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제품디자인이란 무엇인가?

지구빵집 2020. 11. 26. 13:19
반응형

 

 

제품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What is product Design? 

 

제품 디자인은 대단히 광대한 주제 영역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디자인 관련 고려 사항들과 디자인 프로세스들에 대해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제품들을 개인적으로 정선해 소개한다. 아마도 우리는 제품을 구성하는 주요한 측면은 무엇인가에 대해,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인가 시장(market)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게 될 것이다. 제품은 물질적일 수도 있고 형이상학적일 수도 있다.

 

이 책은 제품디자인을 뒷받침하는 일반적인 사상들을 밝히고 한편으론 제품 디자인과 관련된 물리적, 지적 쟁점들을 검증하려고 한다. 제품 디자인은 조명과 가구, 그래픽, 패션, 산업디자인이라는 전문적 분야들 사이의 경계를 흐리게 하는 모호한 용어이다.

 

세계적인 교통수단이 향상되면서 개념적, 물리적 경계가 서서히 약화되고 있다. 이러한 경계들은 이분법과 긴장감들이 커뮤니케이션과 대립, 창의성을 유발하는 활동적인 영역이다. 이는 많은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에서 나타나는 여러 전문분야에 걸친 목적물들이나 다른 스타일과 전문분야 출신의 디자이너들이 제품 창작과정 중 협력하는 모습에서도 명백하게 드러난다. 그러나 영역 지향적이고 특정적 기술이 고도로 전문화된 제품디자인 분야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보다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새로운 사회적 트렌드를 포용할 수 있을까? 제품은 세상 속에서 우리가 정한 위치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제품 디자인의 사회적 정황에 대한 왜곡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지금 우리는 제품에 대해 수많은 선택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들은 기존의 제품을 어떻게 개선시킬 수 있을까? 새로운 것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또 새로운 제품이란 무엇일까? 국제화가 받아들여지고 제품개발주기가 빨라지면서 디자이너들에게 “제품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신선한 접근법을 택할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를 생각하는 디자인을 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생산하는 새롭고 효과적인 방식을 발견하는 일이 디자이너의 책임일까? 

 

책 마지막에 나오는 참고도서, 자원, 공모전, 사이트, 용어를 이미지로 올려둔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고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