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아쿠아포닉스 Aquaponics QnA 정리

지구빵집 2023. 2. 21. 10:18
반응형

 

 

 

우선 여기까지 정리한 내용을 링크로 정리한다. 앞으로 많이 나가는 일도 중요하지만 항상 지금 어디에 있는지, 어디까지 왔는지 돌아보는 일도 중요하다. 더 멀리 오래 달리려면 그렇게 해야 한다.

 

아쿠아포닉스 Aquaponics 고려 사항 7가지 

아쿠아포닉스 ORP 센서 EZO™ Carrier Board 연결 3 

아쿠아포닉스 ORP 센서 Data 수집 2  

아쿠아포닉스 ORP 센서 개요 1 

아쿠아포닉스 센서 모니터링 Atlas IoT 설치 따라하기 

아쿠아포닉스 Whitebox T3 MkII for Raspberry Pi, model T3.21 

아쿠아포닉스란? Aquaponics 농업에 대한 쉬운 설명 

 

 

아쿠아포닉스(Aquaponics)에 대해 궁금한 질문과 답변을 모았습니다. 방송이나 미디어를 통해 가끔 나오지만 아직은 초기 단계에 불과합니다. 다른 질문은 답글을 이용해 주시면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아쿠아포닉스(aquaponics)란 무엇인가? 

 

아쿠아포닉스(aquaponics)는 수산양식(aquaculture)과 농업의 수경재배(hydroponics)가 결합된 복합재배 시스템으로, 수산양식 생물의 성장과 생존을 위해 공급된 먹이(사료)가 종속 및 독립영양미생물(heterotrophic and autotrophic microorgan-isms)에 의해 각종 무기물과 질산염으로 분해 및 생성된 것을 식물이 성장 영양소로 흡수하면서 양어수질의 안정화와 식물성장을 이루어지게 하여 사육수의 교환 없이 지속적으로 농∙수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 생산방법이다(FAO, 2014).

 

아쿠아포닉스에서 식물생산을 위해 제공되는 양어사료는 식물이 필요로 하는 13종류 영양소(N, P, K, S, Ca, Mg, Fe, Mn, Cu, Zn, B, Mo, Al) 중 10종류는 식물이 성장할 수 있는 적정량을 제공하나, Ca, K, Fe와 같은 영양소는 매우 부족할 정도로 존재하여 인위적으로 추가되어야 한다.

 

아쿠아포닉스 개념

 

아쿠아포닉스(Aquaponics)는 전통적인 양식(물고기, 가재, 새우 등의 수생 동물을 수조에서 키우는 것)과 공생 환경에서 수경재배(물에서 식물을 재배하는 것)를 결합한 지속 가능한 식량 생산 시스템이다. 양식장에서, 유출물은 물에 축적되어 물고기의 독성을 증가시킨다. 이 물은 수경재배 시스템으로 이어지는데, 수경재배를 통해 식물들이 중요한 영양분으로 걸러낸 후 정화된 물이 다시 동물들에게 순환된다. 아쿠아포닉스라는 용어는 양식과 수경 재배라는 용어의 합성어이다. 아쿠아포닉 시스템은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여 소형 실내 또는 실외 장치에서 대형 상업 장치에 이르기까지 크기가 다양하다. 이 시스템은 보통 민물을 포함하지만, 바닷물 시스템은 수생 동물의 종류와 어떤 식물에 따라 그럴듯하다. 아쿠아포닉 과학은 아직 초기 단계라고 여겨질 수 있다. 

 

사육수의 재순환을 통한 양식방법의 대표적인 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recirculating aquaculture system (RAS)과 biofoc technology (BFT) 현재까지 수산양식에서 사육수의 재순환을 통한 양식방법으로 recirculating aquaculture system (RAS)과 biofoc technology (BFT)가 대표적 

 

안정적으로 배액을 재사용하는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농업분야에서 수경재배(hydroponics)는 인공 배지인 양액(nutrient solution)을 사용하는데, 배지 내 염류의 집적을 방지하기 위해 식물의 증산 요구량 이상으로 양액을 관수하여 일정 비율의 배액을 발생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배액은 영양염 농도가 높기 때문에 방류할 경우 환경오염원으로 이어질 수 있어 비료와 수자원을 낭비하게 된다. 

 

 

참고 사이트

Korea Aquaponics Special 국내 연구자 사이트

 

 

이미지 출처 https://webzine.hrdkorea.or.kr/section/webzine/view?id=43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