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메이커 활동 어드벤처 디자인, 창의 설계 고려사항

지구빵집 2021. 9. 14. 10:15
반응형

 

 

메이커 활동 어드벤처 디자인, 창의 설계 고려사항 

 

똘망똘망하고 거침없는 아이들, 표현에 인색하지 않고 자기가 좋다면 얼마든지 빠져드는 아이들, 언제나 지금 현재를 즐기는 자신에 만족하는 아이들과 수업을 여러 번 진행하였다. 부모라든가 앞선 세대의 행동이 자식과 후배들에게 영향을 미치듯 아이들도 얼마든지 선배들에게 영향을 받는다. 두 학기가 지나자 아이들은 기대 이상의 아이디어를 내고, 무모하리만큼 대담한 설계를 했고, 팀을 이뤄 진행하는 작품 제작 활동에도 리더십을 발휘하고 맡은 역할을 팍팍 용감하게 했다. 

 

스티브 잡스에 대한 평가가 어떻든 그는 우리 시대의 최고의 기술로 아름답고 실용적인 제품을 만든 인물이다. 하지만 동시에 그는 태어나자마자 친부모에게 버림받고, 자신이 만든 회사에서 쫓겨나고 결국 치료할 수 없는 병으로 죽는 등 굴곡진 삶을 살아온 비극적 인물이기도 하다. 인간의 고통스러운 삶의 여정은 스티브 잡스에게도 예외가 없었다. 학기 초에 늘 아이들에게 "여정 자체가 보상이다(The journey is the reward)”라는 말을 통해 아이들에게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을 즐기자고 말했다.

 

잡스는 여정이 보상이라는 말로 “우리는 우리가 가진 재능을 사용해 깊은 감정을 표현하고, 이전 시대에 이뤄진 모든 기여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하고 그 흐름에 무언가를 추가하려고 노력한다. 이것이 나를 이끌어 준 원동력이다”라고 설명했다. 스티브 잡스의 삶은 인간이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존재의 불안과 죽음에 대한 공포, 그것을 벗어나려고 추구하는 세속적 영웅성, 그리고 그에 따른 좌절과 절망을 넘어서 나아가는 우주적 영웅성 등 인간의 모든 속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배병훈 저 ‘스티브 잡스의 오이디푸스 저니’ 참고 

 

그동안 활동을 교훈으로 삼고, 앞으로 활동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고려사항을 정리한다. 여러 번 진행하지 않고는 발견하지 못하는 내용이다. 그만큼 잘해나가고 있다는 증거다. 실수는 자주 하고, 완벽해지기 위해 같은 잘못은 최소한으로 한다.

 

1. 3학기를 거치며 이전 작품 활동에 비해 부품 구매 비용(주로 고 가격 모터 구입)이 높아지는 흐름을 보인다. 선배들에게 영향을 받아서일 주도 있고, 비슷한 프로젝트에서 부품이나 아이디어를 가져와 만드는 경우 처음 생각했던 비용을 초과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고 다시 부품 관리를 하고, 아이디어를 포기하게 만들 수는 없으니 좋은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2. 일단 경쟁에서 창조하는 일로 넘어가면 학생들은 실제 작품 제작활동 범위를 넘어서는 설계와 구현으로 완성도가 떨어진다. 한 학기 기간 중 약 9~10주 동안 일주일에 두 시간씩 제작 활동을 하는데 시간은 부족하고, 창조는 그만큼 늘어나니 나중에 데모를 보여주면 부족한 감이 있다. 완성도를 높이기에는 부족하니 기획과 기간, 비용 문제에 있어 절묘한 Trade-off를 선택해야 한다. 이 문제는 누구에게나 어려운 문제고 삶이 그러하다. 

 

3. 콘테스트 발표 시간, 데모 시간 부족이 부족하다. 보통 10팀 작품을 발표, 전시, 데모와 평가를 강의 시간에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좋은 방법은 1~2일 강의실에서 전시 SHOW 형태로 평가하는 방법이 좋아 보인다. 하루 종일 302호에서 전시하고 데모를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실행하고 평가 위원과 동료평가를 실행하는 방법이다. 물론 발표 시간은 따로 갖지 않아도 충분하니까.

 

4. 작품 구현 마지막 과정에 속하는 작품 케이스와 외형 제작에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 제작비의 사용 범위도 한정되어 있고, 3D 프린터가 꼭 좋은 출력으로 보답하지도 않는다. 이럴 때 외부 업체를 이용한 가공, 재료에 상관없이 튼튼하고 안정된 외형을 가공으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새로운 프로젝트 발굴을 위한 교육 과정을 개발 플랫폼 종류에 따라 작성하면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각 방안에 따른 교육과정과 교안, 강의 계획서 등을 작성하고 있다. 중간고사까지 응용에 필요한 플랫폼에 대해 어느 정도 습득하면 남은 기간은 팀별 미팅과 제작 활동에 어려운 점을 교수자와 함께 해결하는 방식은 동일하다. 참고하기 바란다.

 

방안 1. 아두이노 기본 교육: 입출력 제어 프로그래밍 실습(자유 프로젝트)

 

방안 2. Nano 33 IoT 교육: BLE, 인터넷 통신 프로그래밍 실습 교육(자유 프로젝트)

 

방안 3. 라즈베리파이 카메라 연동: 카메라 응용 작품 제작 유도(영상분석, 노관 청소로봇, 자율 주행 로봇 등에 카메라 이용하여 프로젝트 제한)

 

방안 4. 고학년의 경우 라즈베리파이 기반의 프로젝트 수행

 

방안 5. 창의 아이디어 이끌어 내기,  창조적 공학 설계 이론 수업을 진행하기(조선대학교 참고)

 

 

어드벤처 디자인 포스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