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 Flow

프로젝트 체크리스트 양식 Project management checklist

지구빵집 2023. 8. 4. 08:20
반응형

 

 

사물 인터넷 사업을 맡아 리눅스 실습 장비와 Embeded 시스템 교육 장비를 만들 때 팀장이 항상 강조하던 것이 바로 체크리스트다. 일도 많고 바빠 죽겠는데 암산으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을 왜 문서를 작성해 한 단계씩 처리해야 하냐고 지시사항도 뭉개고 체크리스트도 만들지 않았다. 지나고 보니 체크리스트를 만들지 않고 일한 것은 무모했다. 무수히 많은 체크리스트는 무수히 많은 큰 위험과 재난을 막고, 일이 순조롭게 진행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절차였다. 전 세대에서 내려오는 관례들, 익숙하게 실행하는 것들, 늘 해오던 방식들은 대부분 맞다.

 

창의적인 생각은 익숙한 것들을 충분히 실행하고, 지난 것들로부터 넘칠 정도로 배운 다음에 나온다. 그런 것을 축적이라고 부르는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아래 프로젝트 관리 체크리스트는 항목이 넘칠 정도로 많다. 적당히 뺄 건 빼고 단순화하여 사용하길 바란다.

 

계획 없이는 손가락도 까딱하지 않는다. 이것이 모든 게 귀찮은 놈들 신조다. 

 

아래 리스트를 정리한 문서도 함께 올린다. 문서에는 영문과 한글 동시에 들어 있다. 항상 참 진심으로 친절하다. ^^

 

 

양식에.hwp
0.05MB

 

 

Project management checklist

 

체크리스트 항목 설명
프로젝트 목표 정의 프로젝트의 목표, 목적, 원하는 결과를 명확하게 파악하세요.
타당성 조사 수행 리소스, 시간, 예산을 고려하여 프로젝트의 실현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프로젝트 범위 정의 프로젝트의 경계와 결과물을 명확하게 정의하세요.
프로젝트 이해관계자 식별 프로젝트에 관련된 모든 관련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참여시킵니다.
이해관계자 분석 수행 각 이해관계자의 관심사, 영향력, 기대치를 평가합니다.
프로젝트 헌장 개발 프로젝트의 목적, 목표, 범위, 이해관계자를 요약한 공식 문서를 작성하세요.
프로젝트 위험 식별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위험과 불확실성을 파악합니다.
위험 평가 수행 식별된 각 위험의 가능성과 잠재적 영향을 평가합니다.
위험 관리 계획 개발 프로젝트 위험을 완화, 모니터링 및 제어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세요.
프로젝트 계획 개발 작업, 타임라인, 리소스 및 종속성이 포함된 상세한 계획을 만드세요.
커뮤니케이션 계획 수립 팀원 및 이해관계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작업 분류 구조(WBS) 만들기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쉬운 작은 작업으로 세분화하세요.
프로젝트 마일스톤 정의 주요 마일스톤과 결과물을 식별하여 진행 상황을 추적하세요.
리소스 요구 사항 예측 인력, 장비, 예산 등 필요한 리소스를 결정합니다.
프로젝트 일정 개발 프로젝트 작업의 순서와 기간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타임라인을 만듭니다.
책임 할당 각 팀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정의하세요.
조달 계획 개발 조달 요구 사항을 결정하고 필요한 리소스를 확보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공급업체 선정 수행 필요한 경우 적절한 벤더 또는 공급업체를 평가하고 선택합니다.
품질 관리 계획 개발 품질 표준 및 프로세스를 수립하여 결과물이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보장합니다.
변경 관리 계획 개발 프로젝트 범위, 일정 또는 리소스에 대한 변경 사항을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만듭니다.
프로젝트 거버넌스 구축 의사 결정 프로세스 및 프로젝트 거버넌스 구조를 정의합니다.
프로젝트 예산 개발 모든 프로젝트 비용이 포함된 세부 예산을 작성합니다.
프로젝트 비용 모니터링 및 제어 프로젝트 비용을 추적하고 승인된 예산 범위 내에서 지출되는지 확인하세요.
리소스 관리 계획 개발 프로젝트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할당하고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세요.
위험 대응 계획 개발 식별된 위험에 대응하여 취해야 할 조치를 결정합니다.
커뮤니케이션 관리 계획 수립 프로젝트 정보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을 정의합니다.
팀 빌딩 활동 수행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팀 환경을 조성하세요.
교육 계획 개발 프로젝트 팀에 필요한 교육이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따라 계획을 세우세요.
조달 전략 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조달하기 위한 전략을 정의합니다.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 개발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를 효과적으로 참여시키고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세요.
정기적인 프로젝트 현황 회의 실시 프로젝트 상태, 진행 상황 및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정기적인 미팅을 예약하고 진행하세요.
프로젝트 위험 모니터링 식별된 위험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위험 완화 조치를 구현합니다.
프로젝트 진행 상황 추적 정의된 마일스톤 및 결과물에 대해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추적하고 업데이트하세요.
프로젝트 범위 변경 관리 프로젝트 범위에 대한 변경 사항을 평가하고 관리하여 적절하게 평가되고 승인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프로젝트 예산 모니터링 프로젝트 지출을 추적하고 승인된 예산과 비교하세요.
프로젝트 리소스 관리 리소스 사용률을 모니터링하고 리소스 할당을 최적화하기 위해 필요한 조정을 수행합니다.
정기적인 품질 보증 점검 수행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구현하여 프로젝트 결과물이 필요한 표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프로젝트 문제 모니터링 및 해결 프로젝트 문제와 갈등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며 필요에 따라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켜 해결합니다.
효과적인 팀 협업 촉진 팀원들이 효과적으로 협력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협업 환경을 조성하세요.
프로젝트 문서 검토 및 승인 프로젝트 문서의 정확성, 완전성, 표준 준수 여부를 정기적으로 검토합니다.
프로젝트 성과 평가 수행 프로젝트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정을 실행합니다.
배운 교훈 문서화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얻은 교훈을 캡처하여 향후 참조 및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활용하세요.
이해 관계자에게 프로젝트 상태 전달 프로젝트 상태에 대한 정기적인 업데이트와 보고서를 제공하여 이해 관계자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감사 수행 정기적인 감사를 수행하여 규정 준수를 평가하고, 위험을 식별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합니다.
프로젝트 종료 활동 수행 프로젝트 결과 문서화 및 프로젝트 기록 보관 등 프로젝트 종료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합니다.
프로젝트 성공 및 고객 만족도 평가 달성한 목표와 고객 만족도를 기반으로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세요.
프로젝트 후 검토 수행 프로젝트 성과, 프로세스 및 결과를 검토하여 배운 교훈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세요.
지속적인 개선 조치 구현

배운 교훈과 피드백을 활용하여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및 관행을 개선하세요.
업계 모범 사례로 최신 정보 얻기 프로젝트 관리의 최신 트렌드, 도구 및 기법에 대한 최신 정보를 받아보세요.
지식 공유 문화를 조성하세요. 팀원 간의 지식 공유를 장려하여 협업과 프로젝트 성과를 향상하세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한 최신 정보 파악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세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하세요 프로젝트 요구 사항, 환경 및 이해관계자의 요구 사항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적응하세요.
긍정적이고 의욕적인 팀 육성 팀워크를 장려하고, 성과를 인정하며, 팀 사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제공하세요.
프로젝트 종속성 관리 원활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작업, , 외부 요인 간의 종속성을 파악하고 관리하세요.
효과적인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촉진 위험 관련 정보 및 업데이트를 공유할 수 있는 열린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유지합니다.
효과적인 갈등 해결 촉진 갈등이 발생하면 즉시 해결하고, 열린 대화를 장려하며, 팀원 간의 해결을 촉진하세요.
관련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합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관련 법률, 규정 및 표준을 준수합니다.
지속적인 학습 문화 조성 프로젝트 팀의 전문성 개발, 교육 및 성장 기회를 장려하세요.
효과적인 시간 관리 연습 작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마감일을 관리하고, 시간 할당을 최적화하여 효율적인 프로젝트 실행을 도모하세요.

 

 

Project management checklis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