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선의가 초래한 결과가 맘에 들지 않아도

 

 

  우리가 베푸는 선의가 늘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 대부분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만 때에 따라서는 예기치 않게 흘러가기도 한다. 특히 좋은 것으로 정리가 되면 일단락 짓는데, 기대한 대로 흘러가지 않을 경우에 처음은 아주 사소한 일이 일어난다. 점점 선의가 왜곡되고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못함으로 상황은 악화된다. 우리의 감정을 다스리고, 단호한 행동이 필요한 때가 바로 지금이다. 일이 커지지 않도록 하고, 더 이상 나쁜 일이 확장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절묘한 시점에 응급처치가 필요하다. 

 

  우선은 함부로 이타심을  발휘하지 말아야 한다. 성경이나 불교에서도 함부로 선한 일을 행할 경우에 주의하라고 쓰여있는 이유가 꼭 좋은 결과만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자기 할 일만 성의를 다해서 하라는 말이다. 점점 관계를 줄이고, 관여하는 부분을 줄이는 일이 삶인지도 모른다. 죽음을 두려워하며 저물어가는 일이 남겨진 일이니 그럴 수도 있지 않을까. 모든 관계란 어차피 그렇게 불공평하고 불공정하고 불투명하다.

 

 

 

출근길에 만나는 이웃집 강아지. 짖지도 않고, 항상 무표정에 심드렁하게 바라본다.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