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라즈베리파이4

라즈베리파이3 B+ libcamera 설치 문제 해결

지구빵집 2023. 1. 9. 10:09
반응형

 

 

 

일단 라즈베리파이4에 이미 들어 있는 libcamera 라이브러리를 하위 버전의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하기가 좀 어려운데 이 아이도 마찬가지로 찾고 찾다가 마지막 단 두 명령어로 해결했다. 원래 그렇다.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늘 이런 식이다. 경험하고 배운다는 것은 이미 아래의  단 두 줄을 발견하기 전에 다 한 것이다. 억울해하거나 분하거나 행여 욕도 하지 마라.

 

오래 걷는 사람이 될 게 아니라 걷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자. 걷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그냥 멀리 간다. 살을 빼는 게 아니라 운동을 좋아하고, 기록 말고 달리기를 좋아하는 사람, 결과 말고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처럼 과정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살자. ^^

 

 

각설하고 개발자에게나 개발자가 아닌 사람에게나 시간은 돈이고 인생이고 삶이다. 즉 시간 = 인생 = 돈 = 삶이다. 아래 두줄을 치면 라즈베리파이 3B+에서 libcamera를 구동할 수 있다.

 

1. 먼저 $sudo rpi-update 명령을 실행하여 라즈베리파이 펌웨어를 업데이트한다.

2. 리부팅 명령어는 $sudo reboot

3. $sudo raspi-config 라즈베리파이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서 "Advanced Options"로 이동하여 "Glamor" 그래픽 가속을 활성화한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한다.

 

아예 처음부터 카메라를 라즈베리파이에 달거나 libcamera 모듈을 설치하고자 하는 사람은 아래 이미지 이후에 나오는 내용을 따라 하면 된다. 친절해도 너~~무 친절하다. 훗훗 

 

 

Glamor 그래픽 가속을 활성화

 

Glamor 그래픽 가속을 활성화

 

Glamor 그래픽 가속을 활성화

    

 

자~ 라즈베리파이 카메라 설치는 여기부터 참고한다.

 

라즈베리 파이의 카메라 Raspberry Pi Camera V2의 사용법의 해설입니다. 이 기사에서 소개하는 카메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Raspberry Pi 3/4 등의 통상 시리즈입니다. Raspberry Pi 400 및 Raspberry Pi Pico 시리즈는 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으며 Raspberry Pi Zero 시리즈는 카메라 케이블을 교체해야 합니다. 각 시리즈의 차이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정품의 Raspberry Pi Camera V2입니다. 라즈파이 로고가 붙어 있기 때문에 즉시 알 수 있습니다. 

 

 

Raspberry Pi Camera V2,Raspberry Pi, Camera Module , CSI-2 with 3280 x 2464 pixels Resolution

 

 

주요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CMOS 이미지 센서 Sony제 IMX219PQ 8메가픽셀
포커스 포커스 링을 회전하고 변경 가능
스틸 이미지 최대 해상도 3280 × 2464
대응 동영상 포맷 1080p@30fps, 720p@60fps, VGA90@90fps
연결 인터페이스 MIPI CSI-2
부속품 15핀 리본 케이블(15cm)

 

 

라즈베리파이와 연결합니다. 연결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라즈베리파이와 연결
라즈베리파이와 연결
라즈베리파이와 연결
라즈베리파이와 연결
라즈베리파이와 연결
라즈베리파이와 연결
라즈베리파이와 연결
카메라 설치 끝

 

라즈베리파이4 버전을 제외한 라즈베리파이에서 libcamera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과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한다. 이미지를 많이 넣어서 그런지 포스팅이 길어졌는데 다음 포스팅에서 설치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참고

답을 알려 준 라즈베리파이 포럼

libcamera 설치 Github

ラズベリーパイ専用カメラの使い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