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사추세츠 공과대학의 오픈코스웨어 지식 개방의 중요성 강조*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의 오픈코스웨어(OpenCourseWare)는 2001년부터 열린 교육 자료(Open Educational Resources) 제공 및 오픈 액세스에 있어 크게 기여해 온 프로젝트다 오픈코스웨어의 총책임자인 커트 뉴턴(Kirt Newton)은 인터뷰를 통해 열린 교육 자료를 이끄는 원동력이 되는 원칙들과 그 특징들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I.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운 도전들을 해결하기 위한 열쇠는 열린 교육 자료(OER)
· 현재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많은 도전들 중에는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고 언제든지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는 것들이 존재하고 있음. 인류는 코로나 사태를 대처하고 우리 사회 깊은 곳에 숨어있는 불평등과 부당함을 찾아내며 기후변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현 상황을 해결해야 하는 등 많은 성패가 달린 도전들이 존재함.
· 열린 지식 그중에서도 열린 교육 자료(Open Educational Resources, OER)는 무료로 공유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해 쓰일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미 이 과정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도구임. 이 글에서는 미래의 열린 교육 자료가 가지고 있는 주요 가치관들과 앞으로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에 대한 영향력에 대해서 다룸.
II. MIT의 오픈코스웨어 2001년부터 시작된 개방 지식의 공유
· 지식에 대한 개방적인 접근성, 그리고 그 지식의 적용과 확대는 복잡하고 급격하게 진전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다른 이들과 연합하며 중요도에 따라 대처하는 데에는 필수적인 요소임. 열린 지식에 대한 변화에 힘을 실어주는 가장 큰 요소는 유네스코에서 최근에 승인한 열린 교육 자료에 대한 추천(Recommendation on Open Education Resources)인데 이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의 오픈코스웨어(OpenCourseWare)를 운영하는데 원동력이 됨. 오픈코스웨어는 거의 20년 전에 열린 교육 운동(open education movement)을 개최하는데 지원하며 아직도 전 세계의 수백만명의 학습자들과 열정적인 교육자들을 매년 지원하고 있음.
→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오픈코스웨어의 책임자 커트 뉴턴(Kirt Newton)은 열린 지식이 다음 10년간 교육계를 어떻게 변화시킬 지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음.
III. 열린 지식을 진전시키기 위한 틀, 아이리스
· 커트 뉴턴은 오픈코스웨어의 지원을 받는 많은 학습자와 교육자들이 열린 교육 자료에 의한 지식 공유의 방식에 대해서 계속해서 보고 받는데 그 내용으로는 질병이나 내전 등 급박한 상황에서도 학습을 지속시키고 그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그로 인해 커리어를 쌓아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되며, 지역사회들이 직접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들이라고 함.
· 이어서 그는 앞으로 10년간 본인이 생각하는 4가지의 가치가 열린 지식 그중에서도 열린 교육 자료를 책임지게 될 것이며 유엔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진행시키고, 나아가 수십억 명의 인류를 변화시키게 할 것이라고 함. 그가 주장하는 4가지의 가치는 다음과 같음.
1. 급진적 포괄성에 대한 생성과 적용(Inclusive)
2. 부동의 탄력성을 가진 네트워크를 통한 공유(Resilient)
3. 빠른 반복을 통한 최신 지식과 경험 보유(Iterative)
4. 적응 가능한 측정치 안에서의 실험과 개선(Scalable)
· 커트 뉴턴은 이 개의 가치의 주요 단어 첫 자를 합쳐 홍채라는 뜻의 아이리스(IRIS)라는 이름을 지음. 아이리스는 홍채가 눈에서 하는 역할처럼 시야를 밝히고 빠르게 반응하며 각기 다른 색으로 독창성과 아름다움을 보유하고 있다고 함. 각 4개의 가치의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음.
Inclusive, Resilient, Iterative, Scalable (IRIS)
포괄성
· MIT는 MIT 오픈코스웨어를 통해 세계와 함께 그들의 교육에 대하여 공유하고 있고 이는 2001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음. 많은 지역 사회와 학습자들은 아직도 오랫동안 이어져 온 구조적인 탄압과 불평등으로 인해 하찮게 여겨지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오픈코스웨어는 열린 교육 자료, 전문가들 사이에 합류하여 과학부터 예술까지 모든 분야의 지식을 일으켜 냄. 인생 경험이 풍부한 세대별 전문가들과의 상호주의, 연대, 세대 차이에 의한 충돌과 대화 등 열린 교육 자료에는 많은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음. 포괄적인 열린 교육 자료는 모든 분야에서의 시점과 목소리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전부터 지배해왔던 전통 지식에 대해서도 재평가함.
탄력성
· 모든 사용자가 열린 교육 자료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대중에게 제공되는 지식정보와 이에 연관된 연결고리들은 많은 시간과 노력 끝에 지금의 열린 교육 자료의 위치에 있게 되었음. 탄력성은 열린 지식이 특정 시스템의 플랫폼의 방식을 지향하지 않지만, 대중들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쉽게 접근하고 다운로드 받으며 이동시킬 수 있음.
반복성
· 변화의 시대에 살아가면서 모든 것들은 급격한 순환과 함께 바뀌고 있음. 그리고 인류가 마주한 큰 도전들은 종종 공통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고, 여러 학문의 종합적 해결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하나의 영역에서의 진전은 빠르게 다른 분야로 이동하고, 탐구되며 포함됨. 반복성을 가진 열린 교육 자료는 연구와 새로운 적용 창의적인 매시업 그리고 지속적인 학습 및 개선을 발전시킴.
측정 가능성
· 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로컬'이라고 불리는 지식 인프라와 시스템이 필요함 글로컬(Glocal)은 콘텐츠와 연결성, 그리고 자료들을 전 세계에 동등하게 공유할 수 있는 동시에 지역 특성 화를 통해 개개인과 지역사회의 포괄적인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뜻함. 그리고 이러한 연결 사이에서도 무수히 많은 중간 크기의 공동 작업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측정 가능한 열린 교육 자료는 지식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게 하면서 지역적으로 적용되게끔 하는 역할을 함.
IV. MIT 오픈코스웨어의 목표와 미래
·오픈코스웨어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평생 듣고 배우고 적응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모두 수용하고 있음. 사람은 모두 호기심을 가지고, 상상하며, 통찰력을 가지면서도 어떤 것들과 깊게 연결되고 싶어 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음. 전통적인 지식공유와도 같은 탄압적인 권력들과 코로나 사태 같은 인류의 위기들은 이런 가치들을 없애버릴 것 같아 보이지만, 인류에게는 사실 절대 없어질 수 없는 가치라고 커트 뉴턴은 주장함. 그리고 주어진 기회로 인해 사람들은 잃어버린 것들을 다시 되찾으려 할 것이고, 우리는 글로벌 시민으로서 서로 연결되어있고 또한 서로에게서 배울 준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개방적으로 공유되는 지식은 이러한 연결성을 더욱 단단하게 쌓아 올려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커트 뉴턴은 제안함.
· 내년에는 오픈코스웨어의 새로운 플랫폼과 새로운 프로그램을 출시하여 더욱 높은 개방성을 제공할 예정임. 그러면서 커트 뉴턴은 동시에 현재 MIT의 자료들 또한 지속적으로 전 세계와 무료로 공유하는 데에도 헌신할 것이라고 함. 다음 세대의 오픈코스웨어에서는 모바일 기기와 대역폭이 좁은 지역의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 직관적이고 강력한 콘텐츠 검색 능력, 그리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이 열린 교육 자료를 교육에 이용할 수 있도록 적용 가능한 새로운 기능들이 포함될 예정임.
참고 기사
Open Knowledge Provides Clarity of Purpose for Education in Cri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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