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레스베라트롤의 효능

지구빵집 2021. 3. 1. 15:02
반응형

 

 

 

레스베라트롤의 효능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식물 화합물로서 항산화제처럼 작용하는 물질입니다.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적포도주, 포도, 나무딸기류, 땅콩이 대표적입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주로 포도 열매의 껍질 및 씨앗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적포도주는 포도 열매껍질을 발효시켜 만들기 때문에 적포도주는 레스베라트롤 농도가 높습니다. 가끔 “한잔의 와인이 암을 예방한다”는 기사는 레스베라트롤의 항산화 특성에 기인합니다. 현재 레스베라트롤은 동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지만 인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러나 레스베라트롤의 건강상 이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영양제 형태로 이 물질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레스베라트롤의 7가지 건강상 이점입니다.

 

동영상: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1. 고혈압 감소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5년 연구에 따르면 높은 선량의 레스베라트롤 섭취가 심장이 뛸 때마다 동맥에 가해지는 압력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심장이 수축할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수축기 혈압”이라고 하는데, 나이가 들면 동맥경화(혈관에 지방이 들러붙어 혈관이 좁아지는 증상)가 발생하면서 이 수치가 상승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높으면 각종 심장 질환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혈관을 이완시킬 수 있는 일산화질소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2. 건강에 좋은 혈액 지방 생성

 

동물을 대상으로 한 몇몇 연구들은 레스베라트롤이 나쁜 혈액 지방을 건강한 혈액 지방으로 변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2016년 연구원들은 쥐에게 고단백/고도 불포화지방 식단과 레스베라트롤 보충제를 함께 공급했습니다. 그 결과 쥐의 평균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체중이 감소했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한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현재 학자들은 레스베라트롤이 콜레스테롤 생성을 조절하는 효소를 감소시킴으로써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레스베라트롤은 항산화제이기 때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산화는 동맥에 플라크(퇴적 세균)를 쌓이게 합니다. 이와 관련된 연구가 있었는데 이 실험의 참가자들은 반년 간 레스베라트롤 포도 추출물을 투여받았습니다. 6개월간의 치료 결과, 레스베라트롤 추출물을 복용한 환자들은 LDL(나쁜 콜레스테롤)은 4.5%, 산화 LDL은 20% 감소했습니다.

 

3. 수명 연장

 

현재 몇몇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레스베라톨이 동물들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경이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실제로 레스베라트롤이 노화를 예방하는 특정 유전자를 활성화시킨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연구에서 레스베라트롤을 섭취한 유기체의 60%가 수명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레스베라트롤의 수명 연장 효과는 벌레와 물고기 같은 하위 유기체들 사이에서는 분명하게 나타나지만, 인간에게도 동일한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특히, 레스베라트롤 중에서도 "시스(Cis)"가 아닌 트랜스(Trans)"가 장수 유전자인 시르투인을 활성화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뇌 보호

 

여러 연구는 적포도주가 노화로 인한 인지능력 저하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적포도주에 있는 레스베라트롤의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 때문입니다. 인지능력 저하의 대표적 질병인 알츠하이머는 “베타 아밀로이드(beta-amyloids)”라고 불리는 펩타이드가 뇌에 축적되면서 발생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베타-아밀로이드 형성을 방해하고 뇌세포 손상을 막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5. 인슐린 민감도 상승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롤은 당뇨병에 몇 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은 신체에 솔비톨(sorbitol)이라는 당 알코올 물질이 과다하게 축적될 때 발생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포도당이 솔비톨로 바뀌는 것을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레스베라트롤이 당뇨병 환자에게 줄 수 있는 몇 가지 효능입니다.

 

-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 레스베라트롤의 항산화 작용은 당뇨병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 염증 감소: 레스베라트롤은 당뇨병을 포함한 만성 질환의 주요 원인인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 AMPK 활성화: AMPK는 인체가 포도당을 대사하는 것을 돕는 단백질입니다. AMPK가 활성화되면 혈당 수치를 낮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과학자들은 레스베라트롤이 가까운 미래에 당뇨병과 그 합병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6. 관절 통증 완화

 

관절염은 관절 사이 통증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걷고 뛰는 것을 힘들게 하는 흔한 질환입니다. 관절염의 주원인은 연골 부식인데, 레스베라트롤을 보충제로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연골이 약화되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토끼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토끼 무릎 관절에 레스베라트롤을 주입하자 이 토끼들은 일반 토끼들에 비해 연골 손상이 적었습니다. 과학자들은 레스베라트롤이 관절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7. 암세포 억제

 

레스베라트롤은 특히 암 예방과 치료를 위해 집중 연구되고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서 레스베라트롤은 위, 대장, 피부, 유방 및 전립선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암세포와 싸우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이 암세포와 싸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여 암세포가 복제되고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유전자 발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레스베라트롤은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암세포의 유전자 발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호르몬 효과(hormonal effects)도 있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특정 호르몬 작용을 방해하는데, 이는 호르몬과 관련된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러나 암 치료에 관한 지금까지의 레스베라트롤 연구는 시험관과 동물을 대상으로만 행해졌기 때문에 앞으로 이 화합물을 인간 암 치료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레스베라트롤의 부작용

 

현재까지의 연구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롤은 일반 성인이 과다 섭취했을 경우에도 별 문제가 없는 안전한 물질로 여겨집니다. 현재 FDA(미국 식약청)에서 제시한 레스베라톨에 대한 규제는 딱히 없습니다.

 

하지만 레스베라트롤은 혈액 응고를 막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일부 혈액희석제(화파린, 아스피린 등)와 함께 사용할 경우 출혈이나 타박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몇몇 효소들을 방해하여 신체 내 특정 화합물이 제거되지 못하게 합니다. 이는 혈압약이나 면역억제제와 같은 약물 복용시 이 약물 성분이 건강에 위험할 정도로 과다 축적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특정 약물을 이미 복용하고 있는 환자라면 레스베라트롤 섭취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의 권장 복용량

 

일반적으로 레스베라트롤 한 캡슐에는 250~500mg 정도의 선량이 들어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레스베라트롤의 권장 복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비만 환자 : 3개월 이상 매일 500mg 이하

- 심혈관, 인슐린 민감성 등 질환이 있는 환자 : 매일 5~10mg

- 건강한 사람 : 150~445mg

 

제약업체마다 캡슐 당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의 선량이 다르니 일반적인 경우 제품 뒷면에 붙어 있는 라벨의 지시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참고 자료 출처: [융합두뇌대학교]

 

쿠팡에서 아래 제품으로 구입함

 

 

쏜리서치 Thorne Research ResveraCel 쏜 리서치 레스베라셀 레스베라트롤 60캡슐

 

 

쏜리서치 Thorne Research ResveraCel 쏜 리서치 레스베라셀 레스베라트롤 60캡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