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API 문서는 API 사용 및 통합을 위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지침의 집합

지구빵집 2023. 12. 5. 07:46
반응형

 

API 문서란 무엇인가요?

 

API 문서는 API 사용 및 통합을 위한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지침의 집합입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 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게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위키백과 

 

 

 

API 문서에는 API의 사용 가능한 엔드포인트, 메소드, 리소스, 인증 프로토콜, 매개변수 및 헤더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일반적인 요청 및 응답의 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효과적인 API 문서는 비공개, 파트너, 공개 API에 대한 개발자 경험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각 API 유형에 따라 뚜렷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비공개 API 문서는 팀 간 협업을 개선하는 반면, 공개 API 문서는 리더가 타사 API의 의도된 사용 사례를 더 쉽게 이해하고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API 문서화를 우선시하는 팀은 일반적으로 API 채택률이 높고, 지원 티켓 수가 적으며, 공개 API의 경우 수익이 증가합니다.

 

이 글에서는 API 우선주의 세상에서 API 문서가 하는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API 문서의 주요 구성 요소와 몇 가지 API 문서화 모범 사례를 살펴봅니다. 

 

open API 사이트 추천

 

 

https://brunch.co.kr/@operator/65

 

 

가장 일반적인 API 문서 유형은 무엇인가요?

 

API 문서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은 소비자가 API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네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조 문서: 참조 문서는 일반적으로 메서드, 매개변수 및 허용되는 데이터 유형을 포함하여 모든 엔드포인트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이 유형의 문서는 또한 각 엔드포인트의 용도를 평이한 언어로 설명합니다.

 

튜토리얼: 일부 API 문서는 API 사용에 대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하는 튜토리얼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이러한 튜토리얼은 API가 지원하고자 하는 특정 사용 사례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으며, 인증과 같이 시작하는 데 필요한 일반적인 워크플로우도 다룰 수 있습니다.

 

예제 및 코드 샘플: 샘플 기반 문서는 일반적인 API 요청 및 응답의 예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서는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으며, 독자가 API에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릴리스 노트: 릴리스 노트에는 새로운 기능, 버그 수정 또는 보안 패치와 같은 API의 중요한 변경 사항에 대한 업데이트가 포함됩니다. 일부 변경 사항은 자체 코드베이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릴리스 노트는 API의 소비자에게 중요한 리소스입니다. 

 

 

https://velog.io/@fhwmqkfl/Restful-API

 

 

API 문서를 작성할 때 어떤 내용을 포함해야 하나요?

 

모든 API는 서로 다르므로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문서가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 구성 요소는 고품질의 API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초기 체크리스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인증 지침

인증은 API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개발자가 새로운 API를 사용할 때 가장 먼저 통과해야 하는 장애물입니다. API의 인증 절차가 너무 어렵거나 제대로 문서화되지 않은 경우, 개발자는 좌절감을 느끼고 다른 API를 사용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API 문서에는 사용 가능한 인증 방법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하며, 인증 자격 증명을 획득하고 사용하기 위한 철저한 단계별 지침을 제공해야 합니다.

 

모든 엔드포인트, 작업 및 리소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

API 문서는 매개변수, 헤더, 요청 및 응답 본문 등 모든 API 엔드포인트와 작업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필수 속성과 기본값, 최소값, 최대값 등 관련 데이터 모델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이러한 세부 정보는 가능한 모든 사용 사례를 완벽하게 커버하고 소비자가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복잡한 요청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요청 및 응답의 예

예제는 소비자가 다양한 조건에서 엔드포인트 동작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효과적인 API 문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개발자는 소비자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여러 클라이언트 언어로 된 예제 요청과 예제 응답을 포함해야 합니다. 또한 예제는 특정 워크플로에 관련된 일련의 API 호출을 통해 신규 사용자를 안내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API가 어떻게 정교한 사용 사례를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사용 약관

퍼블릭 API 문서에는 생산자가 API의 데이터와 기능을 소비자가 남용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법적 계약인 이용 약관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가 특정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API 호출을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API의 속도 제한에 대한 정보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전송률 제한은 서비스 거부(DoS) 공격은 물론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활동으로부터 API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속도 제한을 초과하는 소비자는 일시적으로 추가 호출을 실행할 수 없게 되며, 이로 인해 사용자에게 다운타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PI 문서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API 문서 작성은 API의 기능에 대한 친숙함, 소비자에 대한 공감, 반복에 대한 의지가 필요한 여러 단계의 프로세스입니다. 효과적인 문서를 작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API를 이해합니다: API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은 누구나 API의 목적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엔드포인트, 메서드, 매개변수, 허용되는 데이터 유형 및 인증 메커니즘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정확하고 완전한 문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상 고객을 파악하세요: API 문서는 다양한 수준의 기술 지식을 가진 다양한 대상에 의해 참조됩니다. 따라서 유용한 문서를 작성하려면 주 독자를 파악하고 그들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사용 사례에 대한 자세한 지침을 제공하세요: API의 전체 기능을 철저하게 문서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사용 사례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코드 샘플 및 예제 요청과 같은 추가 세부 정보는 소비자가 이러한 사용 사례를 빠르게 시작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서를 검토, 테스트 및 확인합니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으므로 문서를 게시하기 전에 철저하게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모든 사용 사례와 요청에 대한 철저한 검토는 물론 문서 작성 프로세스에 직접 관여하지 않은 이해관계자의 추가 검토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문서를 업데이트하세요: API는 빠르게 진화하기 때문에 오래된 문서는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고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 코드를 출시할 때마다 체계적으로 문서를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PI 문서 작성을 위한 모범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API 문서는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필수 결과물이며, 그 품질은 API의 전반적인 성공 여부와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팀은 API 문서를 작성할 때 다음과 같은 모범 사례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득력 있는 스토리 전달

모든 API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며, API 문서는 그 스토리를 전달할 책임이 있습니다. 문서 독자는 API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큰 그림'은 더 많은 기술적 구현 세부 사항에 대한 중요한 맥락을 제공하며, 이는 개발자가 특정 API의 가능성을 이해하기 시작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최신 상태로 유지

많은 API 개발팀이 일주일에 여러 번 코드 변경 사항을 제공하므로 문서가 구식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업데이트가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경우, 오래된 문서는 소비자의 신뢰를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팀은 문서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프로덕션 환경에서 API의 현재 상태를 항상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API의 리소스 및 기능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을 날짜별로 기록하는 변경 로그에 업데이트를 캡처해야 합니다.

 

다양한 독자를 위한 문서 작성

API 문서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비즈니스 전문가에게 중요한 리소스입니다. 개발자는 API와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API의 문서를 참조하고, CTO는 API의 가격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평가하기 위해 문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서 작성자는 이러한 다양한 사용자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 용어에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API가 제공하는 더 큰 목적을 모호하게 만들지 않으면서도 API의 기능을 철저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은 팁과 요령을 알아보려면 "API 문서란 무엇인가요?"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반응형