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구글의 목표 달성 방식 OKR

지구빵집 2022. 3. 7. 14:29
반응형

 

 

 

의지력이 부족한 건 문제가 아니었어요. 우리는 보통 다음과 같은 이유로 목표 달성에 실패하고 맙니다. 의지 부족, 완벽주의, 과도한 목표 설정, 바쁜 일상, 명확하지 않은 성공 기준, 하지만 이상하게도 회사 업무에 있어서는 개인적으로 다짐한 것만큼 쉽게 포기하게 되진 않아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월급 때문일까요? 아니면 그 일을 포기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일까요?

 

무엇보다도 그 이유는 회사가 그 모든 수행 과정을 제대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경영진은 목표 수립과 동기 부여를 재무팀은 예산 관리를 인사팀은 인력 관리를 담당하고 있겠죠. 프로젝트 단위로 일을 하고 있다면 프로젝트 매니저가 계획 수립과 일정 관리 그리고 팀원과의 소통을 총괄하고 있을 겁니다. 이처럼 여러분들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싶다면 목표를 하나의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프로젝트란 시작과 끝이 분명하고 특정한 결과물을 창출하는 겁니다. 매일 반복되는 아침 식사 이메일 확인 청소하기와 같은 일들은 프로젝트가 될 수 없어요. 하지만 같은 아침이라도 30일간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하고 2kg 감량하기 또는 4일 동안 모든 옷을 꺼내서 정리하기 이런 것들이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이처럼 시작과 끝을 설정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해야 한다면 그때부터는 프로젝트가 되는 겁니다. 여러분들의 개인적인 목표를 하나의 프로젝트라고 생각해본다면 자연스럽게 성공 확률은 높아지게 될 거예요.

 

1999년 구글은 목표 달성 이론인 OKR Objective Key Result을 도입했습니다. 이 방법을 도입한 구글의 몸값은 20년간 100만 달러에서 1800억 달러로 1천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OKR은 Objective Key Resule의 약자로 달성하고 싶은 구체적인 목표,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결과를 설정하는 것, 여기에서 끝나는 게 아니에요. 진척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측정하는 목표 관리법입니다.

 

우리는 매일 계획하지만 매번 실패합니다. 그 이유는 진행 상황을 수시로 측정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이를 피드백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툴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의지력이 부족한 건 문제가 아니었어요. 이 책 '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기'에서는 성공적인 수많은 기업들이 도입해보고 또 그 효과가 증명된 OKR이라는 목표 달성법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을 개개인의 일상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또 어떻게 실행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목표 달성법이 목표와 실행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OKR은 진행 과정을 정확한 수치로 측정하고 이를 피드백해서 다음 계획에 적용하는 과정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정해진 기간 동안 목표를 70%밖에 달성하지 못하였더라도 기준대로 그것을 실패로 규정하고 끝내는 게 아니라 70%에서 100%로 목표를 다시 잡고 재도전할 수 있는 기준점과 원동력을 제공해주는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이렇게 말씀하실 거예요. 복잡하게 계획을 세우다 보면 계획을 세우다가 지쳐서 오히려 실행력이 떨어진다고 말이죠. 이런 분들은 바로 실행에 옮기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처럼 많은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싶으신 분들이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없으면 무엇부터 실행을 해야 될지 모르겠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구글의 목표 달성 방식 OKR

구글이 직원들을 평가하는 방법

 

 

구글의 목표 달성 방식 OKR

 

구글의 목표 달성 방식 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