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 & Other

남극 대륙에 대해 모르고 있는 10가지

지구빵집 2023. 3. 3. 09:46
반응형

 

 

지금 이곳에서(대한민국 안산시 상록구 한양대학교) 남극까지 거리는 13,399km이다. 우리가 사는 지구와 우주 사이를 규정하는 경계인 카르만 라인은 하늘로 올라가 100km 지점이니 물리적 거리로 따져도 우주보다 먼 거리에 있는 곳이다. 특별한 이유는 없다. 그냥 멀리 가보고 싶다.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얼마나 멀리 갈 수 있는지 보고싶다. 

 

 

무료이미지 pixabay.com

 

 

"하얀 대륙"은 때묻지 않은 화려함과 초현실적인 빙하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세계에서 가장 독특한 장소 중 하나인 남극 대륙은 많은 놀라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Escales는 남극 대륙에 대해 몰랐던 10가지 사실을 알려줍니다!

 

 

1. 활화산이 있다

 

언뜻 보기에는 여느 섬과 다를 바 없는 섬이지만 온통 눈으로 덮여 있지 않다는 사실이 눈길을 끕니다. 끝이 로스 섬을 이루고 있는 에레버스 산은 지구상 최남단 활화산입니다. 1960년대 후반에 마지막으로 분출했습니다.

 

2. 지역 시간대가 없다

 

남극대륙은 사람이 거의 살지 않고 국제 통치하에 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시간대가 구분되지 않습니다. 연구 스테이션은 어느 시간대를 고수할지 선택합니다. 자금을 지원하는 국가 또는 지리적으로 기지에서 가장 가까운 국가(예: 칠레)의 시간대입니다.

 

3.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막입니다.

 

사막은 연간 강수량이 254mm 미만인 지역으로 정의됩니다. 평균적으로 남극 대륙은 50mm 미만을 받습니다. 남극 대륙의 일부 지역은 200만 년 이상 눈이나 비를 받지 않았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대륙인 남극 대륙은 지구상에서 가장 큰 사막입니다. 사하라 사막은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4. 아르헨티나는 아기의 출생을 이용하여 대륙의 일부를 차지하기를 희망하면서 임신한 여성을 그곳으로 보냈습니다.

 

그때는 1977년이었습니다. 어린 소년 Emilio Marcos Palma는 몇 달 후 그곳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남극 대륙에서 태어났다고 알려진 최초의 인간입니다. 남극 조약은 이미 그 영토에 대한 국제적인 통치를 보장했지만, 아르헨티나는 그곳에서 태어난 시민이 자신의 주장을 더 합법화하기를 바랐습니다. 1978년에서 1983년 사이에 8명의 아르헨티나 아기가 남극 대륙에서 태어났습니다.

 

5. 항상 극지방의 추위는 아니다

 

온도가 견딜 수 있는 온도보다 훨씬 낮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람선은 남반구의 여름인 11월에서 3월 사이에 남극 대륙을 방문하고 주로 대륙의 북부 지역으로 항해합니다. 반도의 이 지역은 여름에 -2 °C에서 2 °C 사이의 온도 차이를 보입니다. 한겨울에 더 남쪽으로 모험을 떠나고 싶다면 화를 당할 것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추운 기온은 2010년에 그곳에서 기록되었습니다:  -92 °C.

 

 

무료이미지 pixabay.com

 

 

6. 남극에 칠레 마을이 있다

 

연구 기지이기도 한 이 민간 정착지는 Villa Las Estrellas("별의 도시")라는 사랑스러운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도 끝에서 120km 떨어진 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150명, 겨울에는 80명(따뜻한 희망)이 거주하는 빌라 라스 에스트렐라스에는 초등학교, 체육관, 우체국, 기초 병원이 있습니다.

 

7. 300개의 얼지 않은 호수

 

이렇게 추운 기후에서는 민물이 얼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남극 대륙에는 약 300개의 호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그것들은 지하에 있으며 지구의 핵에서 나오는 열에 의해 0 °C 이상의 온도로 유지됩니다.

 

8. 파충류가 없는 유일한 대륙

 

냉혈 동물이기 때문에 파충류는 따뜻해지기 위해 환경의 열원에 의존합니다. 그들은 남극 대륙과 같은 얼음 지역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펭귄은 평화롭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펭귄을 괴롭히는 뱀이 없습니다.

 

9. 지구 얼음의 약 90%가 대륙에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 담수의 75%입니다. 이 모든 얼음 아래에는 바위와 흙이 있습니다. 대륙은 호주의 두 배입니다. 빙산 중 일부는 거대합니다. 자메이카보다 큰 빙산이 발견되었습니다. 11,000 제곱 km로 지금까지 측정된 것 중 가장 큰 빙산입니다.

 

10. 같은 것을 두 번 보지 않을 것입니다.

 

남극 대륙에서는 매달 다른 경험을 제공합니다. 11월은 여름의 시작입니다. 빙산은 특히 거대하고 새들은 구애하고 짝짓기를 합니다. 12월에는 펭귄이 알을 품고 있습니다. 12월 말과 1월에 알이 부화합니다. 2월과 3월에는 고래 목격이 더 흔하고 병아리가 탈피합니다. 남극 대륙은 일년 내내 방문객에게 개방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은 어둡고 온도는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낮습니다.

 

"하얀 대륙"은 아직 밝혀야 할 것이 많은 신비의 땅으로 남아 있습니다. 

 

 

https://escales.ponant.com/en/10-things-you-didnt-know-antarctic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