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인공지능과 인간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 Industrial Intrenet of Things

지구빵집 2021. 9. 2. 10:40
반응형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 Industrial Intrenet of Things 

 

산업용 IoT 또는 산업용 사물 인터넷(IIoT) 은 인더스트리 4.0의 핵심 요소입니다. IIoT는 스마트 기계와 실시간 분석의 힘을 활용하여 산업용 기계가 수년 동안 만들어낸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합니다. IIoT의 주요 동인은 두 가지 이유로 스마트 기계입니다. 첫 번째는 스마트 머신이 인간이 할 수 없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캡처하고 분석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 기계가 간단하고 빠른 방식으로 결과를 전달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참고 https://www.tibco.com/reference-center/what-is-iiot

 

IIoT는 제조, 물류, 석유 및 가스, 운송, 광업, 항공,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그 초점은 운영 최적화, 특히 프로세스 및 유지 관리의 자동화입니다. IIoT 기능은 자산 성능을 향상하고 유지 관리를 더 잘 관리합니다. 장기적으로 이는 업계를 수요 서비스 모델로 전환하고 고객 친밀도를 높이며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며 이 모든 것이 업계의 디지털 혁신에 기여합니다.  

 

IIoT의 응용

 

IIoT는 물리적 제품을 생산하거나 제품 운송을 관리하는 모든 제조 산업의 게임 체인저입니다. IIoT는 운영 효율성을 높여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응용 분야가 있습니다.

 

생산

현재 생산 부문은 IIoT 기술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IIoT를 지원하는 스마트 기계는 자체 모니터링하고 가능한 생산 장애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다운타임이 줄어들고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공급망

생산량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급망 전반에 걸친 원활한 배송도 중요합니다. IIoT를 사용하면 필요할 때 주문이 자동으로 재고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폐기물을 줄이고 재고 수를 유지하며 항상 적절한 양의 원자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공급망 및 주문 자동화를 통해 직원은 보다 복잡한 기능 영역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건물 관리

대부분의 건물 관리 문제는 IIoT 기술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센서 기반 기후 제어는 건물의 내부 기후 관리와 관련된 모든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사람 수, 환기 지점, 기계 등과 같은 필요한 모든 요소를 ​​고려합니다. IIoT는 건물의 모든 진입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협을 평가하는 스마트 장치로 건물 보안을 강화합니다.

 

보건 의료

헬스케어는 이제 오랫동안 스마트 기기를 수용했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원격으로 환자를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상태 변경에 대해 경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의료 서비스가 보다 정확하고 개인화됩니다. 미래에는 인공 지능이 진단을 지원하여 의사가 환자를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소매

소매업의 IIoT 기술을 사용하면 각 매장에 맞는 빠른 마케팅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기업은 지역별 소비자 관심을 기반으로 매장 정보를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보다 스마트한 프로모션으로 잠재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는 매장을 경쟁 제품과 차별화합니다.

 

센서는 기업이 수년간 제품을 추적하거나 기계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이 아닙니다. IIoT의 차이점은 센서, 포괄적인 배선 네트워크 및 빅 데이터 분석의 비용 절감으로 인해 이러한 변경 사항을 더 큰 규모로 채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술 분석가 IDC에 따르면 전 세계 제조업체는 IIoT에 연간 1,970억 달러를 지출합니다. 운송 회사만 약 710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기업들은 IIoT를 위한 예산을 따로 책정하고 있지만 이러한 예산을 사용하는 방법은 우선순위에 따라 기업마다 다릅니다.

 

IIoT는 어떻게 작동하며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IoT는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스마트 장치의 네트워크입니다. 이러한 장치는 데이터를 모니터링, 수집, 교환 및 분석합니다. 일반적인 IIoT 시스템은 다음으로 구성됩니다.

 

  • 정보를 측정, 저장, 전달하는 스마트 장비
  • 데이터 통신 구조 역할을 하는 공용 또는 사설 인터넷 네트워크
  • 원시 데이터를 최적화된 프로세스를 위한 데이터 통찰력으로 처리하는 분석 애플리케이션
  • 의사 결정자와 직원이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Dataflow는 IIoT 애플리케이션이 최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데 중요합니다. 데이터 흐름을 돕기 위해 기업은 데이터 버스를 사용하여 실시간 데이터를 배포하고 관리합니다. 이 기술은 애플리케이션과 장치가 응집력 있는 단위로 함께 작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데이터베이스가 유휴 기록 데이터를 관리하는 동안 데이터 버스는 이동 중인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IIoT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자동화하여 비즈니스 생산성을 높입니다.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 비용을 낮추며 수입을 증가시킵니다. 더 나은 자동화 수준은 제품 품질을 향상하며, 이는 효율적인 운영과 결합되어 예측 유지보수를 지원합니다.

 

IIoT를 사용하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데이터 통찰력은 운영을 효율적으로 실행하여 잘 알려지지 않은 비효율성을 해결하여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성능 또는 사용 데이터는 새로운 제품 또는 서비스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는 다른 제조업체와 자산 공유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리소스 공유는 공간과 생산 능력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비용을 절감합니다. 마찬가지로 IIoT 장치는 HVAC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더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IIoT는 리소스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생산성과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사업 확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IIoT 도입 시 보안 고려 사항 및 과제

 

IIoT의 채택은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지만 이렇게 증가된 연결성은 추가적인 보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운영 기술을 사용하는 회사는 작업자 안전과 제품 품질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그러나 운영, 인터넷, 자동화 및 스마트 머신의 통합으로 인해 가용성, 확장성 및 보안과 관련된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산업은 기능에 중요하고 IIoT 시스템에 쉽게 통합될 수 있기 때문에 가용성과 확장성을 관리하는 데 능숙합니다. 보안은 대부분의 조직이 흔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여전히 레거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은 통합과 종단 간 보안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 장치, 특히 업무용으로 사용되는 직원 장치의 증가는 과도한 보안 취약성을 야기합니다. 조직은 연결된 장치에 대한 보안 구현 및 설정을 담당합니다. 그러나 장치 제조업체는 또한 장치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하며, 이는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사이버 보안 문제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해커는 연결된 시스템을 해킹하고 잠재적으로 작업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안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제조 회사는 다른 IT 회사와 마찬가지로 물리적 및 디지털 구성 요소의 보안에 중점을 두고 IIoT에 접근해야 합니다.

 

IIoT 채택의 또 다른 과제는 산업 운영을 IT와 안전하게 통합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데이터는 글로벌 개인정보 보호 규정과 동기화되어야 합니다. 데이터 수집은 회사에 필수적인 통찰력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이지만 개인 정보는 암호화된 데이터베이스에 분리되어 저장되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데이터와 함께 개인 데이터를 저장하면 심각한 노출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다른 보안 문제가 IIoT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노출된 포트, 충분한 인증 관행의 부족 또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일 수 있습니다. 인터넷 네트워크를 갖는 것 외에도 이러한 모든 작은 문제는 회사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보안되지 않은 IIoT 시스템은 운영 중단 및 재정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연결된 환경이 많을수록 보안 위험이 높아집니다.

 

  • 소프트웨어 취약점은 해커가 공격하기 쉬운 먹이입니다.
  •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 및 시스템은 공개적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해킹 시도가 증가하여 표적 공격과 데이터 손실이 발생합니다.
  • 시스템 조작이나 방해 공작 시도로 인해 운영이 중단됩니다.
  • 시스템 오작동으로 인해 장치가 손상되거나 더 심한 경우 직원에게 물리적 손상이 발생합니다.
  • 손상된 운영 기술로 인한 강탈 시도.
  • 규정에 따라 개인 정보가 공개되는 경우 벌금이 증가합니다.

 

마지막 우려는 IoT와 IIoT가 기술 단편화로 인해 프로세스가 올바르거나 효율적으로 처리되지 않으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은 어떻게 IIoT를 지능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까?

 

이러한 모든 우려에도 불구하고 IIoT는 여전히 조직이 관련성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기업은 체계적인 연구, 구현 및 유지 관리를 통해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의심할 여지없이 한 가지 핵심 초점 영역은 사이버 보안입니다. 운영 기술을 인터넷에 연결하면 모든 비즈니스가 취약해집니다. 보안 부족은 IIoT의 모든 잠재력을 약화시켜 비즈니스를 엄청난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 영역에서 보안 설계가 필요합니다.

 

중앙 집중식 보안 운영 센터

IIoT를 구현하려는 기업은 SOC(보안 운영 센터)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광범위한 위협을 사전에 모니터링하고 방어할 수 있습니다. 중앙 집중식 설정을 통해 기업은 수많은 위험 신호를 처리하고 신속한 대응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센터는 향상된 가시성과 보안 위치에 대한 논스톱 분석이 필요한 조직에 가장 적합합니다. 보안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침해를 방지하는 열쇠입니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은 레거시 시스템을 개선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SOC는 또한 낮은 시스템 가시성과 느린 응답 시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안 운영 센터를 통해 경고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처리하여 IT 및 운영 기술을 최적화합니다.

 

위협 완화를 위한 보안 전문가 모집

 

모든 기술 기반 분야와 마찬가지로 IT 위협 환경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조직은 새로운 위협에 적응해야 합니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IIoT를 도입하는 기업은 운영 기술 환경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전담 보안 팀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것은 전문 분야이며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IT 보안 전문가들은 공동으로 다음 공격 가능성을 예측하고 이러한 공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전체 스택 보호

 

IIoT의 핵심 계층에 전체 보안 스택을 구축해야 합니다.

 

장치 : 이 계층은 IIoT 장치와 다양한 제조업체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제공하는 관련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IIoT 채택자는 제조업체와 서비스 제공업체가 데이터를 사용, 전송 및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보안 침해가 있는 경우 제조업체와 서비스 제공업체는 즉시 회사에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네트워크 : 네트워크 영역에는 장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게이트웨이가 있습니다. 조직은 잠재적인 공격을 확인하기 위해 최첨단 IPS(침입 방지 시스템)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 게이트웨이는 제어 센터에 배치되어 다양한 장치에 명령을 보냅니다. 맬웨어 감염 및 해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보안 조치를 제어 센터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 공급자는 서버와 데이터를 제어하려는 해커에 대해 서버 기반 보호를 실행하는 보안이 필요합니다.

 

요컨대, IIoT를 보호하려면 상호 연결된 위협 방어와 종단 간 보호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맬웨어 감염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 위협 및 이상 징후를 조기에 탐지
  • IT와 운영 기술 간의 사전 위협 및 공격 방지
  • 안전한 데이터 전송 보장
  • 취약점 방지를 위한 고급 IPS 구현
  • 데이터 센터와 클라우드 모두에서 서버 및 애플리케이션 보호 보장

 

IIoT는 디지털 혁신 프로젝트와 결합될 때 더 빠르고 스마트한 의사 결정을 가능하게 하는 잠재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시간의 상세한 데이터를 보호함으로써 IIoT는 기업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IIoT는 여러 센서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합니다. 기업은 공급망의 모든 측면에 대한 광범위한 통찰력을 확보하여 협업과 조정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이점이 있지만 IIoT는 여전히 비교적 새로운 것입니다. 5G 네트워크와 같이 IIoT를 활용하는 여러 기술은 너무 비싸서 즉시 채택할 수 없습니다. 완전한 IIoT 구현을 향한 진전은 느리고 꾸준할 것이지만, 사려 깊고 지능적으로 디지털 미래를 추구하는 조직은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문서 출처: 산업용 사물 인터넷이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