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자기만의 인생 아이템을 찾으세요.

반응형

 

 

자기만의 인생 아이템을 찾으세요.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이 5가지가 없습니다. 자본금, 나만의 상품, 특별한 기술이나 자격증, 인맥과 배경, 유통망이나 조직, 그래서 이 모든 것들은 노력이 앞서서 핑계가 되고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가장 큰 요인이 되고 맙니다.

 

'난 아무것도 가진 게 없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여러분들이 지금 하고 있는 일,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경험했던 모든 것들이 하나의 아이템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이것을 저는 '인생템'이라고 합니다. 경제적 자유는 이 인생템을 찾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인생템 이란 무엇일까요? 이것은 내가 전적으로 매진할 그 무엇, 내 인생의 모든 에너지를 받쳐서 집중할 단 한 가지의 아이템입니다.

 

그렇다면 이 인생템을 어떻게 하면 찾을 수 있을까요? 현재 여러분들이 하고 있는 일은 다른 그 어떤 것보다 여러분들이 가장 잘하는 일일 확률이 큽니다. 흥미를 떠나서 어찌 되었던 그 분야에서 시간과 노력, 그리고 비용을 지출해 왔기 때문이죠. 이것을 관점만 바꿔서 재해석해 보는 겁니다.

 

지난 20년간 헌책을 팔아온 50대 여성분이 계셨어요. 허름한 가게에서 중고책을 빽빽하게 쌓아두고 오는 손님들에게 한 권씩 책을 판다는 것은 그렇게 비전 있는 일도 아니었으며, 육체적 노동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었습니다. 돌파구가 필요했지만 찾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분야의 일을 찾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었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그녀가 이미 갖고 있는 능력을 파악했고, 이렇게 관점을 바꿔 보았습니다.

 

'헌책을 관리하는 방법', '팔릴 만한 헌책을 고르는 노하우', '헌 책을 저렴하게 구하는 노하우', 그녀가 가진 이 세 가지 능력과 헌책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을 집대성해서 "중고책 딜러 과정"이라는 이름으로 교육과정을 론칭했던 것이죠. 출판업은 사양산업이었기 때문에 누가 수백만 원의 비용을 내고 이 과정을 수료할까?라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책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절대 줄어들지 않았으며 책을 좋아하면서도 책을 판매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중고책 딜러 교육과정은 입소문을 타서 본격적인 사업궤도에 올랐고 이 사업을 시작한 첫 몇 달 빼고는 수 천만 원의 매출을 올리는 사업이 되었습니다.

 

또 다른 사례가 있습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영어 학원을 가는 것이 상식이 었지만, 이제는 유튜브나 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상식이 되었습니다. 영어 학원을 운영하던 50대 중년의 남성분은 이제 아이들이 학원에 오지 않는다면 저에게 찾아와서 슬픔을 토로했죠.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저는 그분의 장점을 뽑아내서 다른 관점에서 재해석해봤습니다. 영어 학원을 운영하면서 쌓인 노하우로 영어 귀 뚫기'를 잘한다는 점, 해외취업을 생각했던 적이 있어서 해외취업 관련 대외 활동을 많이 했었다는 점, 영어 학원을 운영하면서 유학 컨설팅 사업에 관심을 두고 공부했다는 점, 이런 모든 경험들은 자산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결론이 나왔죠.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업종에 특화된 '단기간 영어 귀 뚫기'라는 교육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간호사 취업 희망자에게는 영어 면접과 의사와의 대화, 다른 간호사 와의 대화, 그리고 환자와의 대화를 시뮬레이션했고 집중적인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했습니다. 그 외에도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세밀하게 프로그램을 세팅해 나갔습니다. 이분도 마찬가지로 이것이 과연 될까?라는 의구심을 가졌지만 저는 이분을 반강제로 이끌고 '해외 취업 영어'라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학원 설명회를 개최하게 하였고, 첫 번째 설명해서 세 명의 잠재고객을 확보했으며, 두 명이 현장 결제를 했습니다. 상품의 가격은 365만 원이었고 영업개시 2주 만에 매출 1000만 원을 만들어 낼 수 있었습니다.

 

이 사례들의 공통점은 바로 이겁니다. 세상 사람들 모두가 갖고 있는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다른 관점에서 재해석해 보면 분명히 나만의 인생템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말이죠. 사람들은 말합니다. 사업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돈 있는 사람만, 타고난 사람만 인맥이나 배경이 있는 사람만 가능한 것이라고 말이죠. 물론 이런 것들을 갖고 있다면 굉장히 유리한 위치에서 시작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자신만의 경험을 아이템으로 만들어보고 단 한 명의 고객이라도 유치를 해 본 경험이 있다면, 그리고 또 입금을 받아 본 적이 있다면, 그 생각은 달라지게 될 겁니다. 사실 가장 큰 동기 부여중에 하나는 돈이기 때문이죠. 경제적 자유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인생 아이템이 없니?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