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돈의 심리학 The Psychology of Money, 모건 하우절 저

지구빵집 2021. 9. 13. 10:36
반응형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돈의 심리학 The Psychology of Money, 모건 하우절 저 

 

관심이 있든 없든 누구나 영향을 받는 주제가 두 가지 있다. 바로 건강과 돈이다. 돈이나 경제는 물리학과 비슷한 게 아니라 심리학과 관계있다. 볼테르가 말한 '역사가 반복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반복하는 것이다.'라는 말은 돈에 대한 사람의 행동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돈을 벌거나 관리하는 일은 똑똑한 것과는 관계가 없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행동은 가르치기가 아주 어렵다. 아주 똑똑한 사람에게조차 말이다. 

 

3월부터 돈과 부에 대해 공부하고 있다. 공부한다고 되는 일인 지조차 모른다. 지금까지 배운 것은 자세와 태도다. 누구나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는 것을 잘 안다. 부를 얻는 일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어려운 일이다. 그렇기에 얻는 사람과 얻지 못하는 사람이 확연히 구분된다. 원하는 것을 얻는 일은 전적으로 자신과 관계된 일이다. 행운을 부르는 일, 목표를 달성하는 일, 생각하는 일, 행동하는 일까지 모두 자신으로부터 출발해 자신에게 도착한다. 좋아진 점은 자세와 태도다. 바꾸고 싶다면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 갖고 싶다면 자연스럽게 갖도록 해야 한다. 폭풍우가 몰아쳐도 항상 파도 위에 떠 있어야 하고, 느리지만 섬이 있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바람에 맞서 싸울 수는 없다. 갖기로 한 이상 가져야 한다. 삶은 그러라고 있는 거다.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모든 금융 의사결정은 그 순간 판단을 내리는 그 사람에게는 타당한 것이다. 사람들은 저녁 식탁에서, 회사에서 회의를 하다가 금융 의사 결정을 내린다. 개인적인 경험과 나만의 세계관, 자존심, 자부심, 마케팅, 괴상한 이유들이 전부 합쳐져 나에게만은 옳은 하나의 내러티브가 만들어진다.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다. 누구를 칭송하고 누구를 무시할지 신중하게 결정하라. 특정 개인이나 사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더 큰 패턴에 주목하라.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 임을 아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없다.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것을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것이다. 가지고 있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돈을 벌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 필요한 것을 걸었다. 이는 바보 같은 짓이다. 그냥 순전히 바보 같은 짓이다.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짓이다. 가장 어려운 것은 멈출 수 있는 골대(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극 지점의 두꺼운 얼음층이 생긴 원인은 눈이 많아서가 아니라 아무리 적더라도 그 눈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닥치고 기다려라.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파국은 피해야 한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살아남는다'는 사고방식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면 핵심은 세 가지다.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운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면서 동시에 비관적이어야 한다.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맞는가, 틀린가는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사업이나 투자에서 많은 것들이 롱테일 long tail, 즉 결과 분포도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끝단이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진다. 몇 안 되는 소수의 사건이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진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행복의 가장 큰 공통분모는 간단하다. 바로 어떤 객관적인 생활 조건보다, 내 삶을 내 뜻대로 살고 있다는 강력한 느낌이 행복이라는 긍정적 감정에는 더 믿을 만한 예측 변수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통제권이 있다고 느끼고 싶어 한다. 다시 말해 운전석에 앉고 싶어 한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뭔가를 시키려고 하면 그들은 힘을 뺏긴 기분을 느낀다. 스스로 선택을 내렸다기보다 우리가 그들의 선택을 대신 내려주었다고 느낀다. 그래서 원래는 기꺼이 하려고 했던 일조차 싫다고 하거나 다른 짓을 한다.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너는 네가 비싼 차, 고급 시계, 대궐 같은 집을 원한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장담하건대 너는 그런 것들을 원하지 않는다. 네가 원하는 것은 남들로부터의 존경과 칭찬이다. 비싼 물건들이 존경과 칭찬을 불러올 거라고 잘못 생각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 특히나 네가 존경과 칭찬을 받고 싶은 그런 훌륭한 사람이라면 말이다. 늘 겸손하고 친절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지녀라. 

 

9. 부의 정의

 

부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10. 뭐, 저축을 하라고?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없으면 불운이 던지는 대로 무엇이든 수용하는 수밖에 없다.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 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이 사실을 고려하면 소득과 저축률,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는 명확하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생각보다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저축을 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은행에 있는 현금은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든다. 저축은 남과 나를 구분 짓는 경쟁 우위가 될 수 있다.  

 

 

11.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앞뒤가 안 맞을 수도 있지만 인생이 늘 앞뒤가 맞는 건 아니다. 실제로 인생은 앞뒤가 맞는 경우가 드물다. "꽤 적당히 합리적인" 것을 목표로 삼아라.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13. 안전마진

 

아무리 내가 옳다 해도 내 앞에 있는 모든 칩을 몽땅 걸 수 있는 순간은 없다. 실수에 대한 대비책을 만들어두는 것이 지혜로운 이유는 불확실성, 임의성, 여러 가지 확률들이 삶에 늘 존재하는 일부이기 때문이다. 이런 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다. 행복해지기 위한 최선의 길은 목표를 낮추는 것이다.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미래의 나는 과거의 내가 내린 결정에 대해 늘 기뻐하지만은 않는다. 심리학자들이 쓰는 용어 중에 재미있는 말이 하나 있다. "역사가 끝났다는 착각". 역사는 끝났고 변화는 더 이상 없을 거란 착각이다. 과거에 비해 자신이 얼마나 많이 변했는지 예민하게 인지하면서, 미래에 자신의 성격이나 욕망, 목표 등이 변할 수 있음은 과소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우리가 내리는 의사결정은 '미래의 나'라는 사람의 삶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미래의 나'는 과거의 내가 내린 결정에 늘 기뻐하지만은 않는다. 그래서 젊은이들은 10대 시절 큰돈을 들인 타투를 지우는 데 큰돈을 쓴다. 중년들은 젊어서 서둘러했던 결혼의 이혼을 서두른다. 노인들은 중년에 얻으려 노력한 것들을 읽기 위해 노력한다. 그런 식이다.-대니얼 길버트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모든 것에는 가격이 있다, 그러나 모든 가격이 가격표에 표시되는 것은 아니다. 시장 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자. 이렇게 사고하면 투자 결과가 나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작용할 때까지 오랫동안 살아남는 사고방식을 키울 수 있다. 성공적인 투자에 대한 대가는 현금이 아니라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금융 신호를 읽지 않도록 조심하라. 금융 세계에는 나쁜 개념이 하나 있다. 악의는 없어 보이지만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막대한 손해를 끼치고 있는 개념이다. 바로 "자산에는 단일한 합리적 가격이 있다"는 생각이다. 돈은 끝까지 투자 수익률을 좇아간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그렇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 알면 놀랄 정도다.  

 

17. 비관주의의 유혹

 

모든 게 잘 될 거라 기대하면 최상의 시나리오가 실현되더라도 별 감흥이 없게 된다. 비관주의는 기대치를 낮추고, 실제로 가능한 결과와 내가 기뻐할 수 있는 결과 사이의 거리를 좁힌다. 어쩌면 그래서 비관주의가 그토록 매혹적 인지도 모른다. 모든 게 잘 안 될 거라고 기대하는 것은 그게 사실이 아니었을 때 반갑게 놀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낙관적으로 생각할 만하다.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매력적인 허구와 스토리는 통계보다 강하다. 무엇인가 사실이기를 간절히 바랄수록 그게 사실일 확률을 과대평가하는 스토리를 믿을 가능성이 커진다.

 

지나고 보면 과거를 설명할 수 있다는 사실은 마치 세상이 이해할 만한 것이라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우리는 세상이 이해되지 않을 때조차 이해가 된다고 착각한다. 이 때문에 많은 분야에서 실수가 생기니 큰일이다. -대니얼 카너먼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우리는 같은 이야기를 들어도 다른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몇 가지.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장기적인 선택을 내릴 때 극단적인 선택은 피하라. 리스크를 좋아하라.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돈 문제에 있어 각자 의견은 다르다. 혼란을 존중하라.  

 

20. 나의 투자 이야기 

 

나는 부자가 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그저 독립성을 갖고 싶었다. 나의 투자 전략은 투자대상을 잘 선택하거나 다음번 경기 침체 시기를 잘 포착하는 것과는 상관없다. 그저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세계 경제가 향후 수 십 년간 가치를 창출할 거라는 낙관적 시각에 의존한다. 투자를 위한 노력의 사실상 거의 전부를 이 세 가지를 생각하는데 쏟고 있다. 특히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앞의 두 가지, 저축률과 인내심에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