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힘들게 배운 10가지 투자 교훈

지구빵집 2023. 10. 6. 08:30
반응형

 

 

저는 19년 동안 투자를 해왔습니다. 제가 힘들게 배운 10가지 투자 교훈을 소개합니다:

 

1: 레버리지가 필요 없다

 

마진과 옵션은 올라갈 때는 재미있지만 내려갈 때는 잔인합니다. 저는 투자에서 100% 이상 손실을 본 적이 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레버리지 때문입니다. 버핏과 멍거가 가장 잘 말했죠: 장난감이 똑똑하다면 레버리지는 필요 없다. 똑똑하지 않다면 레버리지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똑똑한 사람이 파산할 수 있는 방법은 술, 여자, 레버리지 세 가지뿐입니다.

 

2: 상승이 아닌 장기를 위한 최적화

 

복리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부를 쌓는 힘입니다. 하지만 복리 이자는 충분히 오래 살아남을 때만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는 상승에 최적화했습니다. 지금은 바벨 방법을 사용해 장기 수익률에 최적화합니다.

 

3: 신념이 높다고 해서 제가 옳다는 뜻은 아닙니다.

 

저는 주식은 오를 수밖에 없다고 여러 번 확신했습니다. 일부는 맞았습니다. 다른 종목에서는 70%(!!)를 잃었습니다. 신념은 유용하지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옳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적절히 배분하세요.

 

4: 주가와 사업 결과는 단기적으로는 0%, 장기적으로는 100% 상관관계가 있다.

 

저는 미래 대박주를 주가가 하락했다는 이유로 매도한 적이 있습니다(멍청한 짓). 저는 비즈니스가 아니라 주식을 보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 반대입니다.

 

5: 시스템이 없다

 

예전에는 모든 것을 머릿속으로만 생각했는데, 이는 어리석고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귀중한 무료 도구인 체크리스트, 일지, 감시 목록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수많은 실수를 저질렀죠. 지금은 제게 시스템이 있습니다:

 

6: 가치 평가에 대한 이해 부족

 

주가수익비율이 높은 주식(크게 오른 주식)을 놓쳤습니다. 주가수익비율이 낮은 주식(큰 폭으로 하락한 주식)을 매수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비즈니스 성장 사이클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제 어떤 밸류에이션 지표를 사용해야 하는지(그리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7: 패닉 매도 및 패닉 매수

 

감정에 휩싸여 과대 포장된 주식을 패닉 매수하고 미래의 대박주를 패닉 매도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을 때 욕심을 내기 쉽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8: 나는 역사를 공부하지 않았다 인간의 본성은 놀라울 정도로 일관적입니다. 100년 이상 시장을 움직인 동일한 힘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 모두에게 존재합니다. 판매에는 항상 현명하게 들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그걸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이해합니다.

 

9: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집중했다.

 

저는 주가와 뉴스를 면밀히 관찰하면서 시장을 예측할 수 있는 단서를 찾곤 했습니다. 이는 시간 낭비였습니다. 거시적 요인은 중요하지만 제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는 제가 통제할 수 있는 것에 훨씬 더 집중합니다.

 

10: 마음을 바꾸지 않기

 

이것은 정말 어렵지만 잘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 마음을 바꾸는 것은 어렵습니다. 자신이 틀렸다고 인정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JeffBezos가 가장 잘 말했죠: 마음을 자주 바꾸지 않는 사람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복잡성을 크게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 한 가지: 겸손하면서도 낙관적인 자세를 유지하세요. 투자하면 틀릴 수 있습니다. 많이요. 자책하지 마세요. 그렇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돈을 저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투자도 어렵습니다. 세상은 복잡합니다. 어쨌든 투자하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하세요.  

 

 

 

힘들게 배운 10가지 투자 교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