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네 가지 중요한 자산

지구빵집 2022. 3. 17. 09:15
반응형

 

 

오늘은 여러분들이 꼭 배워야만 하는 3가지 교육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학술적인 교육입니다. 읽기와 쓰기, 계산법 같은 것들 말이죠. 두 번째는 전문분야입니다. 의사나 변호사, 비서 등등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두 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항해사였습니다. 유조선의 3등 항해사였죠. 다른 하나는 파일럿이었습니다. 제 친구들은 대부분 항공사 파일럿이 되었지만 저는 더 이상 비행기를 타고 싶지 않았습니다. 세 번째는 금융교육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데요. 어릴 때 제가 깨달았던 건 제가 만약에 이것을 이해한다면 잘 나가는 제 친구들을 모두 앞서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들었던 겁니다. 다시 말하면 제 친구들보다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던 거죠. 제가 만약에 스탠더드 오일에 취직하면 한 달에 한 번 급여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만약에 제가 파일럿이 되었다고 해도 한 달에 한 번 급여를 받게 될 겁니다. 하지만 제 부자 아빠는 제가 금융을 이해하기만 한다면 일하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드릴 얘기는 일하지 않고도 24시간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금융교육의 시작은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로 시작합니다. 이건 부유해지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겁니다. 모두 현금흐름을 배우기 위함인데요. 이걸 이해하기만 한다면 부자 아빠는 저한테 무슨 일이 일어나든 지간에 부자가 될 수 있을 거라고 했습니다. 이것들은 수입, 비용, 자산, 부채입니다. 이 자산이라는 것에서 많은 사람들은 헷갈립니다. 사람들은 집을 자산으로 착각하죠. 문제가 그겁니다. 그들은 차를 자산이라고 또 부르죠. 회계상 용어와 실제 회계와의 차이점에서 발생하는 문제인데요.

 

제 부자 아빠가 알려주신 대로 정말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자산은 여러분들이 일을 하는 것과 상관없이 여러분들의 지갑에 돈을 넣어주는 것이고, 부채는 여러분들의 지갑에서 돈을 빼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직장을 잃는 것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그들이 자산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모두 부채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일하는 것을 절대로 멈출 수가 없어요. 평생을 말이죠. 또 다른 실수는 사람들이 그들의 집을 자산이라고 생각하는 거죠. 사람들은 큰 집에 살려고 합니다. 큰집에 살면 기분이 좋기 때문이죠. 하지만 정작 갖게 되는 것은 빚입니다. 그리고 빚은 죽음을 상징하죠. 지금 대출하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게 아닙니다. 사람들은 BMW나 렉서스 같은 고급 승용차를 탑니다. 저는 이런 현금흐름을 '금융 설사'라고 부릅니다. 24시간 돈이 줄줄 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종종 전문직에 있는 사람들이나 자영업 하는 사람들을 보면 월급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정작 그것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중세시대 늙은 성

 

 

지금부터 네 가지 중요한 자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자산은 사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나 애플의 스티브 잡스를 보시면 알 수 있는데요. 그게 바로 제가 판매하는 기술을 배웠던 이유고 사업을 잘하기 위해서 필사적으로 공부했던 이유입니다. 두 번째 자산은 부동산입니다. 1989년 제 와이프는 한 가지 임대 사업을 시작했고 지금은 14가지 임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자산은 주식입니다. 뮤추얼 펀드나 투자신탁 같은 것들 말이죠. 그런데 저는 이런 것들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네 번째 자산은 상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금을 가지고 있는데요. 중국에는 금광을 가지고 있고 남미에는 은광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동 광산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석유회사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금이나 은을 실물로 갖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달러 가치가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누군가는 이걸 보고 최고의 투자라고 하기도 합니다.

 

제가 말한 이런 자산 들은 매년 매 순간 제가 일을 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돈을 벌어다 줍니다. 제 지갑에 돈을 넣어주는 것들이죠. 의사와 같은 자영업의 가장 큰 문제는 일을 멈추면 수입도 함께 멈춘다는 겁니다. 제가 말씀드린 모든 것들이 바로 여러분들이 일을 하지 않아도 24시간 수익을 만들어 주는 것들이고, 제가 사람들에게 가르치고 있는 것들입니다. 여러분들의 소중한 돈을 부채를 사는데 쓰시겠습니까? 아니면 자산을 늘리는데 쓰시겠습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