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사회적 현실과 물리적 현실의 경계에는 구멍이 많다.

반응형

 

사회적 현실과 물리적 현실의 경계에는 구멍이 많다. 

 

바위와 나무, 사막과 바다가 있는 지구 자체와 건축물, 교량, 전자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양과 크기, 무게를 가진 모든 것들은 물리적 현실이다. 사회적 현실이란 우리가 물리적인 것에 집단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지표면의 한 덩어리를 국가라 하고, 특정한 인물을 지도자라는 것에 동의하고, 토지의 경계선을 만들기도 하고, 제3의 성을 만들기도 한다.

 

사회적 현실과 물리적 현실의 경계에는 구멍이 많아서 서로 넘나 든다. 비싸다고 생각하는 와인이 더 맛있고, 친환경 라벨이 붙은 커피는 라벨이 없는 똑같은 커피보다 더 좋은 맛을 낸다고 생각한다. 빈곤에 대한 사람들의 사회적 태도는 사회적 현실에 해당하는데, 이는 뇌 발달이라는 물리적 현실에 영향을 끼쳐 어린 뇌들이 성장하여 빈곤층 성인이 될 가능성을 높인다. 

 

사회적 현실에 깊이 빠져 있는 우리 뇌의 예측은 먹고 마시는 것을 인식하는 방법을 바꿔버린다. 크게 노력하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현실을 만들 수 있다. 사회적 현실은 인간만의 독특한 능력이다. 사회적 현실은 놀라운 선물이다. 인간은 밈 meme이나 전통, 법 같은 것들을 진짜 간단히 만들어낼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진짜로 여기게 되면 그것이 현실이 된다. 인간의 이런 능력은 창의성 creativity, 의사소통 communication, 모방 copying, 협력 cooperation, 압축 compression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한다. 

 

사회적 현실은 또한 커다란 책임을 동반한다. 사회적 현실은 너무나 강력해서 인간의 유전자 진화 속도와 과정을 바꿀 수 있다. 한 가지 사례는 루마니아 정부의 규칙(아이를 많이 낳는 것)은 유전자 풀에서 에서 사실상 제거된 한 세대를 만들어 낸 루마니아 고아원의 비극이다. 또 다른 예는 과거 중국의 한 자녀 정책(1979~2013)이다. 사회적 현실에서 놀라운 점은 우리가 그것(사회적 현실)을 만든다는 사실을 종종 깨닫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다양한 변이에게 인종, 성별, 국적, 피부색 등 작은 상자들에 이름표를 붙여 정리해 넣는다. 단지 우리가 만든 것인데 마치 자연의 일부인 것처럼 취급한다.

 

개인 자신의 일상적인 행동-다이아몬드를 가치 있는 것으로 대할 때마다, 유명인사를 우상화할 때마다, 선거에서 투표할 때마다, 투표하지 않을 때마다-들로 사회적 현실이 유지된다. 우리의 행동은 또한 사회적 현실을 바꿀 수 있다. 작은 변화든, 대격변을 통해서든, 단기간에든, 장기간에든, 한 사람이든 , 다수의 의해서든 바꿀 수 있다. 

 

사회적 현실에는 한계가 있다.

 

사회적 현실은 조작에 취약하다. 민주주의 그 자체가 사회적 현실이다.

 

사회적 현실은 인간 두뇌들의 앙상블에서 나오는 초능력이다.

 

모든 종류의 사회적 현실은 하나의 의도적으로 경계를 짓는 구분선이다. 우리 모두가 그 구분선을 강화할 때마다 좋든 싫든 어느 정도의 책임을 져야 한다.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7장, 리사 펠드먼 배럿 저

 

 

화이트코튼 우주의 시간 제로 그래비티 손목시계 (남녀공용) [일시품절]  https://www.whitecotton.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2727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