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뇌

지구빵집 2022. 6. 17. 08:20
반응형

 

 

 

성공하는 법이 복잡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그 비결은 단순합니다. 성공할 만한 행동과 선택만 하면 됩니다. 성공과 관련해서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단연 뇌입니다.

 

"제가 뇌에 관한 이야기를 수 차례 했지만 할 때마다 놀랍습니다. 여러분의 뇌는 우주에서 가장 복잡한 신체 기관입니다. 사람의 뇌처럼 복잡한 것은 없습니다. 아무것도요. 우리 뇌에는 수천억 개의 신경세포가 있고, 각각의 신경 세포는 다른 신경 세포와 연결되어 있는데 신경 세포 하나당 하나씩 연결되어 있지 않고 신경 세포 사이에 최대 만개의 연결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두개골 안에 연결점이 우주의 별보다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여러분 뇌에서 정보는 시속 431km로 이동합니다. 술 취하지 않았다면요. 뇌는 체중의 2%만 차지합니다. 그럼에도 칼로리의 20~30%를 소비하죠. 오늘 드신 아침 식사나 점심 식사의 33%는 몸의 2%를 차지하는 뇌가 먹습니다. 뇌는 여러분의 신체에서 가장 비싼 자산입니다."

 

20대를 60대 노인처럼 고리타분하게 선택하고 사고하며 보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보면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선택들을 합니다.

 

 

신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뇌

 

결국 성공하려면 성공하는 뇌 상태를 만드는 것이 순서입니다.

 

"뇌가 발전하면 여러분 삶의 모든 것이 나아집니다. 신체 건강, 돈, 인간관계, 삶의 변화(혁신)의 정도도 달라집니다."

 

다니엘 박사는 정신과 의사입니다. 기술 발전의 끝을 달래고 있는 21세기에 정신과 치료는 여전히 1800년대 접근법과 비슷하다는 것을 지적한 장본인이죠. "뇌 스캔 없이 현재의 정신과 의사는 1840년 정신과 의사가 한 것처럼 환자를 치료합니다. 에이브러햄 링컨이 우울증 치료를 받을 때 대화를 하고 각 증상에 따라 치료한 것처럼요. 혹시 아셨나요? 정신과 의사들은 의학 전문의들 중 유일하게 자신들이 치료하는 신체 부위를 들여다보지 않는다는 것을요. 생각해보세요. 심장 전문의도 심장 사진을 들여다보고, 신경과 의사도 신경 사진을 봅니다. 정형외과 의사도 뼈 사진을 보고 거의 대부분의 의학 전문의들은 사진을 보지만 정신과 의사들은 추측합니다. "

 

SPECT 스펙트라고 하는 방법으로 환자들의 뇌를 20년 이상 스캔하면서 뇌 사진 분석과 함께 뇌 발전과 뇌 질환 치료 연구에 몰두했습니다.

 

"SPECT 스캔상 건강한 뇌입니다. 왼쪽 사진은 뇌의 바깥쪽 표면을 나타냅니다."

 

건강하고 가장 이상적인 뇌의 경우 사진에서처럼 어느 한 부분이 꺼진 부분이 없이 풍선 같은 모양을 하고 있고 좌우 대칭이 됩니다. 여기 오른쪽 사진의 빨간색 부분은 뇌의 어느 영역이 활성화되는지 정도를 나타내는데요. 건강한 뇌일수록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뒤통수 영역의 빨간 부분이 더 두껍고 크게 나타납니다.

 

건강하지 않은 뇌 사진입니다.

 

 

건강하지 않은 뇌 사진
건강하지 않은 뇌 사진
건강하지 않은 뇌 사진
건강하지 않은 뇌 사진

 

"여기 건강한 뇌와 2번 뇌졸중을 겪은 뇌입니다. 사진 상 뇌 사진의 구멍이 보입니다. 알츠하이머의 뇌는 뇌의 뒤통수 부분이 많이 비어 보입니다. 외상성 뇌손상 뇌 사진입니다. 뇌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두개골이 딱딱합니다. 약물중독자의 뇌입니다. 약물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진짜 이유는 뇌손상 때문입니다."

 

쉽게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성공한 사람들의 좋은 습관이 좀처럼 익숙해지지 않는다면 남 탓이 아니라 내 뇌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야 하는 겁니다.

 

"어떤 이유든지 간에 뇌수술을 받았다든지, 뇌에 안 좋은 음식을 먹었다든지, 뇌에 독이 되는 환경에 있든지 여러분의 뇌가 건강하지 않다면 여러분은 더 슬프고, 더 아프고, 더 가난하고, 똑똑하지 않게 됩니다. 더 융통성이 없고, 유연성이 없게 되는데 이는 혁신과는 반대 상태입니다.

 

다엘 박사가 말하는 우리 몸에서 가장 값비싼 뇌를 지키고 활성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다넬 박사가 자신의 뇌를 37세 때 그리고 52세 때 각각 스캔을 했는데 52세의 뇌가 더 빵빵하고 빈 부분이 없습니다.

 

"제가 37세 때 제 뇌를 스캔해서 다른 뇌 사진과 비교했습니다. 너무 울퉁불퉁했습니다. 술도 마신 적이 없었습니다."

 

흡연을 하거나 마약을 한 것도 아닌데 37세의 뇌가 안 좋았던 이유는 나쁜 습관 때문인데요.

 

첫 번째, 뇌가 나빠지는 나쁜 습관

 

"제가 37세 때 하루 수면 시간이 5시간이었습니다. 왜냐면 열심히 살았기 때문이죠. 탄산음료를 즐겨 마셨는데 거의 절친 수준으로 달고 살았습니다. 무거운 무게를 지고 다녔습니다. 만성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였죠. 그게 제 뇌 스캔 사진에 나타난 거죠."

 

두 번째, 음주, 술은 뇌에 독이라고 합니다. 적당한 음주도 포함됩니다.

 

"알코올은 뇌 기능에 직격타를 주는 독입니다. 많은 분들이 하루 레드 와인 2잔을 마셔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왜냐면 심장에 좋으니까요. 하지만 이마저도 뇌에는 좋지 않습니다. 건강한 뇌는 확실합니다."

 

 

건강한 뇌는 확실합니다

 

 

세 번째, 비만, 비만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몸이 비대해질수록 뇌가 그만큼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 뇌가 나빠지는 환경, 뇌가 나빠질 수밖에 없는 환경적 요인입니다.

 

"저는 제 자녀에게 미식축구를 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뇌가 언제 성장을 멈추죠? 25세입니다. 18세에 성인이 된다는 사회적 개념은 신경 과학적 측면에서는 매우 어리석은 것입니다. 보험 회사들도 알고 있어요. 보험료가 바뀌고 안정화될 때는 25세 때입니다. 왜냐고요? 더 나은 결정을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더 나은 결정을 하는 것은 뇌기능입니다. 아이들의 뇌를 위험에 노출시키지 마십시오. 뇌에 치명적인 환경적 독성들을 더 심각하게 보셔야 합니다. 여기 최근에 촬영한 소방관의 뇌 사진입니다. 비어있는 부분이 많이 보이실 겁니다. 실제로 뇌에 구멍이 난 것은 아니지만 사진 상의 구멍은 심각하게 낮은 뇌 활동을 의미합니다."

 

다섯 번째, 좋은 결정, 우리 뇌가 25세의 성장을 멈춤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정만 한다면 나이에 관계없이 삶이 바뀌고 성공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을 때 되는 이유도 뇌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좋은 결정을 오늘 내리게 되면 저와 팀원이 진행한 NFL 연구결과 여러분의 뇌는 2개월 후에 발전하게 됩니다. "

 

영상 참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