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Metaverse

인터넷의 미래: 메타버스 확실하게 개념 잡기!

지구빵집 2021. 12. 22. 10:23
반응형

 

 

인터넷의 미래: 메타버스 개념 The Future of the Internet: The Metaverse Concept

 

인터넷은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이며, 미래의 인터넷은 더 이상 요즘처럼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인터넷을 능가하고 현재를 넘어 사회와 관계를 확장하는 사회 기반 시설이 있을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인터넷과 증강 및 가상 현실 기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결합한 창조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란 무엇이며 인터넷을 어떻게 대체할 것인가?

 

메타버스(Meta-Verse)는 ‘더 높은(beyond), 초월한’이라는 뜻을 가진 ‘Meta’와 ‘현실 세계(Universe)’를 의미하는 ‘Verse’가 합쳐진 개념으로,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사회/경제/문화적 활동을 할 수 있는세계를 의미합니다. 

 

Steven Spielberg의 2018 SF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Ready Player One)은 미래에 메타버스가 구성하는 현실 모습을 잘 보여줍니다. 영화의 주인공은 수많은 시뮬레이션으로 구성된 가상 세계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냅니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이나 아바타가 활동하는 곳은 아닙니다. 메타버스는 모바일 인터넷이 더욱 광범위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미래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메타의 메타버스 기술로 우주 천체를 학습하는 모습 [사진 = 페이스북 연례행사 커넥트 캡처]

 

미국 유명 벤처투자자이자 Epyllion Co. 대표인 Matthew Ball 매튜 볼은 이상적인 메타버스를 아래의 7가지 핵심 속성으로 정의했습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버스란? - 매튜 볼(2020)

지속성: 일시정지나 리셋, 종료가 없이 지속적일 것
동시성: 실시간 동기화가이뤄질 것
무제한: 동시 참여 인원의 제한이 없고 모두에게 ‘존재’한다는 느낌을 줄 것
경제권: 모든 부문에서 실효적인 경제 체계를 갖출 것
초월성: 다양한 온라인으로 확장 가능한 경험일 것
상호운용성: 전례 없는 수준의 상호 운용이 가능할 것
풍부한 콘텐츠: 개인과 기업의 콘텐츠와 경험으로 채워질 것 

 

메타버스는 수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접속 가능하고, 그럼에도 끊어짐이 없는 가상 세계이며, 동시간의 접속자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그 속에서 소통합니다. 그들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일어난 활동은 현실에도 영향을 미치고, 현실과 가상 세계의 데이터는 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상 세계에서는 회사나 특정 단체가 아닌 사용자들이 만들어 낸 콘텐츠가 흥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매튜 볼의 개념은 완벽한 메타버스 모델에 가장 가깝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현재 여러 산업 분야에서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해석과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소셜 미디어로써의 메타버스를 들 수 있습니다. 대표적 국내 사례로 최근 다시 부활된 싸이월드를 들 수 있는데, 과거 8090 세대가 자신을 표현하고, 지인들과 소통했던 미니홈피를 메타버스의 원조라고 보는 사람도 상당수 있습니다.

 

 

싸이월드의 메타버스

 

두 번째는 메타버스를 현실과 가상 세계의 모호한 경계로 보는 관점입니다. 주로 특수 효과나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하는 영화 및 영상 미디어 분야에서 거론되는 것으로, 가상과 현실의 구분이 어려워질 때 발생하는 고도의몰입감을 다양하게 이용하려는 실감 미디어적인 측면에서의 메타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를 창작과 구매의 생태계로 보는 시각으로 최근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작업 영역이 가상 세계로 확장되어 늘어나는 생산성의 가치를 넘어, 새로이 창조되는 가상 경제에 대해 높이 평가하는 것입니다.

 

특히 자유도가 높은 메타버스에서는 생성되는 가치들이 무한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의 관점에서도 굉장히 큰 의의를 가집니다. 이미 ‘로블록스(Roblox)’와 같은 가상 플랫폼에서만 존재하는 명품 가방이 실존하는 동일 가방보다 높은 가격에 팔린 점에서 가상 재화의 희소성과 가치는 충분히 증명되었으며, 마찬가지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에서도 명품 브랜드의 한정판 캐릭터 스킨이 1시간 만에 모두 판매되어 현실의 경제 논리가 가상에서도 적용 가능함을 보였습니다.

 

또한 가상 부동산 및 화폐와 관련된 블록체인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역시 화제의 중심으로, 대표적으로 ‘어스2(Earth2)’와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를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두 플랫폼 모두 구체화되어야 할 과제가 많이 존재하지만, 그 속에서 부동산뿐만 아니라 작품, 상품 같은 재화를 가상 화폐로 경매 또는 구매함으로써 암호화를 통해 안정성까지 보장된 가상 경제가 현실에 오가며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서 다뤘던 메타버스의 개념과 의미들을 도표로 단순화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Unity 메타버스 입문서

 

먼저 현실 세계로부터 메타버스로 데이터가 옮겨 갑니다. 이 데이터들은 돈이 될 수도, 개개인의 개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 안에서 돈은 가상 화폐로, 개성은 아바타라는 형태로 변환이 되고, 이를 통해 소통, 놀이, 경제 활동, 창작 등 다양한 활동들이 가상 세계 안에서 융합되고 확장되어 갑니다. 확장된 가상 세계는 여러 가치들을 만들고 이렇게 생성된 가치들은 다시 현실 세계로 영향을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메타버스가 가지고 있는 ‘융합의 공간’이라는 의미입니다. 가상 공간은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은 공간이기에 다양하고 광대한 활동들이 모일 수 있고, 이들의 융합은 끊임없이 가속화되어 곧 무한한 가치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