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Flow

FASTER 기법, 무엇이든 쉽고 빠르게 배우는 방법

지구빵집 2022. 5. 11. 08:22
반응형

 

 

 

무엇이든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독서, 동영상, 강의 등을 통해 무엇인가를 배울 때 이 방법을 사용해 보자. FASTER는 Forget, Act, State, Teach, Enter, Review의 첫 글자를 딴 것이다.

 

 

1. Forget 학습할 내용 외의 것들은 잊어라. 

 

학습에만 집중하는 비결은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것들을 일시적으로 제거하거나 잊는 것이다. 잊어야 할 것은 세 가지다. 

 

-이미 아는 것: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 우리는 그 주제에 대해 실제보다 많이 알고 있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이 빨리 배우는 경우는 빈 도화지, 비어 있는 그릇, 마른 스펀지와 같기 때문이다. 우리의 정신은 열려 있을 때만 작동하는 낙하산과 같다.

 

- 긴급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것들이다. 뇌는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고, 싫어한다. 완전히 몰입하지 않는다면 주의력이 분산돼 학습하기 어렵다.

 

- 자신의 한계이다. 기억력, 학습속도, 재능과 같이 자신에 대해 믿고 있는 선입견을 잊어라. 가능한 것들에 대한 당신의 믿음을 일시 정지시켜라.

 

만약에 딴 생각이 다른 곳(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는 것들) 흐를 때는 적어둔다. 그리고 다시 돌아와 딴생각에서 벗어난다. 

 

2. Act 능동적으로 행동하라.

 

메모하고, 밑줄을 굿고 능동적으로 행동할 때 더 잘, 더 빨리, 더 많이 배우는 것은 확실하다.  

 

3. State 상태를 확인하라

 

모든 학습은 학습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상태는 생각, 심리, 신체적 상태, 생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정보에 감정이 결부되면 훨씬 더 기억에 남는다. 학습 환경에서 자세를 바꾸고, 공부 시작 전에 다른 기분을 자극하고, 자세나 호흡의 깊이를 바꿔보자. 의식적으로 기쁘고, 즐겁고, 호기심 가득한 상태를 유지하라.

 

4. Teach 배운 것을 가르쳐보라

 

5. Enter 일정표에 기록하라

 

중요한 일정을 수첩이나 캘린더에 적듯이 개인적인 성장과 발전을 기록하라. 일정표를 꺼내어 집중해서 이룬 성과를 정리해보자.

 

6. Review 

 

간격을 두고 몇 차례 복습하면 더 잘 기억할 수 있고, 뇌의 기억 능력이 향상된다.

 

- 마지막 몰입, 짐퀵 저. p.90

 

 

틈만나면 명상하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