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실수로부터 배우니까 실수를 반복한다.

 

위대함에 이르는 요건

 

  가슴이 답답하고 머리는 돌지 않고 무언가 식도를 콱 막아 숨도 제대로 쉬지 못하는 느낌이다. 간혹 한번씩 곤두박질 치든가 망가지는 이유는 자신의 행복을 외부에서 찾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나 욕망, 혹은 갖지 못한 결핍에서 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어떤 형태의 중독에 의존하는 이유다. 애써 그런 게 아니라고 위안은 하지만 이미 기본부터 틀려먹었다. 자신을 돌아보라. 깊은 내면에 대고 소리쳐라. 빌어먹을 너의 자아와 내면에 대해 끊이없이 질문하라. 더 이상 관대하게 대하지 말고 단호하게 물어라. 그게 나인가? 내가 아는 사람이 이 사람인가? 하고 물어라.

 

  해결해야 할 난제, 풀리지 않는 갈등, 저조한 성과, 실마리조차 보이지 않는 답답함, 빌어먹을 일 일 일들, 이것들이야말로 오히려 우리를 위대함으로 이끄는 요건들이다. 우리의 유별나고 독특한 점을 장점으로 보아야 평화를 얻을 수 있다. 깨닫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다른 사람들이 문제가 아니라, 평화로 인식하지 못하는 우리 자신의 문제다. 

 


“처음으로 세상에 나가는 인간이 자기 자신을 굉장한 존재로 생각하고, 많은 재능을 습득하려 하며 무엇이든지 다 가능한 것으로 만들려고 애쓰는 것은 좋은 일이지요. 그러나 그의 형성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 이르게 되면, 보다 큰 집단에 들어가 자기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을 배우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사는 것을 익히며 의무에 따라 활동하는 가운데에서 자기 자신을 망각할 줄 아는 것이 유리합니다. 비로소 그때야 자신을 알게 되지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훌륭한 인물의 전기와 일화를 읽는 이유는 그들로 부터 배우는 가장 빠른 길이기 때문이다. 빨리 배울 수 있다. 사람들은 실수로부터 배운다고 한다. 실수로부터 배우니까 실수한다. 다른 사람의 실수를 통해 대리 학습을 하는 게 가장 좋은 학습 방법이다. 그들이 자동차의 충돌 시험 인체가 되게 하고, 그들의 실수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우리가 위대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특성과 역할을 모델로 삼고 소유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위대한 인물이나 그들이 쌓은 부에는 공통점이 있다.

 

1. 수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할 운명을 타고났다. 그들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다가가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싶다는 깊은 깨달음을 경험항 사람이다. 상당히 긴 시간동안 인내하며 축적하고, 많은 임무를 수행하고, 모든 도전들을 견뎌내고 중대한 문제들을 해결했다. 비전은 다른 사람들의 저항보다 크다. 그들은 각자 다른 방식과 해결책을 가지고 개인의 이기심과 균형을 이뤘다. 인류에 대한 큰 관심과 걱정을 가지고 있었다. 관심을 키우고 걱정을 없앴다.

 

2. 고상하고, 위풍당당하고, 풍요롭게 살도록 운명 지워졌다. 풍요로움은 자기애와 이타주의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었을 때 가장 지속 가능하며 자신과 다른 모든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행복한 마음이 들게 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돈을 벌면 된다. 풍요로움을 즐기는 사람이 되라. 당신이 가는 모든 곳에서 돈이 도는 속도가 빨라지게 하고, 가치가 불어나게 하고,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흐르게 하라. 고귀하고, 당당함을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3. 이루고자 하는 일의 본질을 잘 알고있다. 마라톤은 우리의 정신이 거리로 바뀐 것이다. 마라톤을 모르고 긴 거리와 긴 시간을 달릴 수 없듯, 부에 대해 알지 못하면 우리는 부를 쌓을 수 없다. 부는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신용이자 빚이다.  돈은 물질로 전환된 정신이기도 하다. 죄책감을 버리고 판단 대상이 되도 좋다는 낙관을 가지고, 두려움 없이도 인생을 풍요롭게 즐길 수 있도록 자신에게 허락할 수 있다. 자유로워야 한다. 자유롭게 살아야 한다.

 

  우리를 항상 수준보다 높게 평가해주는 사람, 말 한마디가 상대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며 말하는 영리하고 예의가 바른 사람, 우리가 닮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많은 시간을 보내라. 가질 수 있는 정당한 독점을 소유하고 합리적으로 지배하라.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권력의 남용은 언제나 자발적인 권력 자체의 통제방식-암살, 구속, 비난, 법과 비방, 확장금지-을 갖고 있다. 우리의 이기심과 욕심이 인도주의적인 관심사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자주 어울리는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동료, 전문가, 멘토를 구축하라. 성공한 사람, 돈이 있는 사람들은 서로를 알아본다. 성공한 사람, 돈이 있는 사람을 알아보는 눈을 키우고 그들을 끌어들여라. -見河-

 

 

명랑할 것, 감정에 휘둘리지 말 것, 차분할 것,

슬픔의 골짜기에 이르면 두 날개를 펼쳐라. 수잔 손택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