1-6, 11). 깊은 기억 즉 意識下意識 속에 쌓여 있 는 과거에 받은 인상(1-43).

Sri 풍요의 여신. 흔히 영적으로 뛰어난 사람의 이름 앞에 붙여 존경의 뜻 을 나타냄.

sthala siddhi (최소한 12년 이상) 한 곳에 머물러 움직이지 않는 초능력.

sukham 행복.

sushumna 척추의 중앙을 흐르는 중심 나디.

sutra 문자적인 뜻은 '실'. 종교적인 경구들을 보석을 실에 꿰듯이 엮어 놓 은 경전.

svadhyaya 독송讀頌 또는 영적인 탐구. 8支則 요가의 두번째 단계인 니야 마(勸戒) 중 하나(2-1,

32).

swadhisthana cakra 2번째 차크라로서 전립선신경총에 해당됨.

swami 깨달음을 위해 세상을 포기하고, 영적인 공동체인 산야시의 멤버가 된 사람.

 

T , U

tamas guna 어둡고 무거운 성질. 자연의 3속성 중 하나(1-17 해설 참조).

tanmatra 오유五唯. 소리, 감촉, 색깔, 맛, 냄새의 본질을 이루는 미묘한 원 소(1-17 해설 참조). 탄

마트라의 결합에 의해 물질의 토대인 흙, 물, 불, 바람, 공기라는 오대五大가 산출된다.

Tantra Yoga 얀트라와 만트라를 사용하여 남성신인 시바와 여성신인 샤크 티와의 합일을 추구하는

수행법. 즉 사람의 내면에 존재하는 남성 성과 여성성 또는 긍정적인 힘과 부정적인 힘의 합일을 추

구하는 수행법.

tapas 고행. 문자적인 뜻은 '(불에) 태우다'. 단순한 육체적인 고행이 아니 라 '열과 에너지를 생성시키는' 훈련을 뜻함. 8支則 요가의 1번째 단계인 니야마(勸戒) 중 하나(2-1, 32).

Tat 그(That). 눈에 보이지 않는 무한한 절대(자).

tattva 원리.

tejas 성자의 몸에서 방사되는 빛.

tyaga 헌신.

Upanisads 베다의 끝부분. 철학적인 내용으로 되어 있다. 베다의 끝이라는 뜻에서 베단타라고도

함. 요가를 포함한 인도의 모든 철학이 우파 니샤드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V

vairagya 냉정, 초탈, 무집착.

vanaprastha 가정에서 가장으로서의 의무를 마친뒤 수행자가 된 사람. 산 야 시가 되기 전에 거치

는 단계.

Varuna 물을 지배하는 신.

vasana 습기習氣. 문자적인 뜻은 '냄새'. 意識下意識 속에 쌓인 행위로부 터 생긴 인상. 이로 인해 향싼 종이에서 행내나는 것처럼 습관적인 반 복이 일어난다.

Vedanta 우파니샤드의 다른 이름. 문자적인 뜻은 '베다의 끝' 혹은 '베다 의 목적'.

Vedas 힌두교의 주요 경전. 리그베다, 사마베다, 야주르베다, 아타르바베 다 등이 있다.

videha 몸이 없음.

vikalpa 언어에 의한 망상 또는 관념(1-6, 9). 생각의 흐름이 띠는 5가지 형 태 중 하나.

viparyaya 그릇된 앎 또는 오해(1-6, 8). 대상의 본질에 기초를 두지 않은 앎 으로써 생각의 흐름이

띠는 5가지 형태 중 하나.

virya 생명 에너지, 힘. 즉 남자의 정액을 일컬음.

vishudha cakra 5번째 차크라로서 목 부분에 위치하며 후두신경총에 해당 됨.

viveka 식별지識別智 또는 정지正知. 실재와 비실재를 분별하는 힘(2-26, 28, 3-54, 4-26, 29).

vrtti 억제, 통제, 조절. 마음의 작용을 억제하고 통제하고 조절하는 것이 요 가이다(1-2).

Y

yama 금계禁戒. 요가 수행자가 하지 말아야할 5가지 계율(2-30). 8支則 요 가의 첫번째 단계.

yantra 명상에 사용되는, 신성神性의 한 측면을 기하학적인 도형으로 그린 그림.

Yoga 문자적인 뜻은 '합일'. 개체로서의 자아와 절대자아의 합일, 또는 그 런 합일을 이루는 방법이

나 마음이 외적인 상황에 흔들리지 않는 상태를 일컬음.

yogi 요가 수행자. 

 

글출처 : http://www.114i.kr/cyboard/cyboard_sub.html?id=nig0412&code=freedoc&o_search=&o_searchstr=&o_mode=view&page=5&o_seq=52&o_list_no=4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