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미세먼지 측정기 메이커 활동 코딩 교육 키트

지구빵집 2021. 3. 23. 00:12
반응형

 

 

학교에 갓 들어온 아이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알려주고 개인의 비전 설계를 위한 과목에 어드벤처 디자인 교과목에 대한 안내와 수강을 독려하기 위해 4주 수업시간을 맡기로 했다. 다 죽었다. 오픈 소스와 플랫폼, 코딩과 메이커 활동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우리가 무엇인가에 재미있게 빠지는 원리가 무엇일까? 재미있어야 하고, 작은 스트레스가 있고, 단계별로 성취감을 느끼는 방식을 어떻게 심어줄 수 있을까? 아니면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재능과 욕구를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실습 재료로 미세먼지 측정기를 제대로 만들어 보려고 계획을 짜야한다. 4주 동안 간단한 강의 내용과 방법을 정의해야 한다. 모든 것을 계획해야 한다. 인원수만큼 직접 실제로 만져보고 냄새를 맡고 조립하고 완성하고, 프로그램을 업로딩 하여 동작하는 샘플을 가지고 실습한다. 실제 해 보는 만큼, 경험하는 만큼 우리는 새롭게 바라본다. 작가나 예술가들처럼 독특한 창작물이 목표인 사람이 아니라 누구나 경험을 수집하는 일에 열심히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집중하기로 한다. 자신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이나 매니저를 생각하지 말고 실제로 배우는 사람, 장기적으로 영향을 받는 아이들에게 심어줘야 한다. 남길 것이 있다면 아이들이 갖도록 한다. 이건 아주 분명한 동기라서 다른 것으로 대체 불가능이다. 아이들은 우리와 다른 삶을 살아가야 한다. 

 

4차시 수업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일단 시작하고 나서 방향을 수정한다.

 

  • 1차시: Adventure Design Navigation(이론)-모험설계 교과목 설명과 진행 방법, 얻을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2차시: 오픈 소스 플랫폼과 Maker 활동(이론, 실습)-오픈소스 플랫폼 이해, 여러 플랫폼 활용법에 대한 이해, 실습 환경 학습.
  • 3차시: "휴대용 미세먼지 측정기" 조립 구동(실습) - 조립 과정으로 직접 조립 후 동작 확인. 다음과 같은 부품으로 조립된 측정기 구입. 미세먼지 센서 PM2008 M, RGB LED, OLED, 아두이노 Nano Mini 혹은 대체 MCU 보드, 리튬폴리머 충전지, 보호회로, 리얼타임 타이머, 온습도 센서, 스위치, 모드 버튼스위치(재료비 100,000/1인은 업체 선정 후 일괄 제작 구매하여 사용할 예정임)
  • 4차시: Adventure Design Expansion(토론, 발표)-공기질 측정기에 더 해 볼 것들, 공기질 측정기를 활용한 확장 방안을 연구 토론(스마트 팜, 이동형 실내 공기 청정기, 샤오미 공기청정기, 미세먼지 해소 트레일러, 미세먼지 해소 방안 등 이야기) 

 

어떤 날은 힘들고, 어떤 날은 지낼만 하고, 또 다른 날은 다른 날과 같다.

 

아래 필요한 부품 리스트를 정리했다. 

 

MCU

Arduino Nano

6,600

Nano 33 IoT

28,900

미세먼지센서

PM2008M

27,500

동일 재료

동일 가격

온습도 센서

DHT11

1,100

oled display

OLED SSD1306

4,400

충전 모듈

충전 보호 모듈

1,500

배터리

Li-Po 충전 배터리

5,500

 

Molex 커넥터 6

연결 케이블

RGB LED 1

전원 LED 1

전원 switch

300

 

측정기 케이스

3,500

합계

 

50,400

 

72,700

 

실제 구현 과정 정리는 아래에 작성하기로 한다.

 

 

BME280, APDS-9960 센서 모듈. 익숙하려면 많이 쓰고 말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