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성숙함 maturity

지구빵집 2022. 5. 27. 08:24
반응형

 

 

 

성숙한 삶을 살기란 어렵다. 많이 타락해야 하기 때문이다. 적어도 경험도 있어야 하고, 사랑이나 진실 따위를 쉽게 믿어서도 안 된다. 성숙함이란 사랑보다 책임감이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때 시작한다. 성숙함은 어떤 문제를 다루는 태도에서도 볼 수 있다. 

 

심리학(psychology)에서 성숙(maturity)이란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으로, 자신이 처한 환경과 사회 문화에 따라 행동할 때와 장소를 정확히 알고 언제 움직일지를 아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자기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명확히 인식하고, 그 일이 일어난 이유와 배경을 이해하며, 그 일의 최종 결과에 대해 과도하게 흥분하거나 침울해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어떤 상황에서 부적절한 태도나 예의 없는 행동을 보일 때 우리는 그가 '미성숙한 모습을 보인다'라고 느낀다.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할 상황에서 그렇지 않은 모습을 보이거나, 감정 조절이 필요한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격하게 드러내는 경우에도 그렇다. 자신의 감정 상태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과 감정을 분출하는 것은 구분되어져야 한다. 책임져야할 상황에서 변경이나 핑계를 대는 행동을 보일 때 그를 책임감 없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미성숙의 특징은 '상황에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고, 그 부적절한 행동은 '자기 중심성'으로 인하여 상황에 대해 불완전하게 인지함으로써 비롯된다. 미성숙함이 상황에 부적절한 행동을 통해서 발견될 수 있다면, 성숙함은 상황에 대한 적절한 행동을 넘어서 최상의 행동을 보여 줄 때, ‘잘 대응했다’를 넘어서서 ‘성숙하게 대응했다’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성숙함을 정의하기 위해서 포함되어야 할 것은 ‘상황’에 대한 ‘최상의 행동/태도’이다.(참고)

 

이런 성숙함은 첫째, 더 많이 듣고 더 적게 말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더 많이 듣고 더 적게 말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무슨 말을 하든 상당한 논리적 근거나 합리성을 갖게 된다.

 

둘째,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다. 여기서 책임이란 내 가족, 내 일에 대한 책임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지구에 발 딛고 사는 인간으로서 책임도 함께 말한다.

 

셋째, 덜 따지고 더 많이 협조한다. 논쟁할 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고 기어코 이기려 하면 친구를 잃게 된다. 성숙한 사람은 다른 사람이 나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내가 옳고 그가 그른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한다. 성숙한 사람은 논쟁을 하지 않고 항상 올바른 것보단 친절을 선택한다. 따지고 들며 논쟁하는 것을 줄이면 생각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제공하면서 상대방의 위신을 살려줄 수 있다. 동시에 자신도 어떤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넷째,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받아들인다. 미성숙한 사람들은 호불호가 분명하다. 각 계절에 대해서도 좋고 싫음이 뚜렷하다. 하지만 성숙해지면 모든 계절마다 즐길 것이 있음을 깨달아 계절의 변화에 순응하게 된다. 자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주위의 상황이나 변화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즐기려 하는 것, 이것이 성숙의 정도를 보여준다.

 

다섯째,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다. 사람들은 대개 비슷한 연령대의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 문제는 비슷한 연령대의,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면 생각이 굳어지기에 십상이라는 것이다, 새로운 사고나 관점을 접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나이가 많은 사람과도 만나고 아주 젊은 사람, 심지어 어린이와도 어울려보면 인생을 전혀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기회를 얻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다.

 

여섯째, 버는 것보다 덜 쓴다. 성숙한 사람은 자기 분수를 알고 물질에 대해 터무니없는 욕심을 버린다. 따라서 늘 수입 내에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만 쓴다.

 

일곱째, 다른 사람만큼 자기 자신도 소중하게 생각한다. 어른이 되면 생각보다 자기 자신을 덜 돌보게 된다. 나보다는 자녀나 배우자, 또는 회사 일이나 관계를 앞세우게 된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좋은 결과를 낼지 모르지만 자기 자신을 채우지 않은 채 끊임없이 소진하는 것과 같다. 존경받는 종교 지도자나 사회의 정신적인 리더들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자기 몸과 정신과 영혼을 가다듬는다. 자기 자신을 구제하지 못하는 한 다른 사람도 구제하지 못한다.

 

마지막 여덟 번째, 사회생활을 하며 정신없이 살아오면서 자신이 사회의 잘못된 관행이나 습성에 물들었을 수도 있음을 이해한다. 열심히 살아왔다고 자부하지만 그 '열심'이 사회의 어긋나고 왜곡된 가치 기준을 따라 잘못된 방향으로 이뤄졌을 수도 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그 사실을 아는 즉시 올바른 기준으로 방향을 틀 수 있는 용기를 발휘할 줄 안다.  

 

 

성숙할 때란?

 

- When someone's last seen doesn't affect you. 누군가의 마지막 모습이 당신에게 영향을 끼치치 않을 때

 

- When being blocked doesn't affect you. 차단된 경우 영향받지 않을 때

 

- When losing someone doesn't affect you. 누군가를 잃었을 때 영향받지 않을 때

 

- When you realize that your Parents smile matters a lot to you. 부모님의 미소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It's when you start living alone happily.  혼자 행복하게 살기 시작할 때.

 

 

10 THINGS YOU REALIZE WHEN YOU GET MATURE

 

1. Gossiping is boring, useless and time-wasting.

2. You don't find the phone call from you mom annoying because you care about her.

3. Talk less, listen more and let other people shine.

4. It's okay if you don't know everything.

5. Speak up for yourself, or people never know.

6. It's good to be serious sometimes.

7. Stop to find any excuses and deal with the problem.

8. Time is precious. Say NO to people who waste your time.

9. Love yourself more. Don't hurt yourself for someone else.

10. Cherish friends who are always there when you need them. 

 

성숙하면 깨닫는 10가지

 

1. 다른 사람에 대한 험담은 지루하고 쓸모없고 시간 낭비입니다.

2. 널 귀찮게 하는 엄마의 전화를 받지 못하면 당신은 엄마를 걱정하게 됩니다.

3. 적게 말하고, 많이 듣고, 다른 사람을 빛나게 하십시오.

4. 다 알지 못해도 괜찮아요.

5. 자신을 위해 말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절대 모릅니다.

6. 가끔은 진지한 것도 좋다.

7. 그만 핑계를 대고 문제를 다루세요.

8. 시간은 소중합니다. 너의 시간을 낭비하는 사람들에게 NO라고 말하세요

9. 자신을 더 사랑하세요. 다른 사람으로부터 상처받지 마십시오.

10. 당신이 필요할 때 항상 그곳에 있는 친구를 소중히 하세요. 

 

 

성숙함 maturity
성숙함 maturity
성숙함 maturit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