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Peristaltic pump(연동펌프), 정량 이송펌프, 디스펜서란?

지구빵집 2021. 4. 6. 10:25
반응형

 

 

Peristaltic pump(연동펌프)란? 

 

최초 1932년 심장 전문 의학박사인 마이클 드베이키가 고안 한 펌프의 한 종류로 “연동 펌프" 또는 "정량 이송 펌프"라고 한다.

 

동물의 장 연동 운동에서 영감을 얻어 연동펌프, 튜빙 펌프, 롤러 펌프, 호스 펌프, 디스펜서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는 펌프의 한 종류로 다양한 유체를 정확량으로 반복적으로 이송하는 펌프를 말한다. 

 

사전적 의미 : 단위 시간당 일정량의 액체를 배보내기 위한 펌프

 

Peristaltic pump(연동 펌프)는 다양한 유체를 정해진 시간에 일정량의 유체를 송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positive displacement pump의 하나입니다. 송출하고자 하는 유체는 튜브를 통해서 이동하며 이때 펌프 헤드가 생리학적 장 운동을 모방한 연동 작용을 통해서 정확한 양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샘플은 유연한 튜브를 통해 원형으로 만들어진 펌프헤드 안쪽에 여러 개의 롤러를 가진 회전자가 회전하면서 롤러와 원형의 펌프 헤드가 밀착되어 회전자가 돌 때, 압축 작용이 이루어지므로 압력에 의해 액체가 이송되며, 다음 롤러에 의해 압축과 흡입이 동시에 발생하여 한쪽 방향으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액체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이미지 출처 How Masterflex Pump Heads Work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펌프 헤드 안에는 로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로터 주위에는 2개 이상의 롤러가 있습니다. 로터가 회전함에 따라, 롤러가 튜브의 일부분의 압축 & 복원을 반복하면서 연동 작용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연동 작용으로 유체 흐름이 만들어지고 유체를 송출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Peristaltic pump(연동 펌프)란 

How Masterflex Pump Heads Work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